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155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S.NET IDE: 66.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 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800

VC++: 67.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https://www.sysnet.pe.kr/2/0/1437

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721

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722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지난 글에서는,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721

CRT DLL에 대한 의존성을 없앴는데요, 그렇다면 아예 CRT 관련 함수를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그냥 속성 창에서 /NODEFAULTLIB 옵션을 주면 됩니다.

가령, 기본적으로 Visual Studio에서 C++ Console Application을 만들면,

// "/NODEFAULTLIB 옵션" 적용

#include <iostream>

int main()
{
    std::cout << "Hello World!\n";
    return 0;
}

C/C++ 런타임이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저것부터 순수 Win32 API를 사용하도록 바꿔야 합니다.

#include <Windows.h>

int main()
{
    HANDLE hOutp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if (hOutput != INVALID_HANDLE_VALUE)
    {
        DWORD dwWritten = 0;
        ::WriteConsoleA(hOutput, "Hello World!\n", 13, &dwWritten, nullptr);
    }

    return 0;
}

(이하, Release + x64 빌드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빌드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_security_check_cookie
LINK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mainCRTStartup

왜냐하면 buffer-overflow 등의 보안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Visual C++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사용하는 CRT 함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저 보안 옵션을 꺼야 합니다.

[C/C++ / Code Generation / Security Check 옵션]

"Enable Security Check (/GS)"을 "Disable Security Check (/GS-)"로 변경

다시 빌드하면, 마지막으로 수정해야 할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LINK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mainCRTStartup
fatal error LNK1120: 1 unresolved externals

Visual C++의 경우 CRT 함수인 mainCRTStartup을 진입점으로 설정해 두기 때문입니다. 즉, mainCRTStartup 내에서 우리가 작성한 main 함수를 호출하는 구조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진입점을 main으로 설정하거나, 2) 아니면 이미 mainCRTStartup 함수라고 설정돼 있기 때문에 우리의 main을 이름 변경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후자의 방법을 적용해,

#include <Windows.h>

int mainCRTStartup()
{
    // ...[생략]...

    return 0;
}

빌드하면 이제 ^^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CRT를 제외한 EXE의 크기는 4KB로 가볍게 나옵니다.




이번 글에서는, CRT 함수를 없애는 방향으로 진행했는데요, 반면 지난 글에서는,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 https://www.sysnet.pe.kr/2/0/13310

/NODEFAULTLIB를 적용한 후, CR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수동으로 다른 옵션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본 것에 해당합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같은 글이라고 할 수 있겠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47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1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14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4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2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20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95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3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13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6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2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7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44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04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03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5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3.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64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7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1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8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1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