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96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4개 있습니다.)
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769

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783

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4

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8

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 https://www.sysnet.pe.kr/2/0/13801

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 https://www.sysnet.pe.kr/2/0/13810

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15

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3817

Linux: 107. eBPF - libbpf CO-RE의 CONFIG_DEBUG_INFO_BTF 빌드 여부에 대한 의존성
; https://www.sysnet.pe.kr/2/0/13819

Linux: 109. eBPF / bpf2go - BPF_PERF_OUTPUT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4

Linux: 110. eBPF / bpf2go - BPF_RINGBUF_OUTPUT / BPF_MAP_TYPE_RINGBUF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5

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3

Linux: 116. eBPF /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894

Linux: 117. eBPF / bpf2go - Map에 추가된 요소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지난 글에서 streaming 형식의 2가지 MAP을 알아봤습니다.

Linux: 109. eBPF / bpf2go - BPF_PERF_OUTPUT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4

Linux: 110. eBPF / bpf2go - BPF_RINGBUF_OUTPUT / BPF_MAP_TYPE_RINGBUF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5

이번에는 일반적인 MAP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이미 max_entries == 1인 경우로 제한해 전역 변수처럼 사용하는 BPF_MAP_TYPE_HASH 유형의 MAP을 다뤄보긴 했습니다.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3817

따라서, max_entries 값만 늘린다면 얼마든지 전역 컬렉션 저장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__u32);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__uint(map_flags, BPF_F_NO_PREALLOC); */ // 지정해야 할 flags가 있는 경우
} my_hash_map SEC(".maps");

// key, value의 크기는 2개 합쳐서 KMALLOC_MAX_SIZE보다 크면 안 됨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2568379/kmalloc-size-allocation
// #define KMALLOC_SHIFT_MAX       30
// #define KMALLOC_MAX_SIZE        (1UL << KMALLOC_SHIFT_MAX)
//                                 1073741824 (1024 * 1024 * 1024 == 1GB)

// $ cat /usr/src/kernel/linux-6.11.5/include/linux/slab.h 
// #define KMALLOC_SHIFT_MAX       (MAX_PAGE_ORDER + PAGE_SHIFT)
// #define KMALLOC_MAX_SIZE        (1UL << KMALLOC_SHIFT_MAX)

// https://github.com/torvalds/linux/blob/master/tools/include/linux/mm.h
// #define PAGE_SHIFT		12

// https://github.com/torvalds/linux/blob/master/include/linux/mmzone.h
// #ifndef CONFIG_ARCH_FORCE_MAX_ORDER
// #define MAX_PAGE_ORDER 10  // 1 << (10 + 12) == 4MB
// #else
// #define MAX_PAGE_ORDER CONFIG_ARCH_FORCE_MAX_ORDER
// #endif

[Syscall commands]
BPF_MAP_LOOKUP_ELEM
BPF_MAP_LOOKUP_AND_DELETE_ELEM
BPF_MAP_UPDATE_ELEM
BPF_MAP_GET_NEXT_KEY
BPF_MAP_LOOKUP_BATCH
BPF_MAP_LOOKUP_AND_DELETE_BATCH

[Helper functions]
bpf_for_each_map_elem
bpf_map_delete_elem
bpf_map_lookup_elem
bpf_map_update_elem

지원하는 helper 함수를 이용해 eBPF 측에서 자유롭게 MAP에 추가/삭제/조회할 수 있습니다.

SEC("tracepoint/syscalls/sys_enter_execve")
int sys_enter_execve(struct trace_event_raw_sys_enter* ctx)
{
    __u32 key = 500;
    __u32 value = 1000;

    bpf_map_update_elem(&my_hash_map, &key, &value, BPF_ANY);

    return 0;
}

물론 go 언어 측에서도 해당 맵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가령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map에 추가된 모든 요소를 출력하게 됩니다.

func IterMyHashMap(bpfObj ebpf_basicObjects) {
    iter := bpfObj.MyHashMap.Iterate()

    var (
        key   uint32
        value uint32
    )

    idx := 0
    for iter.Next(&key, &value) {
        log.Printf("[%v], key: %v, value: %v\n", idx, key, value)
        idx++
    }
}

어렵지 않죠? ^^




HASH 유형의 맵 외에 ARRAY 유형의 맵도 있습니다.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ARRAY);
    __type(key, __u32); // ARRAY MAP의 경우 key 크기는 반드시 4바이트여야 함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array_map SEC(".maps");

[Syscall commands]
BPF_MAP_LOOKUP_ELEM
BPF_MAP_UPDATE_ELEM
BPF_MAP_GET_NEXT_KEY
BPF_MAP_LOOKUP_BATCH

[Helper functions]
bpf_for_each_map_elem
bpf_map_delete_elem
bpf_map_lookup_elem
bpf_map_update_elem

ARRAY의 특성상 인덱스를 통해 접근하기 때문에 key 크기는 반드시 4바이트여야 합니다. 만약 4바이트가 넘게 되면,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ARRAY);
    __type(key, __u64);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array_map SEC(".maps");

컴파일 타임에는 오류가 없지만 런타임에 eBPF 코드를 적재 시 "map my_array_map: map create: invalid argument"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반면, HASH MAP의 경우에는 지정한 key 값을 hashing하므로 key 크기의 (현실적인) 제약은 없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대체로 전통적인 자료구조에서의 HASH/ARRAY에 기반한 차이점을 그대로 반영해 이해하시면 됩니다. ^^

이런 식으로, 기본은 BPF_MAP_TYPE_HASH, BPF_MAP_TYPE_ARRAY이고, 이에 대해 각각 PER CPU로 관리하는 BPF_MAP_TYPE_PERCPU_HASH, BPF_MAP_TYPE_PERCPU_ARRAY 유형도 있습니다.

BPF_MAP_TYPE_ARRAY and BPF_MAP_TYPE_PERCPU_ARRAY
; https://docs.kernel.org/bpf/map_array.html#bpf-map-type-array-and-bpf-map-type-percpu-array

또한 맵의 용량이 부족할 때 최근에 가장 적게 사용된 요소를 삭제하는 BPF_MAP_TYPE_LRU_HASH 유형과 그것의 PER CPU 버전인 BPF_MAP_TYPE_LRU_PERCPU_HASH 유형도 있고, key가 아예 없는 BPF_MAP_TYPE_QUEUE, BPF_MAP_TYPE_STACK 유형이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LRU map에 대한 설명을 해볼까요? ^^

eBPF map의 경우 max_entries 값이 동적으로 늘어날 수 없고, 항상 상수로 최댓값을 지정해야 합니다. 이런 제약 때문에 크기를 처음부터 크게 잡게 되면 메모리 낭비가 발생할 수 있고, 적게 잡으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LRU hash를 적용하면 그나마 최근 데이터에 한해서는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는 상황이 있을 텐데요, 그런데 LRU가 생각보다 정확도를 상당히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2개의 map을 정의하고,

#define MAX_ELEM_ENTRIES (1003)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__u32);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MAX_ELEM_ENTRIES);
} my_u32_elem_map SEC(".maps");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LRU_HASH);
    __type(key, __u32);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MAX_ELEM_ENTRIES);
} my_u32_lru_elem_map SEC(".maps");

eBPF에서 해당 map에 각각 MAX_ELEM_ENTRIES + 1개의 요소를 밀어 넣으면,

// ... eBPF 함수 ...
{
    for (int i = 1; i <= MAX_ELEM_ENTRIES + 1; i ++)
    {
        __u32 key = i;
        __u32 value = i * 10 + i;
        bpf_map_update_elem(&my_u32_elem_map, &key, &value, BPF_ANY);
        bpf_map_update_elem(&my_u32_lru_elem_map, &key, &value, BPF_ANY);
    }
}

BPF_MAP_TYPE_HASH map의 경우에는 1003번째 요소를 추가한 이후 max에 도달했기 때문에 이후 1004번째 요소부터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즉, my_u32_elem_map에는 key == 1004인 요소가 없는 것입니다.

반면 BPF_MAP_TYPE_LRU_HASH map은 key == 1004인 요소가 추가되고 기존에 있는 요소 중에서 알고리즘에 의해 LRU로 판단된 요소가 삭제됩니다. 그런데 또 다른 차이점이 있다면, lru map의 경우 추가된 요소들이 max 만큼 채워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즉, 위와 같이 꽉 차게 추가를 해도 어떤 경우에는 343개, 어떤 경우에는 400개와 같은 식으로 (max가 1003개로 지정된) map에 데이터가 부분적으로만 보관돼 있습니다. 단적으로, max_entries == 10 정도로 낮게 설정하면 항목이 언제나/거의 1개만 있는 정도로 유지됩니다. 대충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2정성태12/21/201126052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115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6953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72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182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56.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44.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797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563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597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622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804.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29925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46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45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804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648.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399.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200.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677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26.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912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694.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286.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779.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30024.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