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Docker container 내에서 빌드 시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 to "...". Access to the path '...' is denied.

docker container에 윈도우 파일 시스템의 디렉터리를 볼륨으로 연결한 다음,

c:\temp> docker run -v C:\temp\TestApp\:/app --name test-instance --rm -it net_build /bin/bash -c "cd /app/TestApp && dotnet build" 

그곳에서 빌드를 했더니 권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혹시나 해서 "docker run -it ..."로 실행해 직접 그 인스턴스에 들어가 빌드를 해도 역시나 오류가 발생합니다.

# whoami
root

# dotnet build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Restored /app/TestApp/TestApp.csproj (in 705 ms).
/usr/share/dotnet/sdk/8.0.404/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5034,5):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app/Libs/net6.0/Debug/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to "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Access to the path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is denied. [/app/TestApp/TestApp.csproj]

Build FAILED.

/usr/share/dotnet/sdk/8.0.404/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5034,5):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app/Libs/net6.0/Debug/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to "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Access to the path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is denied. [/app/TestApp/TestApp.csproj]
    0 Warning(s)
    1 Error(s)

그러니까, 다음의 파일 복사가 안 된다는 것인데요,

"/app/Libs/net6.0/Debug/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 "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복사 대상이 되는 파일의 경로가 상대 경로로 나오지만, 그다음 메시지에 나온 것처럼 절대 경로는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이 됩니다.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그런데, 그냥 저 파일을 삭제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잘됩니다.

# rm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 rm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rm: cannot remove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No such file or directory

가만 보니, 권한 오류는 발생하지만 대상 파일이 생성은 되면서 그 크기가 0이라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 dotnet clean

# dotnet build

# ls /app/Libs/net6.0/Debug/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l
-r-xr-xr-x 1 root root 861696 Dec 11 02:56 /app/Libs/net6.0/Debug/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 ls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l
-r-xr-xr-x 1 root root 0 Dec 12 02:24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그러니까, 파일 생성까지는 했는데 쓰는 동안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생겼다는 것인데요, 더욱 재미있는 건 그냥 cp 명령어를 내리면 또 잘됩니다. ^^;

# cp /app/Libs/net6.0/Debug/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app/TestApp/bin/Debug/net8.0/Microsoft.Diagnostics.Runtime.dll

이거저거 살펴본 끝에, 볼륨 매핑을 한 윈도우 측의 디렉터리 권한이 "Administrator"만 읽기/쓰기가 가능하고 "Users" 권한으로는 읽기만 가능한 걸로 나오는데요, 실제로 권한 변경을 했더니,

C:\temp\TestApp> icacls . /grant Users:F /t

이후로는 문제없이 잘 빌드가 됩니다. 신기하군요. ^^; cp는 되고 dotnet build는 안 된다는 것이.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4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