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375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156

.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57

닷넷: 2216.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 https://www.sysnet.pe.kr/2/0/13555

닷넷: 2217. C# - 최댓값이 1인 SemaphoreSlim 보다 Mutex 또는 lock(obj)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558

디버깅 기술: 195. windbg 분석 사례 - Semaphore 잠금으로 인한 Hang 현상 (닷넷)
; https://www.sysnet.pe.kr/2/0/13560

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7

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8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NET 9부터 새롭게 도입한 System.Threading.Lock 타입 역시 Monitor 및 Mutex와 그대로 치환이 됩니다. 즉, lock을 소유한 스레드를 알고 있으며 재진입에 따른 잠금 횟수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코드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_obj.Enter();
        
        Thread t = new Thread(() =>
        {
            _obj.Exit(); // 실행 시: System.Threading.SynchronizationLockException: 'The calling thread does not hold the lock.'
        });

        t.Start();

        t.Join();
    }
}

실행 시점에 Exit를 호출하는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다음의 코드도,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_obj.Enter();
        _obj.Enter(); // 2번 잠금

        Thread t = new Thread(() =>
        {
            _obj.Enter(); // 다른 스레드에서 lock을 얻으려고 시도
            Console.WriteLine("Thread 1");
            _obj.Exit();
        });

        t.Start();

        _obj.Exit(); // 한 번 잠금을 해제
        Thread.Sleep(5000);
        _obj.Exit(); // 두 번 잠금을 해제 - 이 시점에 "Thread 1"이 출력됨

        t.Join();
    }
}

Main 스레드에서 _obj.Exit를 2번 호출한 시점에야 lock이 풀려 Thread의 내부 코드가 실행됩니다.




비동기 문맥에서도 역시 Monitor와 동일한 동작을 보이는데, lock 예약어를 이용한 코드는 아예 컴파일 단계에서 오류를 발생시키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lock (_obj)
        {
            await Task.Delay(2000); // error CS4007: Instance of type 'System.Threading.Lock.Scope' cannot be preserved across 'await' or 'yield' boundary.
        }
    }
}

Enter/Exit로 풀어내면 컴파일 오류는 피할 수 있지만, Exit 시점에 여전히 예외는 발생합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_obj.Enter();

        await Task.Delay(2000);

        // 컴파일은 되지만,
        _obj.Exit(); // 실행 시: System.Threading.SynchronizationLockException: 'The calling thread does not hold the lock.'
    }
}

SynchronizationContext 환경을 제공하는 Windows Forms/WPF까지 Enter/Exit로 풀어내 사용하는 것은 Monitor와 일치합니다.

Lock _obj = new();

private async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obj.Enter();

    try
    {
        await Task.Delay(2000);
    }
    finally
    {
        _obj.Exit(); // SynchronizationContext에 따라 Enter를 호출한 스레드에서 Exit를 호출하므로 동기화 성공
    }
}

유의해야 할 점은, (lock 예약어가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Scope를 사용한 경우에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var scope = _obj.EnterScope();

try
{
    await Task.Delay(2000);
}
finally
{
    scope.Dispose(); // 컴파일 오류: error CS4007: Instance of type 'System.Threading.Lock.Scope' cannot be preserved across 'await' or 'yield' boundary.
}

따라서 SynchronizationContext가 있음을 알고 의도적으로 System.Threading.Lock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Enter/Exit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scope.Dispose 코드를 주석 처리하면 컴파일은 되지만, 당연히 lock은 해제되지 않아 결국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리하면, System.Threading.Lock 역시 (스레드가 바뀌는) 비동기 문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그런 경우를 원한다면 Semaphore(Slim)을 사용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7정성태10/3/201822770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38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29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54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11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15.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07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5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99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9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33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8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3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3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4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3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4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5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1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5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5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1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45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