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sbuild - error CS1617: Invalid option '12.0' for /langversion. Use '/langversion:?' to list supported values.

C# 프로젝트를 빌드하는데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CSC : error CS1617: Invalid option '12.0' for /langversion. Use '/langversion:?' to list supported values. [C:\temp\ConsoleApp1.csproj]
  CompilerServer: server - server processed compilation - 4b32bfbf-3ffc-4670-85c2-77b1e6241db3
Done Building Project "C:\temp\ConsoleApp1.csproj" (Rebuild target(s)) -- FAILED.

Build FAILED.

"C:\temp\ConsoleApp1.csproj" (Rebuild target) (1) ->
(CoreCompile target) ->
  CSC : error CS1617: Invalid option '12.0' for /langversion. Use '/langversion:?' to list supported values. [C:\temp\ConsoleApp1.csproj]

오류 메시지에 따라 실제로 지원되는 버전을 확인해 보면 메시지에 나온 버전(위의 경우 12.0)이 없습니다.

C:\temp\ConsoleApp1> csc /langversion:?
Supported language versions:
default
1
...[생략]...
9.0
10.0
11.0 (default)
latestmajor
preview
latest

csc가 지원하는 C# 버전이란, 사실 csc.exe C# 컴파일러 스스로가 어느 정도의 최신이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위의 경우에는 현재 실행 중인 csc.exe가 C# 11까지만 지원하는 바이너리 빌드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C:\temp\ConsoleApp1> where csc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MSBuild\Current\Bin\Roslyn\csc.ex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sc.exe

C:\temp\ConsoleApp1> csc /?
Microsoft (R) Visual C# Compiler version 4.5.2-3.23171.7 (d17f7415)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생략]...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에는 Visual Studio를 업데이트하면 자연스럽게 C# 버전도 올라가게 됩니다. (2024-12-11 기준으로 비주얼 스튜디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4.12.0-3.24572.7 버전의 csc.exe가 설치됩니다.)




참고로, .NET SDK를 설치하면 그 안에도 최신 버전의 C# 컴파일러가 있긴 합니다.

C:\temp\ConsoleApp1> dotnet --list-sdks
5.0.405 [C:\Program Files\dotnet\sdk]
5.0.416 [C:\Program Files\dotnet\sdk]
6.0.200 [C:\Program Files\dotnet\sdk]
7.0.102 [C:\Program Files\dotnet\sdk]
7.0.203 [C:\Program Files\dotnet\sdk]
8.0.404 [C:\Program Files\dotnet\sdk]

그래서, "dotnet build ..."를 하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NET 8.0이 설치한 12 버전의 C# 컴파일러로 빌드가 됩니다. 단지, 이런 경우에는 Visual Studio의 msbuild가 실행한 csc.exe 유형이 아니라, 모든 닷넷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dotnet csc.dll ..."과 같은 형식으로 실행되는 csc.dll이 대행을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9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5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9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8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8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0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2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5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0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3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9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5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1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