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예전에 x86에서 TEB(Thread Environment Block) 주소를 구해오는 방법을 아래의 글에서 설명했었습니다.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리고 지난번 이야기에서 Visual C++ x64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것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따라서, x64 C#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NtCurrentTeb를 DllImport로 P/Invoke 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남은 방법은 Thread 타입의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 TEB 주소가 결국 gs:[30h]에 있는 값이라는 사실에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문제는 Visual C++에서 사용된 __readgsqword가 DLL에서 export된 함수가 아니라 Visual C++의 intrinsics 함수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코드를 C#에서 P/Invoke로 불러올 수는 없습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__readgsqword(0x30);
    return 0;
}

하지만, 여러분들 중에 아래의 글을 기억하는 분이라면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따라서 위의 소스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고,

unsigned __int64 GetTEB()
{
    return __readgsqword(0x3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GetTEB();
    printf("%I64x\n", fsReg);
    return 0;
}

__readgsqword 코드에 BP(Break Point)를 건 후 Debug 모드로 진입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Go To Disassembly"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ntcurrentteb_api_1.png

아하... 답이 나왔군요. ^^

위의 바이트를 그대로 배열에 저장하고,

private readonly static byte[] x64TebBytes =
    {
        0x40, 0x57, // push rdi
        
        0x65, 0x48, 0x8B, 0x04, 0x25, 0x30, 0x00, 0x00, 0x00, // mov rax, qword ptr gs:[30h]

        0x5F, // pop rdi
        0xC3, // ret
    };

이를 delegate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static IntPtr _codePointer;
static GetTebDelegate _getTebDelg;

static Program()
{
    byte[] codeBytes = x64TebBytes;

    if (IntPtr.Size == 4)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_codePointer = VirtualAlloc(IntPtr.Zero, new UIntPtr((uint)codeBytes.Length),
        AllocationType.COMMIT | AllocationType.RESERVE,
        MemoryProtection.EXECUTE_READWRITE
    );

    Marshal.Copy(codeBytes, 0, _codePointer, codeBytes.Length);

    _getTebDelg = (GetTebDelegate)Marshal.GetDelegateForFunctionPointer(
        _codePointer, typeof(GetTebDelegate));
}

static long GetTebAddress()
{
    if (_getTebDelg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GetTebAddress");
    }

    return _getTebDelg();
}

이제부터는 언제든지 GetTebAddress를 호출해 주면 TEB 주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GetTebAddress().ToString("x"));
}

이렇게 출력된 값이 정확히 TEB 주소를 가리키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지난번 글에서 설명했으므로 생략합니다. ^^

참고로, x64에서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여 Thread 개체로부터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hread currrentThread = Thread.CurrentThread;
FieldInfo fieldInfo = typeof(Thread).GetField("DONT_USE_InternalThread",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Ptr objValue = (IntPtr)fieldInfo.GetValue(currrentThread);

Console.WriteLine("DONT_USE_InternalThread: " + objValue.ToString("x"));
IntPtr teb = new IntPtr(Marshal.ReadInt64(objValue, 16 * 6));
Console.WriteLine("teb: " + teb.ToString("x"));

하는 김에 Native Thread Id도 구해볼까요? 우선 _TEB 구조체로부터 RealClientId 필드의 옵셋을 알아내고 _CLIENT_ID 구조체 값을 확인하면 답이 나옵니다.

0:024> dt _TEB
ntdll!_TEB
    ...[생략]...
   +0x2f0 GdiTebBatch      : _GDI_TEB_BATCH
   +0x7d8 RealClientId     : _CLIENT_ID
   +0x7e8 GdiCachedProcessHandle : Ptr64 Void
   +0x7f0 GdiClientPID     : Uint4B
   +0x7f4 GdiClientTID     : Uint4B
   ...[생략]...

0:024> dt _CLIENT_ID
ntdll!_CLIENT_ID
   +0x000 UniqueProcess    : Ptr64 Void
   +0x008 UniqueThread     : Ptr64 Void

따라서 0x7d8 옵셋을 기준으로 계산해 주면 됩니다.

long clientP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long clientT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 8);

Console.WriteLine("Process Id: " + clientPid.ToString("x"));
Console.WriteLine("Native Thread Id: " + clientTid.ToString("x"));

첨부된 파일은 위에 설명한 전체 C# 코드를 담은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2정성태12/21/201125971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039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6939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278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069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850.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043.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699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471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559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585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664.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29853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6906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023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670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504.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304.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078.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596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322.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783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600.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200.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672.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29929.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