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오류 유형: 812. 파이썬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
; https://www.sysnet.pe.kr/2/0/13057

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934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파이썬 2 환경은 잊기로 하고) 기본 파이썬 환경에서는 urllib.request 모듈은 로딩돼 있지 않는데요, 즉 sys.modules에 등록돼 있지 않습니다.

$ python3
Python 3.8.10 (default, Mar 18 2025, 20:04:55)
[GCC 9.4.0] on linux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import sys
>>>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KeyError: 'urllib.request'
>>>

$ cat main.py
import sys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python3 main.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main.py", line 3, in <module>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KeyError: 'urllib.request'

하지만, urllib.request 모듈을 로드하도록 유발하는 코드가 파이썬 내부에서 심심치 않게 실행되므로 이에 따른 부작용(side-effect)를 감안해야 합니다. 가령, 단순히 오류만 발생했어도,

$ python3
Python 3.8.10 (default, Mar 18 2025, 20:04:55)
[GCC 9.4.0] on linux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t   # 이 코드의 실행으로 오류 처리하는 과정에서 urllib.request 모듈이 로드됨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NameError: name 't' is not defined
>>> import sys
>>>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저런 식으로 urllib.request 모듈이 로딩되기도 합니다.




'urllib.request' 모듈에는 또 다른 특별함이 하나 더 있는데요, __import__('...') 함수와,

import sys

lm = __import__('urllib.request')  # 여기서는 'urllib.request' 이름으로 로딩했지만,

print(lm)
print(sys.modules['urllib'])  # sys.modules에는 'urllib' 이름으로 등록되고, 그 경로는 ./urllib/__init__.py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오히려 동일한 이름으로는 ./urllib/request.py라는 다른 모듈이 등록됨

''' 실행 결과
$ python3 main.py
<module 'urllib' from '/usr/lib/python3.8/urllib/__init__.py'>
<module 'urllib' from '/usr/lib/python3.8/urllib/__init__.py'>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

import '...'에 의한 로딩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import sys

print(sys.modules.get('urllib.request'))  # 'urllib.request' 이름으로 등록돼 있지 않은 것을 확인,

import urllib.request                 # import 문에 의해 로딩된 것은 'urllib.request' 이름으로 등록됨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따라서 'urllib.request' 이름으로 모듈이 존재하고,
                                      # 그 경로는 ./urllib/request.py
8
''' 실행 결과
$ python3 main.py
None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

__import__처럼 동적으로 로딩을 원하는데 import 구문과 유사한 동작을 원한다면 그나마 importlib.import_module가 더 나은 후보입니다.

import sys
import importlib

lm = importlib.import_module('urllib.request')

print(lm)  # 출력 결과: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출력 결과: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파이썬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추가됐던 유사한 기능들의 세세한 차이를 이제 와서 이해하기란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2390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87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7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38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430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77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945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3002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474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244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207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765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657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573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495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661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678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281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338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194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64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3044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766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427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532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383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