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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Code -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docker container 내부에서 sshd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경우, Visual Studio Code에서 그 서버로 "Remote-SSH" 확장을 사용해 접속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이때 출력된 로그를 보면, 실제 오류는 sshd 서비스 측의 fingerprint가 바뀌어서 발생한 것입니다.

[20:42:56.530] > @@@@@@@@@@@@@@@@@@@@@@@@@@@@@@@@@@@@@@@@@@@@@@@@@@@@@@@@@@@
> @    WARNING: REMOTE HOST IDENTIFICATION HAS CHANGED!     @
> @@@@@@@@@@@@@@@@@@@@@@@@@@@@@@@@@@@@@@@@@@@@@@@@@@@@@@@@@@@
> IT IS POSSIBLE THAT SOMEONE IS DOING SOMETHING NASTY!
> Someone could be eavesdropping on you right now (man-in-the-middle attack)!
> It is also possible that a host key has just been changed.
> The fingerprint for the ED25519 key sent by the remote host is
> SHA256:ECBThf35uGWNkqdsiUcgsICL03G82MOyZRBp1kwVYoE.
> Please contact your system administrator.
> Add correct host key in C:\\Users\\testusr/.ssh/known_hosts to get rid of this message.
> Offending ECDSA key in C:\\Users\\testusr/.ssh/known_hosts:46
> Password authentication is disabled to avoid man-in-the-middle attacks.
> Keyboard-interactive authentication is disabled to avoid man-in-the-middle attacks.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to avoid man-in-the-middle attacks.
> UpdateHostkeys is disabled because the host key is not trusted.]

이상하군요, 왜 fingerprint를 업데이트할 거냐고 묻지 않고 그냥 실패하는 걸까요? 특이한 건, "Port" 항목이 존재했다는 점입니다.

c:\temp> type "%USERPROFILE%\.ssh\config"
...[생략]...

Host 192.168.100.50(15000)
    HostName 192.168.100.50
    User testusr
    Port 15000

저 Port 항목이 없는 다른 서버로는 fingerprint가 바뀌어도 정상적으로 다시 묻습니다. 어쨌든, 일단 이런 경우 다른 방법은 잘 모르겠으나, "%USERPROFILE%\.ssh\known_hosts" 파일에서 "[192.168.100.50]:15000 ..."에 대한 기존 fingerprint를 삭제한 후 다시 시도를 해야만 합니다. 그럼, fingerprint를 묻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그때 "yes"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ssh 클라이언트의 경우 이럴 때 StrictHostKeyChecking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c:\temp> ssh -o StrictHostKeyChecking=accept-new 192.168.100.50

이와 유사하게 Visual Studio Code를 위해서는 %USERPROFILE%\.ssh\config 파일에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c:\temp> type "%USERPROFILE%\.ssh\config"
...[생략]...

Host 192.168.100.50(15000)
    HostName 192.168.100.50
    User testusr
    Port 15000
    StrictHostKeyChecking no

실제로 config 파일의 StrictHostKeyChecking은 Visual Studio Code에게도 유효한 옵션이지만, 저것 역시 "Port"가 명시돼 있는 상황에서는 (fingerprint가 바뀌었을 시) 동작하지 않고,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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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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