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016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기본적으로 C#의 File은 운영체제의 HANDLE을 상속 불가능 상태로 처리합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이런 기본값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은 File Descriptor를 상속하던 *NIX 체제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후,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txt", FileMode.OpenOrCre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
            sw.WriteLine("Hello World");
            sw.Flush();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Console.WriteLine($"{pHandle} (0x{pHandle:x})"); // 출력 결과(상황에 따라 다름): 776 (0x308)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실행했을 때 출력한 결과를 Process Explorer의 "Handles" 창에서 확인하면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없습니다. 만약, 이 Handle을 상속 가능으로 하고 싶다면 Win32 API를 사용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const uint HANDLE_FLAG_INHERIT = 0x01;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SetHandleInformation(IntPtr hObject, uint dwMask, uint dwFlag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sw.WriteLine("Hello World");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SetHandleInformation(pHandle, HANDLE_FLAG_INHERIT, HANDLE_FLAG_INHERIT);

            // ...[생략]...
        }
    }
}

명시적으로 HANDLE_FLAG_INHERIT 속성을 설정하면, 이제 Process Explorer에서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ndle_inherit_1.png




HANDLE이 상속 가능한 유형으로 표시는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했을 때 무조건 상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한 조절은 CreateProcess Win32 API 함수에서,

CreateProcessA function (processthreads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createprocessa

BOOL CreateProcessA(
  [in, optional]      LPCSTR                lpApplicationName,
  [in, out, optional] LPSTR                 lpCommandLine,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ProcessAttributes,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ThreadAttributes,
  [in]                BOOL                  bInheritHandles,
  [in]                DWORD                 dwCreationFlags,
  [in, optional]      LPVOID                lpEnvironment,
  [in, optional]      LPCSTR                lpCurrentDirectory,
  [in]                LPSTARTUPINFOA        lpStartupInfo,
  [out]               LPPROCESS_INFORMATION lpProcessInformation
);

bInheritHandles 인자에 True를 주면 상속하고, False를 주면 상속하지 않는 식입니다. C#의 경우 Process.Start에 핸들에 대한 상속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내부에서 CreateProcess를 호출할 때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줄까요? false로 줄까요?

소스코드를 보거나, 직접 해보면 됩니다. ^^ 간단하게 자식 프로세스로 실행할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child] Hello, World!");
        Console.ReadLine();
    }
}

부모 측에서 실행해 주면,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Console.ReadLine();" 코드로 멈췄을 때 (상속으로 지정된) 핸들 값이 자식 프로세스에 그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C#의 Process.Start는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설정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렇게 상속한 Handle을 자식 프로세스에서 어떻게 사용하라는 걸까요?

Handle이 상속된 경우의 특징이라면, 자식 프로세스가 소유한 Handle 테이블의 동일한 위치에 Handle이 복사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모가 상속한 Handle 값을 알고 있다면 그 값 그대로 복원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간단하게는 명령행을 통해 핸들을 넘겨주고, (혹은 다른 IPC 방법을 통해 넘기면 됩니다.)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si.Arguments = pHandle.ToString();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자식 프로세스에서는 저 값을 복원해, (위의 경우 File 자원으로 복원)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IntPtr pHandle = IntPtr.Parse(args[0]);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new SafeFileHandle(pHandle, false), FileAccess.Write))
            {
                fs.Position = fs.Length;
                fs.Write(Encoding.UTF8.GetBytes("[child] Hello, World!"));
                fs.Flush();
            }            
        }
    }
}

부모가 열었던 파일을 자식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 모든 커널 핸들로 연결되는 자원들은 모두 저런 식으로 상속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39정성태11/10/202311529닷넷: 2158. C# - 소켓 포트를 미리 시스템에 등록/예약해 사용하는 방법(Port Exclusion Ranges)파일 다운로드1
13438정성태11/9/202311032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13437정성태11/8/202311248닷넷: 2156. .NET 7 이상의 콘솔 프로그램을 (dockerfile 없이) 로컬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
13436정성태11/7/202311330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13435정성태11/6/202310602닷넷: 2154. C# - 네이티브 자원을 포함한 관리 개체(예: 스레드)의 GC 정리
13434정성태11/1/202310581스크립트: 62.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13433정성태11/1/20239416스크립트: 61. 파이썬 - 함수 오버로딩 미지원
13432정성태10/31/202310222오류 유형: 878. 탐색기의 WSL 디렉터리 접근 시 "Attempt to access invalid address." 오류 발생
13431정성태10/31/202310747스크립트: 60. 파이썬 - 비동기 FastAPI 앱을 gunicorn으로 호스팅
13430정성태10/30/202310947닷넷: 2153. C# - 사용자가 빌드한 ICU dll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
13429정성태10/27/202311086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428정성태10/25/202311227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13427정성태10/18/202310729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13426정성태10/13/202311242스크립트: 59. 파이썬 - 비동기 호출 함수(run_until_complete, run_in_executor, create_task, run_in_threadpool)
13425정성태10/11/202311118닷넷: 2149. C# - PLinq의 Partitioner<T>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분할파일 다운로드1
13423정성태10/6/202311003스크립트: 58. 파이썬 - async/await 기본 사용법
13422정성태10/5/202310764닷넷: 2148. C# - async 유무에 따른 awaitable 메서드의 병렬 및 예외 처리 [1]
13421정성태10/4/202311027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13420정성태9/26/202319272스크립트: 57. 파이썬 - UnboundLocalError: cannot access local variable '...' where it is not associated with a value
13419정성태9/25/202310868스크립트: 56. 파이썬 - RuntimeError: dictionary changed size during iteration
13418정성태9/25/202312496닷넷: 2146. C# - ConcurrentDictionary 자료 구조의 동기화 방식
13417정성태9/19/202311787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13416정성태9/19/202310388오류 유형: 877. redis-py - MISCONF Redis is configured to save RDB snapshots, ...
13415정성태9/18/202311819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2]
13414정성태9/16/202311159디버깅 기술: 193. Windbg - Thread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13413정성태9/14/202311976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