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Azure - 압축 파일을 이용한 web app 배포 시 디렉터리 구분이 안 되는 문제

지난 글에 설명한 Compress-Archive를 이용해 python 앱 디렉터리를 압축하고 그 결과물을 Azure Web App에 배포하게 되면,

c:\temp> powershell Compress-Archive c:\temp\deploy\* test.zip

c:\temp> az webapp deploy --resource-group pywebapp_group --name pywebapp --src-path test.zip

웬일인지 Python Web App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Azure Portal을 통해 해당 App Service로 SSH 연결을 통해 들어가 봤더니 디렉터리 구성이 이런 식으로 황당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 ls
 antenv                                                  'static\bootstrap\css\bootstrap.rtl.css'
 CHANGELOG.md                                            'static\bootstrap\css\bootstrap.rtl.css.map'
 CONTRIBUTING.md                                         'static\bootstrap\css\bootstrap.rtl.min.css'
 LICENSE.md                                              'static\bootstrap\css\bootstrap.rtl.min.css.map'
 main.py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css'
 README.md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css.map'
 requirements.txt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min.css'
 startup.sh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min.css.map'
'static\bootstr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rtl.css'
'static\bootstrap\css\bootstrap.css'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rtl.cs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cs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rtl.min.css'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css'                'static\bootstrap\css\bootstrap-utilities.rtl.min.cs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css.map'            'static\bootstrap\js\bootstrap.bundle.js'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min.css'            'static\bootstrap\js\bootstrap.bundle.j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min.css.map'        'static\bootstrap\js\bootstrap.bundle.min.js'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rtl.css'            'static\bootstrap\js\bootstrap.bundle.min.j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rtl.css.map'        'static\bootstrap\js\bootstrap.esm.js'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rtl.min.css'        'static\bootstrap\js\bootstrap.esm.j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grid.rtl.min.css.map'    'static\bootstrap\js\bootstrap.esm.min.js'
'static\bootstrap\css\bootstrap.min.css'                 'static\bootstrap\js\bootstrap.esm.min.j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min.css.map'             'static\bootstrap\js\bootstrap.js'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css'              'static\bootstrap\js\bootstrap.j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css.map'          'static\bootstrap\js\bootstrap.min.js'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min.css'          'static\bootstrap\js\bootstrap.min.js.map'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min.css.map'      'static\favicon.ico'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rtl.css'          'static\images\azure-icon.svg'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rtl.css.map'      'templates\hello.html'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rtl.min.css'      'templates\index.html'
'static\bootstrap\css\bootstrap-reboot.rtl.min.css.map'

위의 예에서 "'static\bootstrap\'" 파일은 원래 "static" 디렉터리 하위에 "bootstrap" 디렉터리가 있어야 하는데, Compress-Archive가 압축 파일의 경로를 '\'로 구분한 것을 그대로 (디렉터리가 아닌) 파일명으로 인식해 압축을 해제한 것입니다.

이 문제를 없애려면, 압축 파일을 만들 때 경로 구분자를 '/'로 바꾸어야 합니다. 단지 Compress-Archive는 이를 위한 옵션이 없으므로, tar를 대신 쓸 수 있습니다.

// 파이썬 웹 앱의 디렉터리가 c:\temp\deploy에 있다고 가정

c:\temp> cd c:\temp\deploy

c:\temp\deploy> tar.exe -a -c -f test.zip *

하지만 저 명령어는 1) 가끔씩 0KB 크기의 test.zip 자체를 포함하거나 2) 필요 없는 오류 메시지("Can't add archive to itself")를 출력하는 이상한 동작을 하는데요, 그래도 뭐 다른 파일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압축이 됐으므로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그래도 만약, 저런 동작이 눈에 거슬린다면 tar 대신 C#을 이용해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사실 ZipArchiveEntry의 이름에서 디렉터리 구분자를 ('\'가 아닌) '/'로 바꾸어야 하는 정도의 간단한 작업만 필요하므로 그리 어렵지 않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IO.Compression;

namespace uCompressArchive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0)
            {
                Console.WriteLine($"Usage: {nameof(uCompressArchive)} directory");
                Console.WriteLine($"Usage: {nameof(uCompressArchive)} zipfilename directory");
                return;
            }

            string targetDir;
            string zipFileName;
            string zipFilePath;

            if (args.Length == 1)
            {
                targetDir = args[0];
                zipFilePath = Path.GetFileName(Environment.CurrentDirectory) + ".zip";
            }
            else
            {
                zipFilePath = args[0];
                targetDir = args[1];
            }

            if (targetDir == ".")
            {
                zipFileName = Path.GetFileName(zipFilePath) ?? "temp";
            }
            else
            {
                zipFileName = Path.GetFileName(zipFilePath);
            }

            using (FileStream fs = File.OpenWrite(zipFilePath))
            using (ZipArchive destArchive = new ZipArchive(fs, ZipArchiveMode.Create, true))
            {
                Directory.EnumerateFiles(targetDir, "*", SearchOption.AllDirectories)
                    .ToList()
                    .ForEach(file =>
                    {
                        string entryName = file.Substring(targetDir.Length + 1);
                        entryName = entryName.Replace('\\', '/');

                        if (targetDir == "." && entryName.Equals(zipFileName,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 "ucompressarchive test.zip ." 실행 시 오류 방지
                            return;
                        }

                        ZipArchiveEntry entry = destArchive.CreateEntry(entryName);
                        using (Stream src = File.OpenRead(file))
                        using (Stream dest = entry.Open())
                        {
                            src.CopyTo(dest);
                        }
                    });
            }
        }
    }
}

따라서, 위의 프로그램으로 압축한 것을 올리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디렉터리 구분이 반영된 배포 결과물이 나옵니다.

# ls -l
total 40
drwxr-xr-x 5 root root 4096 Nov 25 02:33 antenv
-rwxr-xr-x 1 root root  148 Nov 25 02:33 CHANGELOG.md
-rwxr-xr-x 1 root root 4017 Nov 25 02:33 CONTRIBUTING.md
-rwxr-xr-x 1 root root 1160 Nov 25 02:33 LICENSE.md
-rwxr-xr-x 1 root root 1368 Nov 25 02:33 main.py
-rwxr-xr-x 1 root root 1446 Nov 25 02:33 README.md
-rwxr-xr-x 1 root root   54 Nov 25 02:33 requirements.txt
-rwxr-xr-x 1 root root   43 Nov 25 02:33 startup.sh
drwxr-xr-x 4 root root 4096 Nov 25 02:33 static
drwxr-xr-x 2 root root 4096 Nov 25 02:33 templates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7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6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9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5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3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0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0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3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5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3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3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5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