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378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156

.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57

닷넷: 2216.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 https://www.sysnet.pe.kr/2/0/13555

닷넷: 2217. C# - 최댓값이 1인 SemaphoreSlim 보다 Mutex 또는 lock(obj)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558

디버깅 기술: 195. windbg 분석 사례 - Semaphore 잠금으로 인한 Hang 현상 (닷넷)
; https://www.sysnet.pe.kr/2/0/13560

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7

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8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NET 9부터 새롭게 도입한 System.Threading.Lock 타입 역시 Monitor 및 Mutex와 그대로 치환이 됩니다. 즉, lock을 소유한 스레드를 알고 있으며 재진입에 따른 잠금 횟수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코드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_obj.Enter();
        
        Thread t = new Thread(() =>
        {
            _obj.Exit(); // 실행 시: System.Threading.SynchronizationLockException: 'The calling thread does not hold the lock.'
        });

        t.Start();

        t.Join();
    }
}

실행 시점에 Exit를 호출하는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다음의 코드도,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_obj.Enter();
        _obj.Enter(); // 2번 잠금

        Thread t = new Thread(() =>
        {
            _obj.Enter(); // 다른 스레드에서 lock을 얻으려고 시도
            Console.WriteLine("Thread 1");
            _obj.Exit();
        });

        t.Start();

        _obj.Exit(); // 한 번 잠금을 해제
        Thread.Sleep(5000);
        _obj.Exit(); // 두 번 잠금을 해제 - 이 시점에 "Thread 1"이 출력됨

        t.Join();
    }
}

Main 스레드에서 _obj.Exit를 2번 호출한 시점에야 lock이 풀려 Thread의 내부 코드가 실행됩니다.




비동기 문맥에서도 역시 Monitor와 동일한 동작을 보이는데, lock 예약어를 이용한 코드는 아예 컴파일 단계에서 오류를 발생시키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lock (_obj)
        {
            await Task.Delay(2000); // error CS4007: Instance of type 'System.Threading.Lock.Scope' cannot be preserved across 'await' or 'yield' boundary.
        }
    }
}

Enter/Exit로 풀어내면 컴파일 오류는 피할 수 있지만, Exit 시점에 여전히 예외는 발생합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_obj.Enter();

        await Task.Delay(2000);

        // 컴파일은 되지만,
        _obj.Exit(); // 실행 시: System.Threading.SynchronizationLockException: 'The calling thread does not hold the lock.'
    }
}

SynchronizationContext 환경을 제공하는 Windows Forms/WPF까지 Enter/Exit로 풀어내 사용하는 것은 Monitor와 일치합니다.

Lock _obj = new();

private async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obj.Enter();

    try
    {
        await Task.Delay(2000);
    }
    finally
    {
        _obj.Exit(); // SynchronizationContext에 따라 Enter를 호출한 스레드에서 Exit를 호출하므로 동기화 성공
    }
}

유의해야 할 점은, (lock 예약어가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Scope를 사용한 경우에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var scope = _obj.EnterScope();

try
{
    await Task.Delay(2000);
}
finally
{
    scope.Dispose(); // 컴파일 오류: error CS4007: Instance of type 'System.Threading.Lock.Scope' cannot be preserved across 'await' or 'yield' boundary.
}

따라서 SynchronizationContext가 있음을 알고 의도적으로 System.Threading.Lock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Enter/Exit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scope.Dispose 코드를 주석 처리하면 컴파일은 되지만, 당연히 lock은 해제되지 않아 결국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리하면, System.Threading.Lock 역시 (스레드가 바뀌는) 비동기 문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그런 경우를 원한다면 Semaphore(Slim)을 사용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5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9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5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8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7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5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42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7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9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4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92.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9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2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0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7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6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8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70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4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37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4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2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38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4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7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4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