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Windows: 103. 작업 관리자에서의 "Commit size"가 가리키는 메모리의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850

.NET Framework: 492. .NET CLR Memory 성능 카운터의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852

.NET Framework: 626. Commit 메모리가 낮은 상황에서도 메모리 부족(Out-of-memory)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110

VC++: 107. VirtualAlloc, HeapAlloc, GlobalAlloc, LocalAlloc, malloc, new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152

Windows: 136. Memory-mapped File은 Private Bytes 크기에 포함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159

.NET Framework: 845. C# - 윈도우 작업 관리자와 리소스 모니터의 메모리 값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50

Windows: 211. Windows - (commit이 아닌) reserved 메모리 사용량 확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33

.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174

.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180

Linux: 57. C# - 리눅스 프로세스 메모리 정보
; https://www.sysnet.pe.kr/2/0/13221

닷넷: 2322.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성능 카운터, WMI)
; https://www.sysnet.pe.kr/2/0/13889

닷넷: 2323.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Win32 API)
; https://www.sysnet.pe.kr/2/0/13890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Win32 API)

지난 글에 이어,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성능 카운터, WMI)
; https://www.sysnet.pe.kr/2/0/13889

이번에는 Win32 API를 이용해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해볼 텐데요, Windows 10 22H2부터 psapi.dll에 추가된 PROCESS_MEMORY_COUNTERS_EX2 구조체를 이용하면,

PROCESS_MEMORY_COUNTERS_EX2 structure (ps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sapi/ns-psapi-process_memory_counters_ex2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PROCESS_MEMORY_COUNTERS_EX2
{
    // PROCESS_MEMORY_COUNTERS_EX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sapi/ns-psapi-process_memory_counters_ex
    public uint cb;
    public uint PageFaultCount;
    public UIntPtr PeakWorkingSetSize;
    public UIntPtr WorkingSetSize;
    public UIntPtr QuotaPeak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Quota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QuotaPeakNon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QuotaNonPagedPoolUsage;
    public UIntPtr PagefileUsage;
    public UIntPtr PeakPagefileUsage;
    public UIntPtr PrivateUsage;

    // _PROCESS_MEMORY_COUNTERS_EX2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sapi/ns-psapi-process_memory_counters_ex2
    public UIntPtr PrivateWorkingSetSize;
    public ulong SharedCommitUsage;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psapi.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GetProcessMemoryInfo(IntPtr hProcess, out PROCESS_MEMORY_COUNTERS_EX2 counters, uint siz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long totalSize = 0;

        foreach (Process process in Process.GetProcesses())
        {
            IntPtr pHandle = GetHandle(process);
            if (pHandle == IntPtr.Zero)
            {
                continue;
            }

            PROCESS_MEMORY_COUNTERS_EX2 counters;

            var handle = process.SafeHandle;
            GetProcessMemoryInfo(handle.DangerousGetHandle(), out counters, (uint)Marshal.SizeOf(typeof(PROCESS_MEMORY_COUNTERS_EX2)));
         
            Console.WriteLine($"{process.ProcessName}: {counters.PrivateWorkingSetSize}");
            totalSize += (ulong)counters.PrivateWorkingSetSize;
        }

        Console.WriteLine($"Total: {totalSize}");
    }

    private static nint GetHandle(Process process)
    {
        try
        {
            return process.Handle;
        }
        catch (Win32Exception)
        {
            return IntPtr.Zero;
        }
    }
}

전체 프로세스를 열거하는데 약 20ms 정도가 걸리니 성능 카운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월등하게 빠른 것이 마음에 드는군요. ^^




한 가지 문제점이라면, Process.Handle 속성을 사용해 대상 프로세스의 HANDLE 값을 구해오는 것에 보안상 문제가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저 코드를 수행하면 SYSTEM 권한 등으로 실행 중인 Service 프로세스(예: w3wp.exe, svchost.exe)의 HANDLE 값을 가져오지 못합니다. 게다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고 해도 "Protected Process"로 실행 중인 프로세스(예: smss.exe, wininit.exe)의 HANDLE 값을 가져오지 못합니다.

이렇게 사용자 권한에 따라 프로세스 정보가 제외되므로 Total 값을 구할 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때 총 크기]
20731105280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때 총 크기]
20763201536

그런 정도만 제외한다면 WMI를 사용한 방법보다 훨씬 빠르고 간단하게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WMI를 이용해 총 크기를 구하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 상당한 차이의 값이 나옵니다.

[WMI를 이용한 총 크기]
44665249792

따라서, 총 크기도 중요하고 개별 프로세스의 값을 구하는 실행 속도도 중요하다면, 1) Win32 API를 이용해 의미 있는 프로세스들의 Private Working Set 크기는 구하고, 2) 총 크기는 별도로 Performance Counter를 이용해 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