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8 이상만 지원하는 Microsoft.Data.SqlClient 6.1.0 버전

얼마전 nuget에 Microsoft.Data.SqlClient 6.1.0 버전이 릴리스됐습니다.

Microsoft.Data.SqlClient 6.1.0
; https://www.nuget.org/packages/microsoft.data.sqlclient

지원 범위에 .NET Standard 2.0이 있어,

.NET Standar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net-standard?tabs=net-standard-2-0

원칙상 .NET Core 2.0 이상의 환경을 지원한다는 건데요,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NET 8 미만의 환경에서는,

internal class Program
{
    // .NET 7 이하의 프로젝트
    // Install-Package Microsoft.Data.SqlClien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qlCommand cmd = new SqlCommand();
        cmd.Parameters.AddWithValue("@param1", "value1");
    }
}

SqlCommand 타입이 가진 대부분의 필드가 아래의 화면처럼,

sqlclient_null_ref_1.png

Unhandled exception.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at Microsoft.Data.SqlClient.SqlCommand.get_Parameters()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null 참조 예외가 발생합니다. 디버깅 시 소스 코드로 들어가 보면 이런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생략]...
public bool EnableOptimizedParameterBinding { get { throw null; } set { } }
/// <include file='../../../../doc/snippets/Microsoft.Data.SqlClient/SqlCommand.xml' path='docs/members[@name="SqlCommand"]/Parameters/*'/>
public new Microsoft.Data.SqlClient.SqlParameterCollection Parameters { get { throw null; } }
/// <include file='../../../../doc/snippets/Microsoft.Data.SqlClient/SqlCommand.xml' path='docs/members[@name="SqlCommand"]/Transaction/*'/>
[System.ComponentModel.BrowsableAttribute(false)]
[System.ComponentModel.DesignerSerializationVisibilityAttribute(0)]
public new Microsoft.Data.SqlClient.SqlTransaction Transaction { get { throw null; } set { } }
...[생략]...

전형적인 참조 어셈블리의 내용입니다. 확인을 위해 디버깅 상태에서 모듈 창을 열어 DLL 경로를 알아내,

C:\temp\WebApplication1\WebApplication2\bin\Debug\net7.0\Microsoft.Data.SqlClient.dll

파일을 찾아가 보면 크기가 약 78KB인데요, nuget 패키지의 경로를 통해 다른 DLL과 비교하면,

[참조 어셈블리: 약 78KB]
"...nuget_root...\Microsoft.Data.SqlClient\extracted\6.1.0\ref\netstandard2.0\Microsoft.Data.SqlClient.dll"

[구현 어셈블리: 약 2MB]
"...nuget_root...\Microsoft.Data.SqlClient\extracted\6.0.2\runtimes\win\lib\net8.0\Microsoft.Data.SqlClient.dll"

확실히 참조 어셈블리가 맞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패키지 오류인 듯합니다. 설치된 "microsoft.data.sqlclient.6.1.0.nupkg" 파일을 열어보면, ".\lib\netstandard2.0" 디렉터리에 참조 어셈블리가 들어 있습니다. 유사하게 ".\lib\net462"에는 구현 어셈블리가 들어 있는 것으로 봐서 아마도 패키지를 생성하는 담당자가 실수를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슈 제기 중...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6정성태8/8/20181873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170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480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478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250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801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488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294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139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590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54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176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505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51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097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35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57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18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805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61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82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17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23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63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93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70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