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777

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 https://www.sysnet.pe.kr/2/0/13778

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
; https://www.sysnet.pe.kr/2/0/13785

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791

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93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Win32 API는 "문자열" 타입이 관련되면 "A" 버전과 "W" 버전으로 나뉩니다. 가령 아래의 GetModuleFileName 함수는,

GetModuleFileNameA function (libloader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libloaderapi/nf-libloaderapi-getmodulefilenamea

GetModuleFileNameW function (libloader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libloaderapi/nf-libloaderapi-getmodulefilenamew

A/W 버전에 따라 각각 LPSTR, LPWSTR로 나뉘고,

DWORD GetModuleFileNameA([in, optional] HMODULE hModule, [out] LPSTR lpFilename, [in] DWORD nSize);

DWORD GetModuleFileNameW([in, optional] HMODULE hModule, [out] LPWSTR lpFilename, [in] DWORD nSize);

결국 1바이트 char, 2바이트 wchar_t의 차이에 해당합니다.

//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Include\10.0.22621.0\um\winnt.h

typedef char CHAR;
typedef _Null_terminated_ CHAR *NPSTR, *LPSTR, *PSTR;

typedef wchar_t WCHAR;
typedef _Null_terminated_ WCHAR *NWPSTR, *LPWSTR, *PWSTR;

여기서 W 버전은 유니코드 문자열을 처리하기 위한 버전인데요,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떤 인코딩을 사용해 W 버전을 처리하는 것일까요?

종종 웹상의 자료를 읽다보면, 어떤 문서를 보면 UCS-2라고 나오고, 어떤 문서에는 UTF-16이라고 나오는데요, 분명히 그 둘 간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지, 상업용 운영체제인 Windows가 전체 유니코드 영역을 다루지 못하는 제품은 아닌 듯하므로 얼핏 UTF-16 인코딩이 맞을 것으로 짐작은 할 수 있는데요, 사실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문제입니다.

가령, UCS-2의 경우 2바이트를 넘는 문자는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UTF-16 인코딩 문자열은 정상적으로 출력이 안 되어야 합니다.

#include <Windows.h>

int main()
{
    HANDLE hStdO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if (hStdOut == INVALID_HANDLE_VALUE) {
        return 1;
    }

    wchar_t text[] = L"Hello, World: \xD803\xDC80\n"; // 0xd803, 0xdc80: U+10C80 문자의 UTF-16 인코딩 값
    int len = (DWORD)wcslen(text);
    DWORD written = 0;

    WriteConsoleW(hStdOut, (PVOID)text, len, &written, nullptr);

    CloseHandle(hStdOut);
}

/* 출력 결과:
Hello, World: 𐲀
*/

출력 결과에도 나오지만, 윈도우의 유니코드 버전은 UTF-16 인코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위 코드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그런데 왜, UCS-2라는 말이 섞이는 걸까요? 검색해 보니, 마침 이에 대한 답이 나옵니다. ^^

Text - Does Windows use UTF-16 or UCS-2?
; http://zuga.net/articles/text-does-windows-use-utf-16-or-ucs-2/

그러니까, Windows NT 3.1이 출시된 당시에는 (Visual C++의 wchar_t 타입인) 2바이트면 유니코드의 모든 문자를 처리하기에 적절했으므로 UCS-2를 채택했다고 합니다. 그렇군요, 역사를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UTF-16의 경우,

// https://en.wikipedia.org/wiki/UTF-16

The UTF-16 encoding scheme was developed as a compromise and introduced with version 2.0 of the Unicode standard in July 1996.[13] It is fully specified in RFC 2781, published in 2000 by the IETF.


1996년에 표준이 나오기 시작했으니, 1993년에 나온 (NT의 첫 번째 버전인) Windows NT 3.1 입장에서는 오히려 UCS-2를 도입하는 것조차도 아마 early adopter에 속했을 듯합니다. (사실 Windows NT 3.1의 제품 개발을 1989년 11월에 시작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 결정은 더욱 이른 시기에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초기 Win32 API는 "W" 버전에 대한 유니코드 처리를 UCS-2로 했다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다, 이후 Windows 2000이 나올 때는 UCS-2가 아닌 UTF-16을 채택했기 때문에 이제 wchar_t는 UTF-16 인코딩으로 지금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달리 말해, Visual C++ 컴파일러가 생성한 바이너리에 wchar_t 문자열은 UTF-16 인코딩으로 저장됩니다.)

결국, 오래된 문서에서는 UCS-2라고, 이후 문서에서는 UTF-16이라고 나뉘어 문서들이 퍼져 있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37정성태5/5/202312835Linux: 59. dockerfile - docker exec로 container에 접속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코드 적용
13336정성태5/4/202312362.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13335정성태4/30/202313258.NET Framework: 2110.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 - Windows Forms파일 다운로드1
13334정성태4/29/202312268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13333정성태4/28/202310804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332정성태4/27/202311093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31정성태4/27/202310708오류 유형: 856. dockerfile - 구 버전의 .NET Core 이미지 사용 시 apt update 오류
13330정성태4/26/202311284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13329정성태4/24/202311464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328정성태4/19/202311290VS.NET IDE: 184. Visual Studio - Fine Code Coverage에서 동작하지 않는 Fake/Shim 테스트
13327정성태4/19/202311491VS.NET IDE: 183. C# - .NET Core/5+ 환경에서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방법
13326정성태4/18/202314072.NET Framework: 2109.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System.Data.SQLite) [1]파일 다운로드1
13325정성태4/18/202312218스크립트: 48. 파이썬 - PostgreSQL의 with 문을 사용한 경우 연결 개체 누수
13324정성태4/17/202312459.NET Framework: 2108. C# - Octave의 "save -binary ..."로 생성한 바이너리 파일 분석파일 다운로드1
13323정성태4/16/202312109개발 환경 구성: 677. Octave에서 Excel read/write를 위한 io 패키지 설치
13322정성태4/15/202313641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11551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11317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12300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11987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12176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10662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11586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12439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
13313정성태4/9/202311872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11630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