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73. Windows 환경의 파일 압축 방법 (tar, Compress-Archiv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153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환경의 파일 압축 방법 (tar, Compress-Archive)

우선, (Windows 10 빌드 17063부터 추가된) tar 먼저 사용해 볼까요? 특정 디렉터리를 압축하려고 할 때 이런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c:\temp> tar.exe -acf test.zip c:\target\dotnetapp
tar.exe: Removing leading drive letter from member names

// tar: Removing leading '/' from member names

말 그대로 "drive letter"를 압축 파일 경로에서 삭제했다는 건데요, 그래서 목록을 보면 "c:\"는 빠져 있습니다.

c:\temp> tar.exe -ztf test.zip
target/dotnetapp/
target/dotnetapp/dotnetapp.csproj
target/dotnetapp/obj/
target/dotnetapp/Program.cs
target/dotnetapp/obj/dotnetapp.csproj.nuget.dgspec.json
target/dotnetapp/obj/dotnetapp.csproj.nuget.g.props
target/dotnetapp/obj/dotnetapp.csproj.nuget.g.targets
target/dotnetapp/obj/project.assets.json
target/dotnetapp/obj/project.nuget.cache

사실 대부분의 경우 저런 식으로 명령을 내릴 때는 c:\target\dotnetapp의 내용을 압축하긴 하지만, 경로를 그것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저장하고 싶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대상 디렉터리에 작업 경로를 옮긴 다음 압축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도 좀 재미있습니다. tar를 다음과 같이 사용해 보면,

c:\temp> cd c:\target\dotnetapp

c:\target\dotnetapp> tar.exe -a -c -f test.zip .

test.zip을 탐색기의 압축 파일 열기로 봤을 때 내용이 하나도 안 나옵니다. 대신 tar로는 확인이 되는데요,

// 윈도우 탐색기로는 안 보이지만, tar로는 확인 가능

c:\target\dotnetapp> tar.exe -ztf test.zip
./
./dotnetapp.csproj
./obj/
./Program.cs
./test.zip
./obj/project.assets.json
./obj/project.nuget.cache
./obj/dotnetapp.csproj.nuget.dgspec.json
./obj/dotnetapp.csproj.nuget.g.props
./obj/dotnetapp.csproj.nuget.g.targets

이 문제는 예전의 탐색기에서 열 수 없었던 현상과 유사해 보입니다. 혹시나 싶어 이번에는 압축 시 대상을 "."가 아닌 "*"로 변형을 했더니 잘됩니다.

// 이렇게 압축한 test.zip은 탐색기에서도 잘 보이고, tar로도 확인 가능

c:\target\dotnetapp> tar.exe -a -c -f test.zip *

c:\target\dotnetapp> tar.exe -ztf test.zip
dotnetapp.csproj
obj/
Program.cs
test.zip
obj/dotnetapp.csproj.nuget.dgspec.json
obj/dotnetapp.csproj.nuget.g.props
obj/dotnetapp.csproj.nuget.g.targets
obj/project.assets.json
obj/project.nuget.cache

비교해 보면 앞에 "./" 경로가 추가됐던 것이 원인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건, (경우에 따라) 위의 출력 목록 자체에 0바이트 크기의 "test.zip"이 있는데요, 즉 자기 자신조차도 그 디렉터리에 파일을 생성하게 되므로 함께 포함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확률적으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c:\target\dotnetapp> tar.exe -a -c -f test.zip .
: Can't add archive to itself

그러니까, 어떤 경우에는 그 자신의 zip 파일도 포함시키고, 어떤 경우는 포함시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tar로는 절대 경로든 상대 경로든 압축을 했을 때 뭔가 매끄럽지 않게 되는 면이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윈도우의 PowerShell에서 제공하는 Comperss-Archive는 어떨까요? 우선 절대 경로로 압축을 해 보면,

c:\temp> powershell Compress-Archive c:\target\dotnetapp test.zip

c:\temp> tar.exe -ztf test.zip
dotnetapp/dotnetapp.csproj
dotnetapp/Program.cs
dotnetapp/obj/dotnetapp.csproj.nuget.dgspec.json
dotnetapp/obj/dotnetapp.csproj.nuget.g.props
dotnetapp/obj/dotnetapp.csproj.nuget.g.targets
dotnetapp/obj/project.assets.json
dotnetapp/obj/project.nuget.cache

tar와 유사한 듯하지만, Comperss-Archive는 (루트부터가 아닌) 대상 디렉터리를 포함한 정도로만 압축 파일의 경로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만약 저것도 없애고 싶다면 "c:\target\dotnetapp"에 "*"만 붙여주면 됩니다.

c:\temp> powershell Compress-Archive c:\target\dotnetapp\* test.zip

c:\temp> tar.exe -ztf test.zip
obj/dotnetapp.csproj.nuget.dgspec.json
obj/dotnetapp.csproj.nuget.g.props
obj/dotnetapp.csproj.nuget.g.targets
obj/project.assets.json
obj/project.nuget.cache
dotnetapp.csproj
Program.cs

완벽하게 상대 경로로 저장이 됐군요. ^^ 이 때문에 굳이 대상 디렉터리로 이동해 작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Comperss-Archive로 압축한 파일은 내부의 압축 파일 경로를 담을 문자열에서 사용하는 디렉터리 구분자를 윈도우의 '\'로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NIX 계열과 호환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느 것 하나 100% 마음에 드는 것이 없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6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7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3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2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5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5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4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6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8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9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1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8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7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6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