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오류 유형: 812. 파이썬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
; https://www.sysnet.pe.kr/2/0/13057

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934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파이썬 2 환경은 잊기로 하고) 기본 파이썬 환경에서는 urllib.request 모듈은 로딩돼 있지 않는데요, 즉 sys.modules에 등록돼 있지 않습니다.

$ python3
Python 3.8.10 (default, Mar 18 2025, 20:04:55)
[GCC 9.4.0] on linux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import sys
>>>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KeyError: 'urllib.request'
>>>

$ cat main.py
import sys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python3 main.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main.py", line 3, in <module>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KeyError: 'urllib.request'

하지만, urllib.request 모듈을 로드하도록 유발하는 코드가 파이썬 내부에서 심심치 않게 실행되므로 이에 따른 부작용(side-effect)를 감안해야 합니다. 가령, 단순히 오류만 발생했어도,

$ python3
Python 3.8.10 (default, Mar 18 2025, 20:04:55)
[GCC 9.4.0] on linux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t   # 이 코드의 실행으로 오류 처리하는 과정에서 urllib.request 모듈이 로드됨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NameError: name 't' is not defined
>>> import sys
>>>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저런 식으로 urllib.request 모듈이 로딩되기도 합니다.




'urllib.request' 모듈에는 또 다른 특별함이 하나 더 있는데요, __import__('...') 함수와,

import sys

lm = __import__('urllib.request')  # 여기서는 'urllib.request' 이름으로 로딩했지만,

print(lm)
print(sys.modules['urllib'])  # sys.modules에는 'urllib' 이름으로 등록되고, 그 경로는 ./urllib/__init__.py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오히려 동일한 이름으로는 ./urllib/request.py라는 다른 모듈이 등록됨

''' 실행 결과
$ python3 main.py
<module 'urllib' from '/usr/lib/python3.8/urllib/__init__.py'>
<module 'urllib' from '/usr/lib/python3.8/urllib/__init__.py'>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

import '...'에 의한 로딩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import sys

print(sys.modules.get('urllib.request'))  # 'urllib.request' 이름으로 등록돼 있지 않은 것을 확인,

import urllib.request                 # import 문에 의해 로딩된 것은 'urllib.request' 이름으로 등록됨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따라서 'urllib.request' 이름으로 모듈이 존재하고,
                                      # 그 경로는 ./urllib/request.py
8
''' 실행 결과
$ python3 main.py
None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

__import__처럼 동적으로 로딩을 원하는데 import 구문과 유사한 동작을 원한다면 그나마 importlib.import_module가 더 나은 후보입니다.

import sys
import importlib

lm = importlib.import_module('urllib.request')

print(lm)  # 출력 결과: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print(sys.modules['urllib.request'])  # 출력 결과: <module 'urllib.request' from '/usr/lib/python3.8/urllib/request.py'>

파이썬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추가됐던 유사한 기능들의 세세한 차이를 이제 와서 이해하기란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6정성태7/25/2018201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40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42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79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27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198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445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68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15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84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91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35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26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22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34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64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019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76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1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47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38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99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08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84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51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745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