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365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156

.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57

닷넷: 2216.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 https://www.sysnet.pe.kr/2/0/13555

닷넷: 2217. C# - 최댓값이 1인 SemaphoreSlim 보다 Mutex 또는 lock(obj)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558

디버깅 기술: 195. windbg 분석 사례 - Semaphore 잠금으로 인한 Hang 현상 (닷넷)
; https://www.sysnet.pe.kr/2/0/13560

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7

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8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NET 9부터 새롭게 도입한 System.Threading.Lock 타입 역시 Monitor 및 Mutex와 그대로 치환이 됩니다. 즉, lock을 소유한 스레드를 알고 있으며 재진입에 따른 잠금 횟수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코드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_obj.Enter();
        
        Thread t = new Thread(() =>
        {
            _obj.Exit(); // 실행 시: System.Threading.SynchronizationLockException: 'The calling thread does not hold the lock.'
        });

        t.Start();

        t.Join();
    }
}

실행 시점에 Exit를 호출하는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다음의 코드도,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_obj.Enter();
        _obj.Enter(); // 2번 잠금

        Thread t = new Thread(() =>
        {
            _obj.Enter(); // 다른 스레드에서 lock을 얻으려고 시도
            Console.WriteLine("Thread 1");
            _obj.Exit();
        });

        t.Start();

        _obj.Exit(); // 한 번 잠금을 해제
        Thread.Sleep(5000);
        _obj.Exit(); // 두 번 잠금을 해제 - 이 시점에 "Thread 1"이 출력됨

        t.Join();
    }
}

Main 스레드에서 _obj.Exit를 2번 호출한 시점에야 lock이 풀려 Thread의 내부 코드가 실행됩니다.




비동기 문맥에서도 역시 Monitor와 동일한 동작을 보이는데, lock 예약어를 이용한 코드는 아예 컴파일 단계에서 오류를 발생시키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lock (_obj)
        {
            await Task.Delay(2000); // error CS4007: Instance of type 'System.Threading.Lock.Scope' cannot be preserved across 'await' or 'yield' boundary.
        }
    }
}

Enter/Exit로 풀어내면 컴파일 오류는 피할 수 있지만, Exit 시점에 여전히 예외는 발생합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Lock _obj = new();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_obj.Enter();

        await Task.Delay(2000);

        // 컴파일은 되지만,
        _obj.Exit(); // 실행 시: System.Threading.SynchronizationLockException: 'The calling thread does not hold the lock.'
    }
}

SynchronizationContext 환경을 제공하는 Windows Forms/WPF까지 Enter/Exit로 풀어내 사용하는 것은 Monitor와 일치합니다.

Lock _obj = new();

private async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obj.Enter();

    try
    {
        await Task.Delay(2000);
    }
    finally
    {
        _obj.Exit(); // SynchronizationContext에 따라 Enter를 호출한 스레드에서 Exit를 호출하므로 동기화 성공
    }
}

유의해야 할 점은, (lock 예약어가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Scope를 사용한 경우에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var scope = _obj.EnterScope();

try
{
    await Task.Delay(2000);
}
finally
{
    scope.Dispose(); // 컴파일 오류: error CS4007: Instance of type 'System.Threading.Lock.Scope' cannot be preserved across 'await' or 'yield' boundary.
}

따라서 SynchronizationContext가 있음을 알고 의도적으로 System.Threading.Lock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Enter/Exit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scope.Dispose 코드를 주석 처리하면 컴파일은 되지만, 당연히 lock은 해제되지 않아 결국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리하면, System.Threading.Lock 역시 (스레드가 바뀌는) 비동기 문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그런 경우를 원한다면 Semaphore(Slim)을 사용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1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7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0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4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4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7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2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9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6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2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3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1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2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5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2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07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82.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50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61.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4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11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95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