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116. eBPF /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6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4개 있습니다.)
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769

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783

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4

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8

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 https://www.sysnet.pe.kr/2/0/13801

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 https://www.sysnet.pe.kr/2/0/13810

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15

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3817

Linux: 107. eBPF - libbpf CO-RE의 CONFIG_DEBUG_INFO_BTF 빌드 여부에 대한 의존성
; https://www.sysnet.pe.kr/2/0/13819

Linux: 109. eBPF / bpf2go - BPF_PERF_OUTPUT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4

Linux: 110. eBPF / bpf2go - BPF_RINGBUF_OUTPUT / BPF_MAP_TYPE_RINGBUF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5

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3

Linux: 116. eBPF /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894

Linux: 117. eBPF / bpf2go - Map에 추가된 요소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5




eBPF /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libbpf에서는 BPF map 정의가 바뀌었다고 했는데요,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4. BPF maps
; https://www.sysnet.pe.kr/2/0/13801#4

아래의 공식 문서에서도 "legacy"와 "BTF style"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eBPF Docs - Maps
; https://docs.ebpf.io/linux/concepts/maps/

legacy는 슬슬 지원하지 않는 듯하니, 이번 글에서는 BTF Style에 대해서만 다뤄볼 텐데요, 기본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struct my_value { int x, y, z; };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ARRAY);
    __type(key, int);
    __type(value, struct my_value);
    __uint(max_entries, 16);
} icmpcnt __attribute__((section(".maps"), used)); // == SEC(".maps");

낯설어 보이는 __uint, __type, __array, __ulong 등으로 인해 C 언어의 struct 구문에서 약간 빗나간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문서에서 설명하듯이 이들은 매크로 정의에 불과합니다.

#define __uint(name, val) int (*name)[val]
#define __type(name, val) typeof(val) *name
#define __array(name, val) typeof(val) *name[]
#define __ulong(name, val) enum { ___bpf_concat(__unique_value, __COUNTER__) = val } name

그래서 결국, 위와 같은 코드를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이 구조체 정의로 바뀝니다.

/* BPF_MAP_TYPE_ARRAY 정의
$ cat /usr/include/linux/bpf.h | grep -B 3 BPF_MAP_TYPE_ARRAY,
enum bpf_map_type {
        BPF_MAP_TYPE_UNSPEC,
        BPF_MAP_TYPE_HASH,
        BPF_MAP_TYPE_ARRAY,
*/

/*
// gcc - 매크로를 확장한 코드를 출력
$ gcc -E test.c
*/

/*
// Visual C++ - 매크로를 확장한 코드 파일(test.i)을 산출
C:\temp> cl test.c /std:clatest /P
*/

struct my_value { int x, y, z; };

struct {
    int (*type)[BPF_MAP_TYPE_ARRAY];
    int *key;
    struct my_value *value;
    int (*max_entries)[16];
} icmpcnt __attribute__((section(".maps"), used));

C 코딩을 하면서 구조체를 "struct { ... } name;" 형태(anonymous struct)로 쓰는 경우는 잘 없는데요, 왜냐하면 이런 식으로 쓰면 type 이름이 없이 곧바로 변수를 정의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드 내에서 저렇게 선언된 전역 변수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bpf_map_update_elem(&icmpcnt, ..., ..., BPF_ANY);

임의로 저 타입의 변수를 (typeof가 추가된 C23 표준 전에는) 만들 수는 없습니다.




대충 정의가 눈에 들어왔으면, 이제 bpf2go와 연동해 볼까요?

우선, 간단하게 key/value가 모두 primitive type인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__u32);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u32_key_value_map SEC(".maps");

// ... eBPF 함수 ...
{
    __u32 key = 1000;
    __u32 value = 2000;

    bpf_map_update_elem(&my_u32_key_value_map, &key, &value, BPF_ANY);
}

위와 같이 정의한 map의 모든 데이터를 go 언어 측에서 조회하려면 map에 정의한 key, value 타입에 맞춰 주기만 하면 됩니다.

iter := bpfObj.MyU64KeyValueMap.Iterate()

var (
    key   uint32
    value uint32
)

for iter.Next(&key, &value) {
    log.Printf("key: %v, value: %v\n", key, value)
}

그렇다면, key의 타입을 다중 필드를 가진 타입으로 확장하면 어떨까요?

struct key128 {
    __u64 key1;
    __u64 key2;
};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struct key128);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hash_key128_map SEC(".maps");

바뀐 key의 구조대로 go 언어 측에서도 타입을 맞춰주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type Key128 struct {
    key1 uint64
    key2 uint64
}

var (
    key   Key128
    value uint32
)

idx := 0
for iter.Next(&key, &value) {
    log.Printf("[%v], key: %v, value: %v\n", idx, key, value)
    idx++
}

어렵지 않죠? ^^




다중 필드를 가진 구조체의 경우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eBPF는 C 언어이기 때문에 구조체의 크기도 CPU word 단위로 정렬되는 것이 기본 동작입니다.

즉, key 구조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면,

struct key96 {
    __u64 key1; // 8바이트
    __u32 key2; // 4바이트
};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struct key96);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hash_key96_map SEC(".maps");

표면상으로는 12바이트를 점유하지만, 실제로는 16바이트로 다뤄집니다.

struct key96 e1 = { 50, 51 };
__u32 size1 = sizeof(e1);
bpf_printk("sizeof(key96) %d", size1); // 출력 결과: sizeof(key96) 16

이런 상태에서 Go 언어 측에서 다음과 같은 key 정의로 접근하면,

type Key96 struct {
    Key1 uint64
    Key2 uint32
}

var (
    key   Key96
    value uint32
)

iter := bpfObj.MyHashKey96Map.Iterate()

idx := 0
for iter.Next(&key, &value) {
    log.Printf("[%v], key: %v, value: %v\n", idx, key, value)
    idx++
}

err := iter.Err() 
if err != nil {
	log.Printf("failed to iterate: %v\n", err) // 출력 결과: unmarshaling *main.Key96 doesn't consume all data
}

저렇게 "unmarshaling *main.Key96 doesn't consume all data"라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key 정의를 모두 64비트로 맞춰줘야 합니다.

type Key96 struct {
    Key1 uint64
    Key2 uint64
}

또는, eBPF 측의 구조체 정의를 아예 packed로 정의해 정렬 규칙을 무시하도록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struct packedKey96 {
    __u64 key1;
    __u32 key2;
} __attribute__((packed)); // Visual C++의 경우 pragma 지시자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struct packedKey96);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hash_key96_map SEC(".maps");

이렇게 바꿔주면 Go 언어 측에서도 동일하게 (uint64, uint32)의 키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ap 정의 시 key, value가 아닌 key_size, value_size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는 경우에는 __type 매크로가 아닌 __uint 매크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즉, 다음의 2가지 map은 완전히 동일한 구조의 맵을 정의합니다.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struct key128);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hash_key128_map SEC(".maps");

// __type ==> __uint
// 필드명은 key, value를 각각 key_size, value_size로 변경
// 두 번째 인자에는 타입명 대신 sizeof(...), 또는 직접 바이트 크기를 명시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uint(key_size, sizeof(struct key128)); // 또는, __uint(key_size, 16);
    __uint(value_size, sizeof(__u32)); // 또는, __uint(value_size, 4);
    __uint(max_entries, 10000);
} my_hash_key128_map SEC(".maps");

만약 저걸 혼동해서 __type을 그대로 남겨두고 sizeof(...)를 사용한다거나 하면,

struct {
	__uint(type, BPF_MAP_TYPE_HASH);
	__type(key, sizeof(struct key128));
	__type(value, __u32);
	__uint(max_entries, 10000);
} my_hash_key128_map SEC(".maps");

어떻게 섞었느냐에 따라 eBPF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시점에 이런 식의 오류가 발생하거나,

invalid argument: invalid indirect access to stack R2 off=-24 size=64 (60 line(s) omitted)

로딩은 되지만 iter.Next 시에 "unexpected EOF"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iter.Next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iter.Next(&key, &value) 

// panic: reflect: reflect.Value.SetUint using value obtained using unexported field

goroutine 18 [running]:
reflect.flag.mustBeAssignableSlow(0x6bce3645f26bc00f?)
    /snap/go/10853/src/reflect/value.go:254 +0xb4
reflect.flag.mustBeAssignable(...)
    /snap/go/10853/src/reflect/value.go:244
reflect.Value.SetUint({0x57d0a0?, 0xc0002800a0?, 0x733040?}, 0x32)
    /snap/go/10853/src/reflect/value.go:2181 +0x45
encoding/binary.(*decoder).value(0xc00015fcf8, {0x57d0a0?, 0xc0002800a0?, 0x4?})
    /snap/go/10853/src/encoding/binary/binary.go:894 +0x32c
encoding/binary.(*decoder).value(0xc00015fcf8, {0x595b60?, 0xc0002800a0?, 0xc?})
    /snap/go/10853/src/encoding/binary/binary.go:863 +0x7e5
encoding/binary.Read({0x5fcbc0, 0xc00028e060}, {0x5fe310, 0x732140}, {0x575560, 0xc0002800a0})
    /snap/go/10853/src/encoding/binary/binary.go:289 +0x385
github.com/cilium/ebpf/internal/sysenc.Unmarshal({0x575560, 0xc0002800a0}, {0xc0002800c0, 0x10, 0x10})
    /home/testusr/go/pkg/mod/github.com/cilium/ebpf@v0.16.0/internal/sysenc/marshal.go:108 +0x2e5
github.com/cilium/ebpf.(*MapIterator).Next(0xc00015fed0, {0x575560, 0xc0002800a0}, {0x577920, 0xc0002800b0})
    /home/testusr/go/pkg/mod/github.com/cilium/ebpf@v0.16.0/map.go:1621 +0x2dd
main.IterMyHashMap({{0xc0001223c0, 0xc000122400}, {0xc000144460, 0xc0001444b0, 0xc000144500, 0xc000144410, 0xc000144550, 0xc0001445a0, 0xc0001445f0, 0xc000144640, ...}})
    /home/testusr/ebpf_sample/main.go:149 +0x311
created by main.main in goroutine 1
    /home/testusr/ebpf_sample/main.go:132 +0x698

혹시 key나 value가 구조체가 아닌지 확인하고, 만약 구조체라면 필드를 소문자로 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

type Key128 struct {
    key1 uint64
    key2 uint64
}

iter.Next는 내부적으로 reflect 패키지로 역직렬화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구조체의 변수가 소문자로 시작한다면 직렬화 과정에서 제외(unexported field)시키므로 iter.Next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8/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2정성태4/8/202311618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12822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11948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12414.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12449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
13307정성태4/4/202311580.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11568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12859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1]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13197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11446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12155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12732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 [1]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11893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11696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11663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313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2210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2377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2329.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1730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2497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2731.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2450.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1409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1600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1597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