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비밀번호 등의) Console로부터 입력받을 때 문자열 출력 숨기기(echo 끄기)

이에 대해서 검색해 보면,

How to disable echo in windows conso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217908/how-to-disable-echo-in-windows-console

Win32 API 함수를 이용한 방법이 나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windows.h>

int main()
{
    HANDLE hStdin = GetStdHandle(STD_INPUT_HANDLE); 
    DWORD mode = 0;
    GetConsoleMode(hStdin, &mode);
    SetConsoleMode(hStdin, mode & (~ENABLE_ECHO_INPUT));

    std::string s;
    std::getline(std::cin, s);

    std::cout << s << "\n";
    return 0;
}

C#이라면 대충 이런 식으로 연동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int nStd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uint lpMod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bool S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uint dwMode);

    private const int STD_INPUT_HANDLE = -10;
    private const uint ENABLE_ECHO_INPUT = 0x4;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pHansle = GetStdHandle(STD_INPUT_HANDLE);
        uint mode = 0;
        GetConsoleMode(pHansle, out mode);
        SetConsoleMode(pHansle, mode & ~ENABLE_ECHO_INPUT);

        Console.Write("Password: ");
        Console.WriteLine(Console.ReadLine());
    }
}

혹은, ReadKey의 echo 끄기 버전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ext = GetHiddenConsoleInput(false);
    Console.WriteLine(text);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3433980/c-sharp-console-hide-the-input-from-console-window-while-typing
private static string GetHiddenConsoleInput(bool echo)
{
    StringBuilder input = new StringBuilder();
        
    while (true)
    {
        var key = Console.ReadKey(echo == false);
        if (key.Key == ConsoleKey.Enter) break;
        if (key.Key == ConsoleKey.Backspace && input.Length > 0) input.Remove(input.Length - 1, 1);
        else if (key.Key != ConsoleKey.Backspace) input.Append(key.KeyChar);
    }

    return input.ToString();
}

음... 아무래도 요즘 같은 다중 플랫폼 시대에는 후자의 방법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전자의 방법에 비해 더 나은 점이 있다면 위의 예제에 SecureString을 적용하는 경우,

SecureString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security.securestring

메모리상에 남을 수 있는 보안 결함까지 싹 해결할 수 있으므로 더욱 안전하게 비밀번호를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4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8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1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4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7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9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3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1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8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3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5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4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3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5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12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4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2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1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68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80.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57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2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08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