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36. C# - IValueTaskSource로 인해 주의가 필요한 ValueTask 호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98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IValueTaskSource로 인해 주의가 필요한 ValueTask 호출

지난 글에서,

C# - 간단하게 구현해 보는 IValueTaskSource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950

IValueTaskSource의 간단한 구현체를 다뤄봤는데요, 그렇다면 이제 "ValueTask를 multiple await 하지 말라는데"에 대한 답변을 해보겠습니다. ^^

이를 위해 지난번의 예제 코드를 약간 수정할 텐데요, 다름 아닌 반환값을 갖는 유형으로 바꿔보겠습니다.

public class DelayTaskSource : IValueTaskSource<int>
{
    System.Threading.Timer? _timer;
    Action? _action;
    ObjectPool<DelayTaskSource>? _pool;
    int _milliSeconds;

    public DelayTaskSource()
    {
        Program.Log($"DelayTaskSource created ({RuntimeHelpers.GetHashCode(this)})");
    }

    public DelayTaskSource(int milliSeconds)
    {
        _milliSeconds = milliSeconds;
        _timer = new Timer(ExpiredCallback, null, milliSeconds, 0);
    }

    public void Delay(int milliSeconds, ObjectPool<DelayTaskSource> pool)
    {
        _milliSeconds = milliSeconds;

        _timer?.Dispose();

        _pool = pool;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ExpiredCallback, null, milliSeconds, 0);
    }

    public int GetResult(short token)
    {
        Program.Log($"GetResult called: {_milliSeconds} ({RuntimeHelpers.GetHashCode(this)})");
        return _milliSeconds;
    }

    public ValueTaskSourceStatus GetStatus(short token)
    {
        return (_timer == null) ? ValueTaskSourceStatus.Succeeded : ValueTaskSourceStatus.Pending;
    }

    public void OnCompleted(Action<object?> continuation, object? state, short token, ValueTaskSourceOnCompletedFlags flags)
    {
        if (_timer == null)
        {
            continuation?.Invoke(state);
            _pool?.Return(this);
            Program.Log($"DelayTaskSource Return at OnCompleted: {_milliSeconds} ({RuntimeHelpers.GetHashCode(this)})");
            return;
        }

        _action = () => { continuation(state); };
    }

    private void ExpiredCallback(object? _)
    {
        if (_timer != null)
        {
            _timer.Dispose();
            _timer = null;
        }

        if (_action != null)
        {
            _action.Invoke();
            _action = null;
        }

        _pool?.Return(this);
        Program.Log($"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_milliSeconds} ({RuntimeHelpers.GetHashCode(this)})");
    }
}

보는 바와 같이, 단순히 Sleep 시간을 반환하는 기능만 추가한 것이라 이해가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 그럼 위의 코드를 반영한 ThreadSleep 메서드를 호출해 중간중간 넣어두었던 로그 출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_)
{
    int sleptTime = await ThreadSleep(500);
    Log($"ThreadSleep: {sleptTime}");
}

// Install-Package Microsoft.Extensions.ObjectPool
readonly static ObjectPool<DelayTaskSource> _pool = new DefaultObjectPool<DelayTaskSource>(new DefaultPooledObjectPolicy<DelayTaskSource>(), 10);

private static ValueTask<int> ThreadSleep(int sleep)
{
    if (sleep == 0)
    {
        return new ValueTask<int>(0);
    }

    DelayTaskSource delayTask = _pool.Get();
    delayTask.Delay(sleep, _pool);
    return new ValueTask<int>(delayTask, 0);
}

/* 출력 결과:
[오후 10:59:22, 1] DelayTaskSource created
[오후 10:59:22, 6] GetResult called: 500
[오후 10:59:22, 6] ThreadSleep: 500
[오후 10:59:22, 6] 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500
*/

위의 출력에서 의미 있는 것은 IValueTaskSource의 GetResult 메서드가 호출된 시점인데요, Pool에 반환되기 전 GetResult가 호출돼 결과를 반환했기 때문에 안전한 문맥 내에서 반환값이 처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제야 "Understanding the Whys, Whats, and Whens of ValueTask" 글에서 언급한 경고 사례를 살펴볼 수 있게 됐는데요,

// GOOD
int result = await SomeValueTaskReturningMethodAsync();

// WARNING
ValueTask<int> vt = SomeValueTaskReturningMethodAsync();
... // storing the instance into a local makes it much more likely it'll be misused,
    // but it could still be ok

첫 번째 "GOOD" 코드는 위에서 우리가 테스트했던 경우인 반면, 두 번째 "WARNING" 코드는 우리가 만든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재현할 수 있습니다.

// WARNING
ValueTask<int> sleepTask = ThreadSleep(900);
int result = await sleepTask;
Log($"Sleep 900: {result}");

/* 출력 결과:
[오후 11:26:20, 1] DelayTaskSource created (54267293)
[오후 11:26:21, 6] GetResult called: 900 (54267293)
[오후 11:26:21, 6] Sleep 900 == 900
[오후 11:26:21, 6] 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900 (54267293)
*/

보는 바와 같이, 900ms를 대기했고 반환값이 900으로 잘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게 왜 WARNING일까요? 그 이유는 await을 메서드 호출에 붙이지 않고 떼어냈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자칫 await을 한 시점이 너무 늦어 풀에 반환된 다음 호출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것을 다음과 같이 재현할 수 있습니다.

// WARNING
ValueTask<int> sleepTask = ThreadSleep(900);

Thread.Sleep(2000); // Simulate some work

int result = await sleepTask;
Log($"Sleep 900 == {result}");

/* 출력 결과:
[오전 10:39:02, 1] DelayTaskSource created (54267293)
[오전 10:39:03, 6] 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900 (54267293)
[오전 10:39:04, 1] GetResult called: 900 (54267293)
[오전 10:39:04, 1] Sleep 900 == 900
*/

보는 바와 같이, DelayTaskSource가 이미 풀에 반환된 후 GetResult가 호출됐는데요, 만약 저 개체가 다른 곳에서 재사용됐다면 결과는 잘못된 값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을 다음과 같이 재현할 수 있습니다.

// INVALID
ValueTask<int> sleepTask = ThreadSleep(900);

ThreadPool.QueueUserWorkItem(async (arg) =>
{
    Thread.Sleep(2000); // 이전의 sleepTask가 풀에 반환될 시간을 주기 위해.
    var result = await ThreadSleep(1000); // 여기서, sleepTask에 사용된 개체가 재사용
    Log($"Sleep 1000: {result}");
});

Thread.Sleep(5000); // sleepTask가 재사용되도록 충분한 시간 대기

int slept = await sleepTask; // 여기서, 재사용된 개체의 GetResult가 호출되므로 문제 발생
Log($"Sleep 900 == {slept}");

/* 출력 결과:
[오전 10:40:21, 1] DelayTaskSource created (54267293)
[오전 10:40:22, 7] 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900 (54267293)
[오전 10:40:24, 6] GetResult called: 1000 (54267293)
[오전 10:40:24, 6] Sleep 1000: 1000
[오전 10:40:24, 6] 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1000 (54267293)
[오전 10:40:26, 1] GetResult called: 1000 (54267293)
[오전 10:40:26, 1] Sleep 900 == 1000
*/

보는 바와 같이, 이전에는 900이 나왔던 반환값이, 중간에 개체가 재사용되면서 1000이 나왔습니다.




사실 위의 문제로 인해 "ValueTask를 multiple await 하지 말라는데"의 제약은 이미 더 설명할 필요를 없게 만듭니다. 왜냐하면, 다중 await을 하려면 해당 메서드에 직접적인 await을 사용하지 않고 ValueTask로 받아야 하므로,

// BAD: awaits multiple times
ValueTask<int> vt = SomeValueTaskReturningMethodAsync();

// 이미 이렇게 분리한 것 자체가 위에서 설명한 문제를 유발하므로!
int result = await vt;

// (다중 await의 문제가 있든 없든)
int result2 = await vt;

multiple await을 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이미 WARNING 단계에 속합니다. 참고로, 굳이 저 2개의 await에 문제가 있는 테스트를 구성하고 싶다면 대충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_)
{
    ValueTask<int> firstSleep = ThreadSleep(200);
    int slept = await firstSleep; // 첫 번째 호출의 반환값은 200이지만,
    Log($"Sleep 200 == {slept}");

    ThreadPool.QueueUserWorkItem(async (arg) =>
    {
        Thread.Sleep(2000); // 이전 firstSleep이 풀에 반환될 시간을 주기 위해.
        var result = await ThreadSleep(1000); // 여기서, fisrtSleep에 사용된 개체가 재사용
        Log($"Sleep 1000 == {result}");
    });

    await Task.Delay(5000); // firstSleep의 continuation 실행이 다시 한번 ThreadPool의 영향을 받도록.

    slept = await firstSleep; // 여기서, 재사용된 개체의 GetResult가 호출되므로 문제 발생
    Log($"Sleep 200 == {slept}"); // 두 번째 호출의 반환값은 1000
}

/* 출력 결과
[오전 10:36:00, 1] DelayTaskSource created (54267293)
[오전 10:36:00, 6] GetResult called: 200 (54267293)
[오전 10:36:00, 6] Sleep 200 == 200
[오전 10:36:00, 6] 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200 (54267293)
[오전 10:36:03, 7] GetResult called: 1000 (54267293)
[오전 10:36:03, 7] Sleep 1000 == 1000
[오전 10:36:03, 7] 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1000 (54267293)
[오전 10:36:05, 7] GetResult called: 1000 (54267293)
[오전 10:36:05, 7] Sleep 200 == 1000
*/

한 가지 재미있는 건, 실제 글에서 예를 든 await 연속 호출의 경우에는,

// BAD: awaits multiple times
ValueTask<int> vt = SomeValueTaskReturningMethodAsync();
int result = await vt;
int result2 = await vt;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찾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await로 인해 호출되는 continuation 호출과 Pool의 반환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이뤄지는데요,

public void OnCompleted(Action<object?> continuation, object? state, short token, ValueTaskSourceOnCompletedFlags flags)
{
    if (_timer == null)
    {
        continuation?.Invoke(state);
        _pool?.Return(this);
        Program.Log($"DelayTaskSource Return at OnCompleted: {_milliSeconds} ({RuntimeHelpers.GetHashCode(this)})");
        return;
    }

    _action = () => { continuation(state); };
}

private void ExpiredCallback(object? _)
{
    if (_timer != null)
    {
        _timer.Dispose();
        _timer = null;
    }

    if (_action != null)
    {
        _action.Invoke();
        _action = null;
    }

    _pool?.Return(this);
    Program.Log($"DelayTaskSource Return at ExpiredCallback: {_milliSeconds} ({RuntimeHelpers.GetHashCode(this)})");
}

즉, await 이후 분리되는 코드의 continuation이 호출되고 나서야 Pool에 반환되므로, 두 번째 await의 호출이 첫 번째 await의 continuation에 중첩돼 실행되므로 Pool 반환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실제로 위의 문제라고 제시했던 코드도 중간에 await을 제거하면 재현이 안됩니다.

ValueTask<int> firstSleep = ThreadSleep(200);
int slept = await firstSleep;

// ...[생략]...

await Task.Delay(5000); // 이 코드로 인해 스레드가 달라지므로!
                        // 만약 Thread.Sleep(5000)으로 바꾸면 정상 동작

slept = await firstSleep;
Log($"Sleep 200 == {slept}");

그러니까 엄밀히 말해서 await이 2번 연속되는 상황에서 첫 번째 await 이후 곧바로 Pool에 반환되는 식은 (버그가 있는 IValueTaskSource 구현체가 아닌 이상) 코드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혹은 정상 구현인 경우에도 그럴 수 있는 시나리오가 있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정리하면, IValueTaskSource의 등장으로 인해 ValueTask를 반환하는 비동기 메서드를 사용 시 가능한 await을 직접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는 점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2정성태2/16/202216905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20774.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16809.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15385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16060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15661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16057.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15446.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16348.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16997.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16331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16036.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15157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16456.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17787.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16248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16145.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15286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14125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14532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15620.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14621.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15585.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14679.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15631.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16339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