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 sudo bpftrace -e 'BEGIN { printf("hello\n"); }'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lib/modules/5.15.153.1-microsoft-standard-WSL2
Attaching 1 probe...
hello

실제로 WSL의 경우 /lib/modules 디렉터리는 텅 비어 있습니다. 검색해 보니까, 해결책이 나오는데요, ^^

Enable CONFIG_IKHEADERS=m in WSL kernel #5526
; https://github.com/microsoft/WSL/issues/5526

cd /path/to/WSL2-Linux-Kernel #check out branch corresponding to uname -r tag
make KCONFIG_CONFIG=Microsoft/config-wsl
sudo ln /path/to/WSL2-Linux-Kernel -s /lib/modules/4.19.104-microsoft-standard/build


정리해 보면, (또 다른 방법이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현재로서는 커널 소스를 빌드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따라서 지난 글에 설명한 대로 (가능하다면) 현재 설치된 버전의 WSL 커널 소스를 다운로드해 빌드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했으면, 이제 다음과 같은 경로가 있어야 합니다.

// 5.15.153.1 WSL 커널 소스를 빌드하면 /lib/modules/ 디렉터리 하위에 2개의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 * 5.15.153.1-microsoft-standard-WSL2
// * 5.15.153.1-microsoft-standard-WSL2+
//
// 테스트를 해보면, 저 상태에서 커널을 교체하지 않아도 (디렉터리가 이미 있으므로,
// bpftrace 명령어가 잘 동작합니다.

$ ll /lib/modules/5.15.153.1-microsoft-standard-WSL2+/build
lrwxrwxrwx 1 root root 34 Oct 22 20:50 /lib/modules/5.15.153.1-microsoft-standard-WSL2+/build -> /home/testusr/temp/WSL2-Linux-Kernel/

// 이외에도 source 경로도 링크돼 있습니다.
$ ll /lib/modules/5.15.153.1-microsoft-standard-WSL2+/source
lrwxrwxrwx 1 root root 34 Oct 22 20:50 /lib/modules/5.15.153.1-microsoft-standard-WSL2+/source -> /home/testusr/temp/WSL2-Linux-Kernel/

보시면, WSL 소스코드를 다운로드해 빌드한 경로가 (아마도 "make modules_install headers_install" 명령에서) 자동으로 /lib/modules/.../build로 링크돼 있습니다.

이후 다시 bpftrace 예제를 실행하면 아무런 오류 메시지 없이 동작할 것입니다.

$ sudo bpftrace -e 'BEGIN { printf("hello\n"); }'
Attaching 1 probe...
hello
^C




참고로 "kheaders not found"와 관련해 검색해 보면,

Issue with bcc tools execution #3686
; https://github.com/iovisor/bcc/issues/3686

오류 메시지에 CONFIG_IKHEADERS 옵션을 적용하지 않고 커널 빌드를 했기 때문이라고 나옵니다.

Unable to find kernel headers. Try rebuilding kernel with CONFIG_IKHEADERS=m (module) or installing the kernel development package for your running kernel version.
chdir(/lib/modules/5.4.0-84-generic/build): No such file or directory

실제로 WSL의 경우 해당 옵션이 비활성화돼 있습니다.

// WSL + Ubuntu 20.04 LTS

$ zcat /proc/config.gz | grep CONFIG_IKHEADERS
# CONFIG_IKHEADERS is not set

$ dpkg --get-selections | grep linux-headers-$(uname -r)
$

반면, (WSL이 아닌) 별도로 설치한 Ubuntu 22.04의 경우에는 이렇게 headers가 설치돼 있습니다.

// Ubuntu 22.04 LTS (VM)

$ cat /boot/config-$(uname -r) | grep CONFIG_IKHEADERS
CONFIG_IKHEADERS=m

$ dpkg --get-selections | grep linux-headers-$(uname -r)
linux-headers-6.8.0-47-generic                  install

만약 WSL 이미지도 저렇게 CONFIG_IKHEADERS를 활성화하고 싶다면 커널 소스를 빌드하기 전에 ".config" 파일을 수정해 CONFIG_IKHEADERS 값을 "m"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 WSL 커널 소스코드를 다운로드한 경로

$ cat .config | grep CONFIG_IKHEADERS
CONFIG_IKHEADERS=m

또는 텍스트 편집기로 직접 수정하는 것이 귀찮다면, "make menuconfig" 명령을 내려도 되지만,

$ make menuconfig

// 이후 뜨는 설정 창에서 "General setup" -> "Enable kernel headers through /sys/kernel/kheaders.tar.xz (NEW)" 옵션을 켜서 .config 파일에 반영

어차피 소스코드와 함께 빌드를 했다면 kheaders에 준하는 모든 파일들이 마련돼 있으므로 굳이 저 옵션을 적용해 빌드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9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6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8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7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7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1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8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5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4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2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4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1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4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40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9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4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3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6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1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2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1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5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4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8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