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194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기본적으로 C#의 File은 운영체제의 HANDLE을 상속 불가능 상태로 처리합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이런 기본값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은 File Descriptor를 상속하던 *NIX 체제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후,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txt", FileMode.OpenOrCre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
            sw.WriteLine("Hello World");
            sw.Flush();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Console.WriteLine($"{pHandle} (0x{pHandle:x})"); // 출력 결과(상황에 따라 다름): 776 (0x308)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실행했을 때 출력한 결과를 Process Explorer의 "Handles" 창에서 확인하면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없습니다. 만약, 이 Handle을 상속 가능으로 하고 싶다면 Win32 API를 사용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const uint HANDLE_FLAG_INHERIT = 0x01;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SetHandleInformation(IntPtr hObject, uint dwMask, uint dwFlag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sw.WriteLine("Hello World");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SetHandleInformation(pHandle, HANDLE_FLAG_INHERIT, HANDLE_FLAG_INHERIT);

            // ...[생략]...
        }
    }
}

명시적으로 HANDLE_FLAG_INHERIT 속성을 설정하면, 이제 Process Explorer에서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ndle_inherit_1.png




HANDLE이 상속 가능한 유형으로 표시는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했을 때 무조건 상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한 조절은 CreateProcess Win32 API 함수에서,

CreateProcessA function (processthreads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createprocessa

BOOL CreateProcessA(
  [in, optional]      LPCSTR                lpApplicationName,
  [in, out, optional] LPSTR                 lpCommandLine,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ProcessAttributes,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ThreadAttributes,
  [in]                BOOL                  bInheritHandles,
  [in]                DWORD                 dwCreationFlags,
  [in, optional]      LPVOID                lpEnvironment,
  [in, optional]      LPCSTR                lpCurrentDirectory,
  [in]                LPSTARTUPINFOA        lpStartupInfo,
  [out]               LPPROCESS_INFORMATION lpProcessInformation
);

bInheritHandles 인자에 True를 주면 상속하고, False를 주면 상속하지 않는 식입니다. C#의 경우 Process.Start에 핸들에 대한 상속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내부에서 CreateProcess를 호출할 때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줄까요? false로 줄까요?

소스코드를 보거나, 직접 해보면 됩니다. ^^ 간단하게 자식 프로세스로 실행할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child] Hello, World!");
        Console.ReadLine();
    }
}

부모 측에서 실행해 주면,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Console.ReadLine();" 코드로 멈췄을 때 (상속으로 지정된) 핸들 값이 자식 프로세스에 그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C#의 Process.Start는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설정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렇게 상속한 Handle을 자식 프로세스에서 어떻게 사용하라는 걸까요?

Handle이 상속된 경우의 특징이라면, 자식 프로세스가 소유한 Handle 테이블의 동일한 위치에 Handle이 복사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모가 상속한 Handle 값을 알고 있다면 그 값 그대로 복원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간단하게는 명령행을 통해 핸들을 넘겨주고, (혹은 다른 IPC 방법을 통해 넘기면 됩니다.)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si.Arguments = pHandle.ToString();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자식 프로세스에서는 저 값을 복원해, (위의 경우 File 자원으로 복원)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IntPtr pHandle = IntPtr.Parse(args[0]);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new SafeFileHandle(pHandle, false), FileAccess.Write))
            {
                fs.Position = fs.Length;
                fs.Write(Encoding.UTF8.GetBytes("[child] Hello, World!"));
                fs.Flush();
            }            
        }
    }
}

부모가 열었던 파일을 자식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 모든 커널 핸들로 연결되는 자원들은 모두 저런 식으로 상속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84정성태4/11/201824693.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483정성태4/10/201828004개발 환경 구성: 358. "Let's Encrypt"에서 제공하는 무료 SSL 인증서를 IIS에 적용하는 방법 (2) [1]
11482정성태4/10/201820453VC++: 126. CUDA Core 수를 알아내는 방법
11481정성태4/10/201832070개발 환경 구성: 357. CUDA의 인덱싱 관련 용어 - blockIdx, threadIdx, blockDim, gridDim
11480정성태4/9/201822097.NET Framework: 736. C# - API를 사용해 Azure에 접근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479정성태4/9/201817752.NET Framework: 735. Azure - PowerShell로 Access control(IAM)에 새로운 계정 만드는 방법
11478정성태11/8/201919973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
11477정성태4/8/201817446오류 유형: 460. windbg - sos 명령어 수행 시 c0000006 오류 발생
11476정성태4/8/201819012디버깅 기술: 114. windbg - !threads 출력 결과로부터 닷넷 관리 스레드(System.Threading.Thread) 객체를 구하는 방법
11475정성태3/28/201821296디버깅 기술: 113. windbg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에 대한 덤프 분석
11474정성태3/27/201819418오류 유형: 459. xperf: error: TEST.Event: Invalid flags. (0x3ec).
11473정성태3/22/201824584.NET Framework: 734.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2
11472정성태3/22/201818546개발 환경 구성: 356. GTX 1070, GTX 960, GT 640M의 cudaGetDeviceProperties 출력 결과
11471정성태3/20/201821928VC++: 125. CUDA로 작성한 RGB2RGBA 성능 [1]파일 다운로드1
11470정성태3/20/201824033오류 유형: 458. Visual Studio - CUDA 프로젝트 빌드 시 오류 C1189, expression must have a constant value
11469정성태3/19/201817052오류 유형: 457. error MSB3103: Invalid Resx file.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Windows.Forms, ...' or one of its dependencies.
11468정성태3/19/201816595오류 유형: 456. 닷넷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0x80131401 예외 발생
11467정성태3/19/201816057오류 유형: 455. Visual Studio Installer - 업데이트 실패
11466정성태3/18/201817212개발 환경 구성: 355. 한 대의 PC에서 2개 이상의 DirectX 게임을 실행하는 방법
11463정성태3/15/201819549.NET Framework: 733. 스레드 간의 read/write 시에도 lock이 필요 없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1462정성태3/14/201822403개발 환경 구성: 354. HTTPS 호출에 대한 TLS 설정 확인하는 방법 [1]
11461정성태3/13/201825029오류 유형: 454.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오류 - 0x800705b4 [1]
11460정성태3/13/201817514디버깅 기술: 112.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전역 객체의 내용을 조사하는 방법
11459정성태3/13/201818330오류 유형: 453. Debug Diagnostic Tool에서 mscordacwks.dll을 찾지 못하는 문제
11458정성태2/21/201819311오류 유형: 452. This share requires the obsolete SMB1 protocol, which is unsafe and could expose your system to attack. [1]
11457정성태2/17/201824007.NET Framework: 732. C# - Task.ContinueWith 설명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