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966. Ubuntu - ping: connect: Network is unreachabl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7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buntu - ping: connect: Network is unreachable

설치해 둔 Ubuntu 24.04 LTS에서 외부 접속이 안 됩니다. ^^;

$ ping www.naver.com
ping: connect: Network is unreachable

또 DNS 서버 설정이 풀렸나 싶었더니... 그건 또 아닙니다.

$ resolvectl status
Global
         Protocols: -LLMNR -mDNS -DNSOverTLS DNSSEC=no/unsupported
  resolv.conf mode: stub
Current DNS Server: 8.8.8.8
       DNS Servers: 8.8.8.8

...[생략]...

그러니까, IP를 직접 찍어도 연결이 안 됩니다.

$ ping 23.212.12.248
ping: connect: Network is unreachable

보니까, 라우팅 테이블이 꽤나 한산합니다. ^^;

$ ip route
192.168.100.0/24 dev eth0 proto kernel scope link src 192.168.100.50 

$ netstat -rn
Kernel IP routing table
Destination     Gateway         Genmask         Flags   MSS Window  irtt Iface
192.168.100.0   0.0.0.0         255.255.255.0   U         0 0          0 eth0

보통은 아래에서처럼 "default via ..." 같은 게 있어야 하는데,

// 정상적인 경우였다면,

$ ip route
default via 192.168.100.1 dev eth1 proto static metric 100 
192.168.100.0/24 dev eth1 proto kernel scope link src 192.168.100.25 metric 100 
...[생략]...

$ netstat -rn
Kernel IP routing table
Destination     Gateway         Genmask         Flags   MSS Window  irtt Iface
0.0.0.0         192.168.100.1   0.0.0.0         UG        0 0          0 eth1
...[생략]...

그게 없는 것입니다. 즉, 오로지 192.168.100.x 대역의 IP에 대해서만 eth0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속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default gateway 설정만 추가하면,

$ sudo ip route add default via 192.168.100.1 dev eth0

// (2025-07-08 업데이트) 위의 명령어로 인한 변화는 재부팅 후 사라집니다.
// How to add persistent IP routes in Ubuntu 20.04 server
// ; https://askubuntu.com/questions/1345376/how-to-add-persistent-ip-routes-in-ubuntu-20-04-server 
// 1. edit config file in /etc/netplan
//    routes:
//    - to: default
//      via: 192.168.100.1
// 2. sudo netplan generate
// 3. sudo netplan apply

이후 정상적으로 ping이 됩니다.

$ ping www.microsoft.com
PING e13678.dscb.akamaiedge.net (23.40.45.184) 56(84) bytes of data.
64 bytes from a23-40-45-184.deploy.static.akamaitechnologies.com (23.40.45.184): icmp_seq=1 ttl=54 time=3.29 ms
64 bytes from a23-40-45-184.deploy.static.akamaitechnologies.com (23.40.45.184): icmp_seq=2 ttl=54 time=3.08 ms
...[생략]...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7정성태8/1/20182641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83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223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55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67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139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55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91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61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825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87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10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46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69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514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423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315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32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8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11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7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67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12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43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563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302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