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50. String 데이터를 Stream으로 변환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2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tring 데이터를 Stream으로 변환하는 방법

사실 이게 하나의 글로 씌여지기에는 좀 단순한 문제이긴 합니다. ^^

검색만 해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2가지 방법이 나오는데요.

// 방법 1: Encoding 타입 사용
string test = "ab";

byte[] byteArray = Encoding.UTF8.GetBytes(test);
MemoryStream stream1 = new MemoryStream(byteArray);

// 방법 2: StreamWriter 사용
MemoryStream stream2 = new MemoryStream();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stream2, Encoding.UTF8);
sw.Write(test);
sw.Flush();
stream2.Position = 0;

그런데, 전자와 후자는 결과가 틀립니다. 실제로 한번 출력을 해볼까요? ^^

foreach (byte aByte in stream1.ToArray())
{
    Console.Write(aByte.ToString("x") + ", ");
}

Console.WriteLine();

foreach (byte aByte in stream2.ToArray())
{
    Console.Write(aByte.ToString("x") + ", ");
}

// 출력 결과
61, 62,
ef, bb, bf, 61, 62,

보시는 것처럼 StreamWriter는 3바이트가 더 출력됩니다. 이게 뭔지 혹시 감이 오세요? ^^ 그렇습니다. StreamWriter는 BOM(Byte Order Mark)을 함께 출력합니다.

보통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BOM 인식을 간과하는 특정 클래스가 있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바로 DataContractJsonSerializer가 그 예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stream을 건네주면,

public class Test
{
    public string id { get; set; }
}

string test = "{ \"id\": \"ab\" }";

MemoryStream stream2 = ...[BOM을 쓰는 방식]...;

DataContractJsonSerializer dcjs = new DataContractJsonSerializer(typeof(Test));
Test user2 = dcjs.ReadObject(stream2) as Test;

BOM 데이터를 해석하려고 시도하는 바람에 "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Exception was unhandled
  HResult=-2146233076
  Message=There was an error deserializing the object of type ConsoleApplication1.Test. Encountered unexpected character 'i'.
  Source=System.Runtime.Serialization
  StackTrace: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ReadObjectHandleExceptions(XmlReaderDelegator reader, Boolean verifyObjectName,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ataContractJsonSerializer.ReadObject(XmlDictionaryReader read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ataContractJsonSerializer.ReadObject(Stream stream)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Program.cs:line 45
       at System.AppDomain._nExecuteAssembly(RuntimeAssembly assembly, String[] args)
       at System.AppDomain.ExecuteAssembly(String assemblyFile, Evidence assemblySecurity, String[] args)
		...[생략]...
  InnerException: System.Xml.XmlException
       HResult=-2146232000
       Message=Encountered unexpected character 'i'.
       Source=System.Runtime.Serialization
       LineNumber=0
       LinePosition=0
       StackTrace:
            at System.Xml.XmlExceptionHelper.ThrowXmlException(XmlDictionaryReader reader, XmlException exception)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XmlJsonReader.ReadAttributes()
            ...[생략]...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InternalReadObject(XmlReaderDelegator reader, Boolean verifyObjectName,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ReadObjectHandleExceptions(XmlReaderDelegator reader, Boolean verifyObjectName,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InnerException: 

물론, "Encoding.UTF8.GetBytes"를 이용하여 BOM을 제거한 stream을 넘겨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6-11 03시56분
[김영준] 인코딩 설정시 BOM을 설정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bool isBOM = false;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stream2, new UTF8Encoding(isBOM) );
[guest]
2014-06-11 11시52분
@김영준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511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16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36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02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08.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01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50.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82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70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2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75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0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2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2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2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3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4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0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5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3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0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3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3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