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777

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 https://www.sysnet.pe.kr/2/0/13778

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
; https://www.sysnet.pe.kr/2/0/13785

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791

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93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Win32 API는 "문자열" 타입이 관련되면 "A" 버전과 "W" 버전으로 나뉩니다. 가령 아래의 GetModuleFileName 함수는,

GetModuleFileNameA function (libloader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libloaderapi/nf-libloaderapi-getmodulefilenamea

GetModuleFileNameW function (libloader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libloaderapi/nf-libloaderapi-getmodulefilenamew

A/W 버전에 따라 각각 LPSTR, LPWSTR로 나뉘고,

DWORD GetModuleFileNameA([in, optional] HMODULE hModule, [out] LPSTR lpFilename, [in] DWORD nSize);

DWORD GetModuleFileNameW([in, optional] HMODULE hModule, [out] LPWSTR lpFilename, [in] DWORD nSize);

결국 1바이트 char, 2바이트 wchar_t의 차이에 해당합니다.

//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Include\10.0.22621.0\um\winnt.h

typedef char CHAR;
typedef _Null_terminated_ CHAR *NPSTR, *LPSTR, *PSTR;

typedef wchar_t WCHAR;
typedef _Null_terminated_ WCHAR *NWPSTR, *LPWSTR, *PWSTR;

여기서 W 버전은 유니코드 문자열을 처리하기 위한 버전인데요,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떤 인코딩을 사용해 W 버전을 처리하는 것일까요?

종종 웹상의 자료를 읽다보면, 어떤 문서를 보면 UCS-2라고 나오고, 어떤 문서에는 UTF-16이라고 나오는데요, 분명히 그 둘 간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지, 상업용 운영체제인 Windows가 전체 유니코드 영역을 다루지 못하는 제품은 아닌 듯하므로 얼핏 UTF-16 인코딩이 맞을 것으로 짐작은 할 수 있는데요, 사실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문제입니다.

가령, UCS-2의 경우 2바이트를 넘는 문자는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UTF-16 인코딩 문자열은 정상적으로 출력이 안 되어야 합니다.

#include <Windows.h>

int main()
{
    HANDLE hStdO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if (hStdOut == INVALID_HANDLE_VALUE) {
        return 1;
    }

    wchar_t text[] = L"Hello, World: \xD803\xDC80\n"; // 0xd803, 0xdc80: U+10C80 문자의 UTF-16 인코딩 값
    int len = (DWORD)wcslen(text);
    DWORD written = 0;

    WriteConsoleW(hStdOut, (PVOID)text, len, &written, nullptr);

    CloseHandle(hStdOut);
}

/* 출력 결과:
Hello, World: 𐲀
*/

출력 결과에도 나오지만, 윈도우의 유니코드 버전은 UTF-16 인코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위 코드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그런데 왜, UCS-2라는 말이 섞이는 걸까요? 검색해 보니, 마침 이에 대한 답이 나옵니다. ^^

Text - Does Windows use UTF-16 or UCS-2?
; http://zuga.net/articles/text-does-windows-use-utf-16-or-ucs-2/

그러니까, Windows NT 3.1이 출시된 당시에는 (Visual C++의 wchar_t 타입인) 2바이트면 유니코드의 모든 문자를 처리하기에 적절했으므로 UCS-2를 채택했다고 합니다. 그렇군요, 역사를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UTF-16의 경우,

// https://en.wikipedia.org/wiki/UTF-16

The UTF-16 encoding scheme was developed as a compromise and introduced with version 2.0 of the Unicode standard in July 1996.[13] It is fully specified in RFC 2781, published in 2000 by the IETF.


1996년에 표준이 나오기 시작했으니, 1993년에 나온 (NT의 첫 번째 버전인) Windows NT 3.1 입장에서는 오히려 UCS-2를 도입하는 것조차도 아마 early adopter에 속했을 듯합니다. (사실 Windows NT 3.1의 제품 개발을 1989년 11월에 시작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 결정은 더욱 이른 시기에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초기 Win32 API는 "W" 버전에 대한 유니코드 처리를 UCS-2로 했다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다, 이후 Windows 2000이 나올 때는 UCS-2가 아닌 UTF-16을 채택했기 때문에 이제 wchar_t는 UTF-16 인코딩으로 지금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달리 말해, Visual C++ 컴파일러가 생성한 바이너리에 wchar_t 문자열은 UTF-16 인코딩으로 저장됩니다.)

결국, 오래된 문서에서는 UCS-2라고, 이후 문서에서는 UTF-16이라고 나뉘어 문서들이 퍼져 있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97정성태1/2/202018883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12096정성태12/30/201920883디버깅 기술: 149. C# - DbgEng.dll을 이용한 간단한 디버거 제작 [1]
12095정성태12/27/201923311VC++: 135. C++ - string_view의 동작 방식
12094정성태12/26/201921131.NET Framework: 873. C# - 코드를 통해 PDB 심벌 파일 다운로드 방법
12093정성태12/26/201920657.NET Framework: 872. C# - 로딩된 Native DLL의 export 함수 목록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092정성태12/25/201918761디버깅 기술: 148. cdb.exe를 이용해 (ntdll.dll 등에 정의된) 커널 구조체 출력하는 방법
12091정성태12/25/201921940디버깅 기술: 147. pdb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한 symchk.exe 실행에 필요한 최소 파일 [1]
12090정성태12/24/201921793.NET Framework: 871. .NET AnyCPU로 빌드된 PE 헤더의 로딩 전/후 차이점 [1]파일 다운로드1
12089정성태12/23/201920095디버깅 기술: 146. gflags와 _CrtIsMemoryBlock을 이용한 Heap 메모리 손상 여부 체크
12088정성태12/23/201919410Linux: 28. Linux - 윈도우의 "Run as different user" 기능을 shell에서 실행하는 방법
12087정성태12/21/201919717디버깅 기술: 145.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1]
12086정성태12/20/201922697디버깅 기술: 144. windbg - Marshal.FreeHGlobal에서 발생한 덤프 분석 사례
12085정성태12/20/201920719오류 유형: 586.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 두 번째 이야기 [1]
12084정성태12/19/201920958디버깅 기술: 143. windbg/sos - Hashtable의 bucket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1]
12083정성태12/17/201923731Linux: 27. linux - lldb를 이용한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덤프 분석 방법 [2]
12082정성태12/17/201922169오류 유형: 585. lsof: WARNING: can't stat() fuse.gvfsd-fuse file system
12081정성태12/16/201924252개발 환경 구성: 465. 로컬 PC에서 개발 중인 ASP.NET Core 웹 응용 프로그램을 다른 PC에서도 접근하는 방법 [5]
12080정성태12/16/201920880.NET Framework: 870. C# - 프로세스의 모든 핸들을 열람
12079정성태12/13/201923337오류 유형: 584. 원격 데스크톱(rdp) 환경에서 다중 또는 고용량 파일 복사 시 "Unspecified error" 오류 발생
12078정성태12/13/201923080Linux: 26.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메모리 덤프 방법 [3]
12077정성태12/13/201921408Linux: 25. 자주 실행할 명령어 또는 초기 환경을 "~/.bashrc" 파일에 등록
12076정성태12/12/201920578디버깅 기술: 142. Linux - lldb 환경에서 sos 확장 명령어를 이용한 닷넷 프로세스 디버깅 - 배포 방법에 따른 차이
12075정성태12/11/201921407디버깅 기술: 141. Linux - lldb 환경에서 sos 확장 명령어를 이용한 닷넷 프로세스 디버깅
12074정성태12/10/201921081디버깅 기술: 140. windbg/Visual Studio - 값이 변경된 경우를 위한 정지점(BP) 설정(Data Breakpoint)
12073정성태12/10/201921886Linux: 24. Linux/C# - 실행 파일이 아닌 스크립트 형식의 명령어를 Process.Start로 실행하는 방법
12072정성태12/9/201918607오류 유형: 583. iisreset 수행 시 "No such interface supported" 오류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