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이썬 - Linux 환경 + TCP 서버 소켓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종료 후 재실행하는 경우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 발생

간단한 예제를 하나 만들어 볼까요?

import socketserver

server = None


class MyTCPHandler(socketserver.BaseRequestHandler):

    def handle(self):
        pieces = [b'']
        total = 0
        while b'\n' not in pieces[-1] and total < 10_000:
            pieces.append(self.request.recv(2000))
            total += len(pieces[-1])
        self.data = b''.join(pieces)
        print(f"Received from {self.client_address[0]}:")
        # just send back the same data, but upper-cased
        self.request.sendall(bytes("HTTP/1.1 200 OK\r\n\r\n", "utf-8"))
        self.request.sendall(self.data.upper())


def start_app():
    print('my app started')

    global server
    server = socketserver.ThreadingTCPServer(("127.0.0.1", 8080), MyTCPHandler)
    try:
        server.serve_forever()
    except:
        print('server closing...')
        server.server_close()
        print('server closed')


if __name__ == '__main__':
    start_app()

실행 후, (웹 브라우저 등을 이용해) HTTP 요청을 보내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Ctrl+C로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혹은 kill -9 [pid] 명령어로 종료하거나!)

// 만약 한 번이라도 요청을 보내지 않으면 아래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python main.py
my app started
Received from 127.0.0.1:
^Cserver closing...
server closed

이후, 곧바로 위의 예제를 다시 실행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 python main.py
my app started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main.py", line 63, in <module>
    start_app()
  File "main.py", line 55, in start_app
    server = socketserver.ThreadingTCPServer(("127.0.0.1", 8080), MyTCPHandler)
  File "/home/testusr/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socketserver.py", line 452, in __init__
    self.server_bind()
  File "/home/testusr/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socketserver.py", line 466, in server_bind
    self.socket.bind(self.server_address)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문서를 보니까, shutdown 함수가 있는데,

socketserver — A framework for network servers
; https://docs.python.org/3/library/socketserver.html#socketserver.BaseServer.shutdown

혹시 이걸 부르면 어떨까 싶어 테스트했지만,

def start_app():
    print('my app started')

    global server
    server = socketserver.ThreadingTCPServer(("127.0.0.1", 8080), MyTCPHandler)
    try:
        server.serve_forever()
    except:
        server.shutdown()

마찬가지입니다. ^^; 이때 netstat로 확인을 해보면 서버 소켓은 없지만 accept로 받았던 클라이언트 소켓이 TIME_WAIT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install net-tools -y

$ netstat -ano | grep 8080
tcp        0      0 127.0.0.1:8080          127.0.0.1:54042         TIME_WAIT   timewait (57.05/0/0)

보통 TIME_WAIT 이후 2MSL(Maximum Segment Lifetime) 시간이 지나야 완전하게 소켓이 정리되는데요, (제가 테스트 중인) 리눅스 환경의 경우 60초로 설정돼 있습니다.

$ cat /proc/sys/net/ipv4/tcp_fin_timeout
60

혹은 netstat 명령어의 출력에 보면 "timewait (57.05/0/0)"라고 나오는데, 바로 저 "57.05"가 TIME_WAIT이 정리될 때까지의 남은 시간(초)을 의미하므로 그걸로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런 경우 전역 설정을 바꾸는 것은 조금 부담스러운데요,

python TCPServer address already in use but I close the server and I use `allow_reuse_addres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5260558/python-tcpserver-address-already-in-use-but-i-close-the-server-and-i-use-allow

그렇군요, 리눅스도 socket reuse 옵션을 통해 곧바로 재사용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port socketserver

socketserver.TCPServer.allow_reuse_address = True

# ...[생략]...

if __name__ == '__main__':
    start_app()

이후, 종료/재실행을 해보면 정상적으로 서버 소켓이 바인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점이 하나 있는데요, 저 현상이 C#으로는 재현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이 작성한 후,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erver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PEndPoint 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8080);
            serverSocket.Bind(endPoint);

            serverSocket.Listen(10);

            Console.WriteLine("Server listening on port 8080...");

            while (true)
            {
                using (Socket clnt = serverSocket.Accept())
                {
                    Console.WriteLine("Client connected.");
                    clnt.Receive(new byte[4096]);

                    clnt.Send(System.Text.Encoding.UTF8.GetBytes("HTTP/1.1 200 OK\r\n\r\nTEST IS GOOD"));
                }
            }
        }
    }
}

파이썬과 동일하게 테스트를 해보면 분명히 TIME_WAIT 상태의 클라이언트가 남아 있지만,

$ netstat -ano | grep 8080
tcp        0      0 127.0.0.1:8080          127.0.0.1:35742         TIME_WAIT   timewait (45.52/0/0)

재실행하면 serverSocket.Bind 코드가 잘 실행됩니다. (즉, 파이썬과는 달리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이 있는데요, 저렇게 C#으로 작성한 서버 소켓을 실행/Accept/종료한 다음 이어서 파이썬을 실행시키면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 정상 동작
C#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C# Server 바인딩

// 오류 발생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C#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파이썬 Server 바인딩 (allow_reuse_address = False)

반대의 경우에도 (allow_reuse_address = False가 적용된) 파이썬 소켓의 영향으로 C# 서버 소켓이 바인딩되지 않는데요,

// 오류 발생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파이썬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파이썬 Server 바인딩

// 오류 발생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8): Address already in use)
파이썬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C# Server 바인딩

도대체 파이썬의 serversocket은 어떤 동작을 추가로 하는 걸까요? ^^;




참고로, C#의 경우 ReuseAddress 옵션은 기본값이 false로 나옵니다.

using (Socket server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object? objValue = server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Console.WriteLine($"ReuseAddress: {objValue}"); // ReuseAddress: 0

    IPEndPoint 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8080);
    serverSocket.Bind(endPoint);

    // ...[생략]...

    while (true)
    {
        using (Socket clnt = serverSocket.Accept())
        {
            objValue = cln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Console.WriteLine($"ReuseAddress: {objValue}"); // ReuseAddress: 0

            // ...[생략]...
        }
    }
}

다시 말해 파이썬의 경우에는 저 값을 true로 설정하지 않으면 서버 소켓을 재사용할 수 없었지만, C#은 기본값이 false여도 서버 소켓을 재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파이썬 다음에 실행하면 C# 서버 소켓도 바인딩할 수 없었지만.)

혹시, 저런 현상이 왜 파이썬에서 나타나는지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6/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90정성태12/11/200516295    답변글 VC++: 31.6. ASP.NET 소스세이프 오류현상: 다른 사람이 체크아웃 한 것을 또 다른 사람이 체크아웃 가능!
191정성태12/11/200518739    답변글 VC++: 31.7. 소스 세이프 사용 시, 특정 프로젝트의 빌드 체크가 솔루션 로드할 때마다 해제되는 경우
118정성태3/30/200624664VC++: 14. TCP through HTTP tunneling: 기업 내 Proxy 서버 제한에서 벗어나는 방법 [2]
117정성태3/19/200525760.NET Framework: 30. Process.Start에서의 인자 길이 제한 [4]
116정성태3/14/200518159.NET Framework: 29. [.NET WebService] 자동생성되는 WSDL 을 막는 방법.
115정성태3/13/200518703VS.NET IDE: 25. [IIS 서버] ODBC 로그 남기기 [1]
195정성태12/21/200518121    답변글 VC++: 25.1. ODBC 로그를 못 남길 때의 오류 화면
113정성태3/13/200519014VS.NET IDE: 24. [VPC] 타이머 동기화 기능 제거
110정성태11/14/200517931.NET Framework: 28. VS.NET 2005 / SQL Server 2005 베타 버전 재설치 또는 업그레이드 [1]
111정성태3/7/200516660    답변글 VS.NET IDE: 28.1. [추가] SQL 2005 / VS.NET 2005 2005-02 CTP 버전이 올라왔네요. [1]
112정성태11/14/200517852        답변글 VS.NET IDE: 28.2. [추가] VS.NET 2005 2005-02 CTP 버전에서 달라진 점 ( VC++ )
127정성태3/29/200515836        답변글 VS.NET IDE: 28.4. [추가] SQL 2005 2005-02 CTP 버전에서 달라진 점
123정성태3/25/200519771    답변글 .NET Framework: 28.3. Uninstalling software without using Add Remove Programs...
108정성태3/4/200519223.NET Framework: 27. 시스템 이벤트 로그에 쌓이는 {00020906-0000-0000-C000-000000000046} 보안에러
107정성태3/1/200519390COM 개체 관련: 15. COM: Control 유형인 경우, IObjectWithSite 를 구현해도 SetSite/GetSite 가 호출이 안됨
106정성태2/28/200518836COM 개체 관련: 14. 탐색기 "처럼" 파일 열기
105정성태2/28/200517802.NET Framework: 26. VS.NET 2005 : 설치 프로젝트 - .NET Framework 설치 강제화
139정성태11/14/200516087    답변글 .NET Framework: 26.1. ^^ 역시, 배려가 되어 있네요. 제가 못 찾은 것이었습니다.
104정성태2/27/200518702VS.NET IDE: 23. MSI 설치 중에 GetLocalTime / GetSystemTime API 사용
132정성태3/30/200518346    답변글 VS.NET IDE: 23.1. [추가]: MSI 설치 동작 원리
102정성태2/16/200521061.NET Framework: 25. Verify that you are a member of the 'Debugger Users' group on the server. [2]
101정성태2/15/200518770.NET Framework: 24. WMI Win32_NTLogEvent 관리 이벤트를 Windows 2000 에서는 "Access Denied" 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00정성태2/15/200525015VS.NET IDE: 22. 방화벽 환경에서의 WMI 연결을 위한 포트 설정 [2]
99정성태2/15/200522813COM 개체 관련: 13. 비동기 Drag & Drop 구현 : IAsyncOperation
103정성태2/23/200518993    답변글 COM 개체 관련: 13.1. [관련 자료] 그외 Drag & Drop 링크파일 다운로드1
97정성태2/14/200521991VS.NET IDE: 21. 설치된 Platform SDK 버전확인 방법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