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Windows: 103. 작업 관리자에서의 "Commit size"가 가리키는 메모리의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850

.NET Framework: 492. .NET CLR Memory 성능 카운터의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852

.NET Framework: 626. Commit 메모리가 낮은 상황에서도 메모리 부족(Out-of-memory)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110

VC++: 107. VirtualAlloc, HeapAlloc, GlobalAlloc, LocalAlloc, malloc, new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152

Windows: 136. Memory-mapped File은 Private Bytes 크기에 포함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159

.NET Framework: 845. C# - 윈도우 작업 관리자와 리소스 모니터의 메모리 값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50

Windows: 211. Windows - (commit이 아닌) reserved 메모리 사용량 확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33

.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174

.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80

Linux: 57. C# - 리눅스 프로세스 메모리 정보
; https://www.sysnet.pe.kr/2/0/13221

닷넷: 2322.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성능 카운터, WMI)
; https://www.sysnet.pe.kr/2/0/13889

닷넷: 2323.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Win32 API)
; https://www.sysnet.pe.kr/2/0/13890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Win32 API)

지난 글에 이어,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성능 카운터, WMI)
; https://www.sysnet.pe.kr/2/0/13889

이번에는 Win32 API를 이용해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해볼 텐데요, Windows 10 22H2부터 psapi.dll에 추가된 PROCESS_MEMORY_COUNTERS_EX2 구조체를 이용하면,

PROCESS_MEMORY_COUNTERS_EX2 structure (ps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sapi/ns-psapi-process_memory_counters_ex2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PROCESS_MEMORY_COUNTERS_EX2
{
    // PROCESS_MEMORY_COUNTERS_EX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sapi/ns-psapi-process_memory_counters_ex
    public uint cb;
    public uint PageFaultCount;
    public UIntPtr PeakWorkingSetSize;
    public UIntPtr WorkingSetSize;
    public UIntPtr QuotaPeak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Quota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QuotaPeakNon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QuotaNon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PagefileUsage;
    public UIntPtr PeakPagefileUsage;
    public UIntPtr PrivateUsage;

    // _PROCESS_MEMORY_COUNTERS_EX2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sapi/ns-psapi-process_memory_counters_ex2
    public UIntPtr PrivateWorkingSetSize;
    public ulong SharedCommitUsage;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psapi.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GetProcessMemoryInfo(IntPtr hProcess, out PROCESS_MEMORY_COUNTERS_EX2 counters, uint siz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long totalSize = 0;

        foreach (Process process in Process.GetProcesses())
        {
            IntPtr pHandle = GetHandle(process);
            if (pHandle == IntPtr.Zero)
            {
                continue;
            }

            PROCESS_MEMORY_COUNTERS_EX2 counters;

            var handle = process.SafeHandle;
            GetProcessMemoryInfo(handle.DangerousGetHandle(), out counters, (uint)Marshal.SizeOf(typeof(PROCESS_MEMORY_COUNTERS_EX2)));
         
            Console.WriteLine($"{process.ProcessName}: {counters.PrivateWorkingSetSize}");
            totalSize += (ulong)counters.PrivateWorkingSetSize;
        }

        Console.WriteLine($"Total: {totalSize}");
    }

    private static nint GetHandle(Process process)
    {
        try
        {
            return process.Handle;
        }
        catch (Win32Exception)
        {
            return IntPtr.Zero;
        }
    }
}

전체 프로세스를 열거하는데 약 20ms 정도가 걸리니 성능 카운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월등하게 빠른 것이 마음에 드는군요. ^^




한 가지 문제점이라면, Process.Handle 속성을 사용해 대상 프로세스의 HANDLE 값을 구해오는 것에 보안상 문제가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저 코드를 수행하면 SYSTEM 권한 등으로 실행 중인 Service 프로세스(예: w3wp.exe, svchost.exe)의 HANDLE 값을 가져오지 못합니다. 게다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고 해도 "Protected Process"로 실행 중인 프로세스(예: smss.exe, wininit.exe)의 HANDLE 값을 가져오지 못합니다.

이렇게 사용자 권한에 따라 프로세스 정보가 제외되므로 Total 값을 구할 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때 총 크기]
20731105280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때 총 크기]
20763201536

그런 정도만 제외한다면 WMI를 사용한 방법보다 훨씬 빠르고 간단하게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WMI를 이용해 총 크기를 구하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 상당한 차이의 값이 나옵니다.

[WMI를 이용한 총 크기]
44665249792

따라서, 총 크기도 중요하고 개별 프로세스의 값을 구하는 실행 속도도 중요하다면, 1) Win32 API를 이용해 의미 있는 프로세스들의 Private Working Set 크기는 구하고, 2) 총 크기는 별도로 Performance Counter를 이용해 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5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0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0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4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89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8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4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6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1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1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4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4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1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2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48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22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0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58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0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50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799.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86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67.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58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30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15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