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예전에 x86에서 TEB(Thread Environment Block) 주소를 구해오는 방법을 아래의 글에서 설명했었습니다.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리고 지난번 이야기에서 Visual C++ x64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것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따라서, x64 C#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NtCurrentTeb를 DllImport로 P/Invoke 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남은 방법은 Thread 타입의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 TEB 주소가 결국 gs:[30h]에 있는 값이라는 사실에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문제는 Visual C++에서 사용된 __readgsqword가 DLL에서 export된 함수가 아니라 Visual C++의 intrinsics 함수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코드를 C#에서 P/Invoke로 불러올 수는 없습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__readgsqword(0x30);
    return 0;
}

하지만, 여러분들 중에 아래의 글을 기억하는 분이라면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따라서 위의 소스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고,

unsigned __int64 GetTEB()
{
    return __readgsqword(0x3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GetTEB();
    printf("%I64x\n", fsReg);
    return 0;
}

__readgsqword 코드에 BP(Break Point)를 건 후 Debug 모드로 진입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Go To Disassembly"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ntcurrentteb_api_1.png

아하... 답이 나왔군요. ^^

위의 바이트를 그대로 배열에 저장하고,

private readonly static byte[] x64TebBytes =
    {
        0x40, 0x57, // push rdi
        
        0x65, 0x48, 0x8B, 0x04, 0x25, 0x30, 0x00, 0x00, 0x00, // mov rax, qword ptr gs:[30h]

        0x5F, // pop rdi
        0xC3, // ret
    };

이를 delegate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static IntPtr _codePointer;
static GetTebDelegate _getTebDelg;

static Program()
{
    byte[] codeBytes = x64TebBytes;

    if (IntPtr.Size == 4)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_codePointer = VirtualAlloc(IntPtr.Zero, new UIntPtr((uint)codeBytes.Length),
        AllocationType.COMMIT | AllocationType.RESERVE,
        MemoryProtection.EXECUTE_READWRITE
    );

    Marshal.Copy(codeBytes, 0, _codePointer, codeBytes.Length);

    _getTebDelg = (GetTebDelegate)Marshal.GetDelegateForFunctionPointer(
        _codePointer, typeof(GetTebDelegate));
}

static long GetTebAddress()
{
    if (_getTebDelg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GetTebAddress");
    }

    return _getTebDelg();
}

이제부터는 언제든지 GetTebAddress를 호출해 주면 TEB 주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GetTebAddress().ToString("x"));
}

이렇게 출력된 값이 정확히 TEB 주소를 가리키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지난번 글에서 설명했으므로 생략합니다. ^^

참고로, x64에서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여 Thread 개체로부터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hread currrentThread = Thread.CurrentThread;
FieldInfo fieldInfo = typeof(Thread).GetField("DONT_USE_InternalThread",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Ptr objValue = (IntPtr)fieldInfo.GetValue(currrentThread);

Console.WriteLine("DONT_USE_InternalThread: " + objValue.ToString("x"));
IntPtr teb = new IntPtr(Marshal.ReadInt64(objValue, 16 * 6));
Console.WriteLine("teb: " + teb.ToString("x"));

하는 김에 Native Thread Id도 구해볼까요? 우선 _TEB 구조체로부터 RealClientId 필드의 옵셋을 알아내고 _CLIENT_ID 구조체 값을 확인하면 답이 나옵니다.

0:024> dt _TEB
ntdll!_TEB
    ...[생략]...
   +0x2f0 GdiTebBatch      : _GDI_TEB_BATCH
   +0x7d8 RealClientId     : _CLIENT_ID
   +0x7e8 GdiCachedProcessHandle : Ptr64 Void
   +0x7f0 GdiClientPID     : Uint4B
   +0x7f4 GdiClientTID     : Uint4B
   ...[생략]...

0:024> dt _CLIENT_ID
ntdll!_CLIENT_ID
   +0x000 UniqueProcess    : Ptr64 Void
   +0x008 UniqueThread     : Ptr64 Void

따라서 0x7d8 옵셋을 기준으로 계산해 주면 됩니다.

long clientP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long clientT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 8);

Console.WriteLine("Process Id: " + clientPid.ToString("x"));
Console.WriteLine("Native Thread Id: " + clientTid.ToString("x"));

첨부된 파일은 위에 설명한 전체 C# 코드를 담은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85정성태6/20/200622538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0274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1149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6532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601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749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815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4695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8220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5817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3686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0918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7860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0592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19898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6501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4218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314정성태8/11/200621271    답변글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264정성태6/1/200630361오류 유형: 6. [VC++ 컴파일] already defined in ntdll.lib(ntdll.dll)
263정성태6/1/200631351디버깅 기술: 2. 커널 구조체 살펴보기 [5]
262정성태6/1/200623628오류 유형: 5. [설치] WinFX Beta2 - 설치시 문제점 해결
261정성태6/1/200620127웹: 3. IIS 6.0 - AppPool을 활용하여 실 서버(운영 서버)에서 디버깅
258정성태6/1/200628031디버깅 기술: 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1]파일 다운로드1
274정성태6/7/200620952    답변글 디버깅 기술: 1.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 on Vista )
254정성태6/1/200617437개발 환경 구성: 2. VPC에 Vista 설치하는 방법 [2]
255정성태6/1/200617101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2.1. msconfig 설정과 Windows Activation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