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비밀번호 등의) Console로부터 입력받을 때 문자열 출력 숨기기(echo 끄기)

이에 대해서 검색해 보면,

How to disable echo in windows conso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217908/how-to-disable-echo-in-windows-console

Win32 API 함수를 이용한 방법이 나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windows.h>

int main()
{
    HANDLE hStdin = GetStdHandle(STD_INPUT_HANDLE); 
    DWORD mode = 0;
    GetConsoleMode(hStdin, &mode);
    SetConsoleMode(hStdin, mode & (~ENABLE_ECHO_INPUT));

    std::string s;
    std::getline(std::cin, s);

    std::cout << s << "\n";
    return 0;
}

C#이라면 대충 이런 식으로 연동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int nStd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uint lpMod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bool S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uint dwMode);

    private const int STD_INPUT_HANDLE = -10;
    private const uint ENABLE_ECHO_INPUT = 0x4;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pHansle = GetStdHandle(STD_INPUT_HANDLE);
        uint mode = 0;
        GetConsoleMode(pHansle, out mode);
        SetConsoleMode(pHansle, mode & ~ENABLE_ECHO_INPUT);

        Console.Write("Password: ");
        Console.WriteLine(Console.ReadLine());
    }
}

혹은, ReadKey의 echo 끄기 버전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ext = GetHiddenConsoleInput(false);
    Console.WriteLine(text);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3433980/c-sharp-console-hide-the-input-from-console-window-while-typing
private static string GetHiddenConsoleInput(bool echo)
{
    StringBuilder input = new StringBuilder();
        
    while (true)
    {
        var key = Console.ReadKey(echo == false);
        if (key.Key == ConsoleKey.Enter) break;
        if (key.Key == ConsoleKey.Backspace && input.Length > 0) input.Remove(input.Length - 1, 1);
        else if (key.Key != ConsoleKey.Backspace) input.Append(key.KeyChar);
    }

    return input.ToString();
}

음... 아무래도 요즘 같은 다중 플랫폼 시대에는 후자의 방법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전자의 방법에 비해 더 나은 점이 있다면 위의 예제에 SecureString을 적용하는 경우,

SecureString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security.securestring

메모리상에 남을 수 있는 보안 결함까지 싹 해결할 수 있으므로 더욱 안전하게 비밀번호를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6정성태3/3/202118453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201.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565.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220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0887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375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9807.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657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198.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268.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338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438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173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638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439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7948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382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9860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700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689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417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262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5802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17693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12522정성태1/31/202119901개발 환경 구성: 528. 오라클 클라우드의 리눅스 VM - 9000 MTU Jumbo Frame 테스트
12521정성태1/31/202118195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