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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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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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2275. C# 13 - (1) 신규 이스케이프 시퀀스 '\e'
; https://www.sysnet.pe.kr/2/0/13673

닷넷: 2277. C# 13 - (2) 메서드 그룹의 자연 타입 개선 (메서드 추론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3681

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3699

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1

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5

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10

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752

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
; https://www.sysnet.pe.kr/2/0/13754

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 https://www.sysnet.pe.kr/2/0/1375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이 기능은 현재(2024-10-10) Visual Studio 2022 Preview 버전에서 실습할 수 있습니다.




C# 언어가 지원하는 매개변수의 접근자는 대표적으로 4가지 정도가 됩니다.

  • ref
  • out
  • in
  • ref readonly

이러한 것들은 모두 메서드 시그니처에 반영되고, 그에 따라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니 경우에 따라 어떤 메서드가 호출될 것인지 예측하기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C# 컴파일러가 메서드 호출 구문을 분석할 때 실제로 어떤 메서드에 호출을 바인딩해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모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C# 13부터는 바인딩 우선순위를 개발자가 직접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을 추가해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제공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13#overload-resolution-priority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proposals/csharp-13.0/overload-resolution-priority#overload-resolution-priority

[Proposal]: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VS 17.12, .NET 9) #7706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7706

OverloadResolutionPriority attribut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attributes/general#overloadresolutionpriority-attribut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OverloadResolutionPriori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compilerservices.overloadresolutionpriorityattribute

실제로 이 특성을 사용하면 지난 글에 설명한 내용 중,

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5

아래의 코드가 "error CS0121"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키는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2/0/13705#cs0121

printAll([6, 7, 8, 9, 10]); // 컴파일 에러 - error CS0121: The call is ambiguous between the following methods or properties: 'Program.printAll(List<int>)' and 'Program.printAll(params ReadOnlySpan<int>)'

static void printAll(List<int> args)
{
    for (int i = 0; i < args.Count; i++)
    {
        Console.Write($"{args[i]},");
    }

    Console.WriteLine();
}

static void printAll(params ReadOnlySpan<int> args)
{
    foreach (var item in args)
    {
        Console.Write($"{item},");
    }

    Console.WriteLine();
}

지난 글에서는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기 위해 형변환 연산자를 사용했었는데요,

printAll((ReadOnlySpan<int>)[6, 7, 8, 9, 10]); // 컴파일 OK, printAll(params ReadOnlySpan<int> args) 호출로 바인딩

위와 같이 형변환을 하는 대신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을 이용해 바인딩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printAll([6, 7, 8, 9, 10]); // 컴파일 OK, printAll(params ReadOnlySpan<int> args) 호출로 바인딩

static void printAll(List<int> args)
{
    Console.Write("List<int> : ");
    // ...[생략]...
}

[OverloadResolutionPriority(1)]
static void printAll(params ReadOnlySpan<int> args)
{
    Console.Write("ReadOnlySpan<int> : ");
    // ...[생략]...
}

물론, "static void printAll(List<int> args)"에 [OverloadResolutionPriority(2)] 특성을 지정하면 이제는 "printAll(List<int> args)" 메서드가 더 높은 우선순위로 바인딩이 됩니다.

참고로, 번호가 클수록 우선순위가 높으며, C# 컴파일러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이 없는 메서드를 "OverloadResolutionPriority(0)"으로 간주합니다.




이 기능은 라이브러리 개발자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제에서 "printAll(List<int> args)" 구현만을 포함한 v1.0 어셈블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다, 좀 더 성능이 좋은 버전인 "ReadOnlySpan<int> args" 인자를 받는 printAll을 추가해 v2.0을 내놓은 경우 기존 v1.0을 사용해 잘 컴파일을 시켰던 "printAll([6, 7, 8, 9, 10])" 코드가 이제는 컴파일 오류로 빌드 실패가 됩니다. 즉, 소스코드 수준에서의 하위 호환성이 깨진 것입니다.

반면, 라이브러리 개발자가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을 "ReadOnlySpan<int> args"를 받는 printAll 메서드에 부여하면, v1.0을 사용해 컴파일했던 코드가 v2.0에서도 그대로 컴파일되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0/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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