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Code -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docker container 내부에서 sshd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경우, Visual Studio Code에서 그 서버로 "Remote-SSH" 확장을 사용해 접속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이때 출력된 로그를 보면, 실제 오류는 sshd 서비스 측의 fingerprint가 바뀌어서 발생한 것입니다.

[20:42:56.530] > @@@@@@@@@@@@@@@@@@@@@@@@@@@@@@@@@@@@@@@@@@@@@@@@@@@@@@@@@@@
> @    WARNING: REMOTE HOST IDENTIFICATION HAS CHANGED!     @
> @@@@@@@@@@@@@@@@@@@@@@@@@@@@@@@@@@@@@@@@@@@@@@@@@@@@@@@@@@@
> IT IS POSSIBLE THAT SOMEONE IS DOING SOMETHING NASTY!
> Someone could be eavesdropping on you right now (man-in-the-middle attack)!
> It is also possible that a host key has just been changed.
> The fingerprint for the ED25519 key sent by the remote host is
> SHA256:ECBThf35uGWNkqdsiUcgsICL03G82MOyZRBp1kwVYoE.
> Please contact your system administrator.
> Add correct host key in C:\\Users\\testusr/.ssh/known_hosts to get rid of this message.
> Offending ECDSA key in C:\\Users\\testusr/.ssh/known_hosts:46
> Password authentication is disabled to avoid man-in-the-middle attacks.
> Keyboard-interactive authentication is disabled to avoid man-in-the-middle attacks.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to avoid man-in-the-middle attacks.
> UpdateHostkeys is disabled because the host key is not trusted.]

이상하군요, 왜 fingerprint를 업데이트할 거냐고 묻지 않고 그냥 실패하는 걸까요? 특이한 건, "Port" 항목이 존재했다는 점입니다.

c:\temp> type "%USERPROFILE%\.ssh\config"
...[생략]...

Host 192.168.100.50(15000)
    HostName 192.168.100.50
    User testusr
    Port 15000

저 Port 항목이 없는 다른 서버로는 fingerprint가 바뀌어도 정상적으로 다시 묻습니다. 어쨌든, 일단 이런 경우 다른 방법은 잘 모르겠으나, "%USERPROFILE%\.ssh\known_hosts" 파일에서 "[192.168.100.50]:15000 ..."에 대한 기존 fingerprint를 삭제한 후 다시 시도를 해야만 합니다. 그럼, fingerprint를 묻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그때 "yes"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ssh 클라이언트의 경우 이럴 때 StrictHostKeyChecking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c:\temp> ssh -o StrictHostKeyChecking=accept-new 192.168.100.50

이와 유사하게 Visual Studio Code를 위해서는 %USERPROFILE%\.ssh\config 파일에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c:\temp> type "%USERPROFILE%\.ssh\config"
...[생략]...

Host 192.168.100.50(15000)
    HostName 192.168.100.50
    User testusr
    Port 15000
    StrictHostKeyChecking no

실제로 config 파일의 StrictHostKeyChecking은 Visual Studio Code에게도 유효한 옵션이지만, 저것 역시 "Port"가 명시돼 있는 상황에서는 (fingerprint가 바뀌었을 시) 동작하지 않고,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60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0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5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0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9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2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5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6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3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2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