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83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기본적으로 C#의 File은 운영체제의 HANDLE을 상속 불가능 상태로 처리합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이런 기본값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은 File Descriptor를 상속하던 *NIX 체제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후,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txt", FileMode.OpenOrCre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
            sw.WriteLine("Hello World");
            sw.Flush();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Console.WriteLine($"{pHandle} (0x{pHandle:x})"); // 출력 결과(상황에 따라 다름): 776 (0x308)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실행했을 때 출력한 결과를 Process Explorer의 "Handles" 창에서 확인하면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없습니다. 만약, 이 Handle을 상속 가능으로 하고 싶다면 Win32 API를 사용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const uint HANDLE_FLAG_INHERIT = 0x01;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SetHandleInformation(IntPtr hObject, uint dwMask, uint dwFlag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sw.WriteLine("Hello World");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SetHandleInformation(pHandle, HANDLE_FLAG_INHERIT, HANDLE_FLAG_INHERIT);

            // ...[생략]...
        }
    }
}

명시적으로 HANDLE_FLAG_INHERIT 속성을 설정하면, 이제 Process Explorer에서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ndle_inherit_1.png




HANDLE이 상속 가능한 유형으로 표시는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했을 때 무조건 상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한 조절은 CreateProcess Win32 API 함수에서,

CreateProcessA function (processthreads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createprocessa

BOOL CreateProcessA(
  [in, optional]      LPCSTR                lpApplicationName,
  [in, out, optional] LPSTR                 lpCommandLine,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ProcessAttributes,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ThreadAttributes,
  [in]                BOOL                  bInheritHandles,
  [in]                DWORD                 dwCreationFlags,
  [in, optional]      LPVOID                lpEnvironment,
  [in, optional]      LPCSTR                lpCurrentDirectory,
  [in]                LPSTARTUPINFOA        lpStartupInfo,
  [out]               LPPROCESS_INFORMATION lpProcessInformation
);

bInheritHandles 인자에 True를 주면 상속하고, False를 주면 상속하지 않는 식입니다. C#의 경우 Process.Start에 핸들에 대한 상속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내부에서 CreateProcess를 호출할 때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줄까요? false로 줄까요?

소스코드를 보거나, 직접 해보면 됩니다. ^^ 간단하게 자식 프로세스로 실행할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child] Hello, World!");
        Console.ReadLine();
    }
}

부모 측에서 실행해 주면,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Console.ReadLine();" 코드로 멈췄을 때 (상속으로 지정된) 핸들 값이 자식 프로세스에 그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C#의 Process.Start는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설정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렇게 상속한 Handle을 자식 프로세스에서 어떻게 사용하라는 걸까요?

Handle이 상속된 경우의 특징이라면, 자식 프로세스가 소유한 Handle 테이블의 동일한 위치에 Handle이 복사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모가 상속한 Handle 값을 알고 있다면 그 값 그대로 복원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간단하게는 명령행을 통해 핸들을 넘겨주고, (혹은 다른 IPC 방법을 통해 넘기면 됩니다.)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si.Arguments = pHandle.ToString();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자식 프로세스에서는 저 값을 복원해, (위의 경우 File 자원으로 복원)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IntPtr pHandle = IntPtr.Parse(args[0]);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new SafeFileHandle(pHandle, false), FileAccess.Write))
            {
                fs.Position = fs.Length;
                fs.Write(Encoding.UTF8.GetBytes("[child] Hello, World!"));
                fs.Flush();
            }            
        }
    }
}

부모가 열었던 파일을 자식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 모든 커널 핸들로 연결되는 자원들은 모두 저런 식으로 상속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6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6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8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8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2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5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2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