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Hyper-V의 가상 스위치로 연결한 물리 어댑터의 경우, 아래와 같이, 즉 "Ethernet 2" 항목을 우클릭해 나오는 "Status" 메뉴를 선택, 이어서 뜨는 창에서 "Details"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창의 내용이 비어 있게 됩니다.

lan_no_mac_1.png

문제는, 저 창을 통해 네트워크 어댑터 카드의 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를 구할 수 있는데요, 그게 안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ipconfig /all 명령어를 내렸더니 해당 물리 어댑터만 열거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C:\WINDOWS\System32> ipconfig /all

Windows IP Configuration

   Host Name . . . . . . . . . . . . : TESTPC
   ...[생략]...

Ethernet adapter vEthernet (New Virtual Switch):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Description . . . . . . . . . . . : Hyper-V Virtual Ethernet Adapter #3
   Physical Address. . . . . . . . . : B4-2E-99-99-81-D9
   ...[생략]...

Ethernet adapter vEthernet (Default Switch):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Description . . . . . . . . . . . : Hyper-V Virtual Ethernet Adapter #2
   Physical Address. . . . . . . . . : 00-15-5D-63-64-30
   ...[생략]...

위의 결과에서 "New Virtual Switch"는 물리 어댑터에 연결한 Hyper-V 가상 스위치이고, "Default Switch"는 Hyper-V 설치 시 기본 생성되는 (물리 어댑터와 연결되지 않은) 가상 스위치입니다.

혹시나 싶어, C#으로 코딩을 직접 해보기도 했는데요,

using System.Net.NetworkInform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NetworkInterface nic in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
            Console.WriteLine(
                $"{nic.Name}: Found MAC Address: {nic.GetPhysicalAddress()} Type: {nic.NetworkInterfaceType}");
        }
    }
}

/* 출력 결과:
vEthernet (New Virtual Switch): Found MAC Address: B42E999981D9 Type: Ethernet
Loopback Pseudo-Interface 1: Found MAC Address:  Type: Loopback
vEthernet (Default Switch): Found MAC Address: 00155D636430 Type: Ethernet
*/

결과에서 보듯이 (가상 스위치에 물린) 물리 어댑터는 열거가 안 됩니다.




처음에는 이것이 문제라고 생각했는데요, 다른 컴퓨터를 조사하면서 저게 정상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Hyper-V의 가상 스위치에 연결된 물리 어댑터는 status/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고, ipconfig으로도 열거되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저 물리 어댑터의 MAC 주소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재미있게도, 또 다른 명령어인 getmac을 이용했더니,

C:\temp\ConsoleApp1> getmac /v /fo list

Connection Name:  Ethernet 2
Network Adapter:  Intel(R) I211 Gigabit Network Connection
Physical Address: B4-2E-99-99-81-D9
Transport Name:   N/A

Connection Name:  vEthernet (New Virtual Switch)
Network Adapter:  Hyper-V Virtual Ethernet Adapter #3
Physical Address: B4-2E-99-99-81-D9
Transport Name:   \Device\Tcpip_{CCFEF278-6005-48D6-958D-12B383F5729F}

물리 어댑터와 가상 스위치의 MAC 주소가 동일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가상 스위치는 별도의 MAC 주소를 갖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저것이 다를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Default Switch는 독자적인 MAC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핏 기억으로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입니다.) 예전 Hyper-V에서는 물리 어댑터의 MAC과 가상 스위치의 MAC이 달랐던 것 같은데 위의 결과에서는 저것이 동일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컴퓨터에서 ARP 테이블을 확인하는 식으로 저 MAC 주소가 정말 맞는 것인지 검증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 컴퓨터와 통신을 한 번이라도 했던 PC에서 아래와 같이 arp -a 명령어를 내리면,

// 조사하려는 대상 PC의 물리 어댑터 IP 주소가 192.168.100.25인 경우를 가정

C:\temp> arp -a

Interface: 192.168.100.50 --- 0x5
  Internet Address          Physical Address      Type
  192.168.100.1             94-f3-92-4b-ab-30     dynamic
  192.168.100.25            b4-2e-99-99-81-d9     dynamic
...[생략]...

위와 같이 해당 IP 주소에 대한 실제 통신을 위해 나눴던 MAC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31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02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07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2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0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7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7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2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9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50.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1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5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3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9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9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33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4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6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66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46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74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0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