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닷넷: 2342. C# 14 - (1) (예약)
; https://www.sysnet.pe.kr/2/0/13970

닷넷: 2343. C# 14 - (2) 속성 구문에서 문맥 키워드로 추가되는 field 예약어
; https://www.sysnet.pe.kr/2/0/13971

닷넷: 2346. C# 14 - (3) Span 타입과 배열 간의 암시적 형변환
; https://www.sysnet.pe.kr/2/0/13974

닷넷: 2347. C# 14 - (4) 형식 인자가 없는 제네릭 타입의 nameof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975

닷넷: 2349. C# 14 - (5) 문자열 리터럴을 utf-8 인코딩으로 저장
; https://www.sysnet.pe.kr/2/0/13977

닷넷: 2350. C# 14 - (6) 람다 매개 변수에 접근자가 있는 경우에도 타입 생략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986

닷넷: 2351. C# 14 - (7) event와 생성자에도 partial 메서드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987




C# 14 - (6) 람다 매개 변수에 접근자가 있는 경우에도 타입 생략 가능

이번에 다룰 내용은,

Simple lambda parameters with modifier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in/proposals/simple-lambda-parameters-with-modifiers.md

Simple lambda parameters with modifie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14#simple-lambda-parameters-with-modifiers

타입 추론으로 인한 생략 기능이 쪼끔 더 나아진 경우입니다. 사실, 이미 기존에도 타입명은 생략이 가능했었는데요, 가령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는 람다를 다음과 같이 작성할 때,

Func<string, int> intParseFunc = (string text) =>
{
    int.TryParse(text, out int result);
    return result;
};

text 매개 변수의 타입을 생략할 수 있었습니다.

Func<string, int> intParseFunc = (text) =>
{
    int.TryParse(text, out int result);
    return result;
};

단지, 저게 불가능한 경우가 있었는데요, 바로 매개 변수에 scoped, ref, in, out, ref readonly 접근자가 붙는 경우입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예시입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delegate bool TryParseDelegate<T>(string text, out T resul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 13까지는 반드시 타입명을 지정
        {
            TryParseDelegate<int> intParseFunc = (string text, out int result) => Int32.TryParse(text, out result);
        }

        // C# 14부터 아래의 코드가 컴파일 가능
        {
            TryParseDelegate<int> intParseFunc = (text, out result) => Int32.TryParse(text, out result);
        }
    }
}

그런데 그동안 딱히 이게 없었어도 그다지 아쉬운 점은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var 키워드를 사용하면 타입을 명시해야 했었기 때문입니다.

var intParseFunc = (string text, out int result) => Int32.TryParse(text, out result);

C# 14의 새로운 추론 기능이 유용한 경우를 굳이 찾는다면, 이전 예제처럼 델리게이트(TryParseDelegate) 타입을 명시하고 나서 그것에 람다를 할당하는 경우만으로 한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나열한 접근자(scoped, ref, in, out, ref readonly) 외에는 여전히 타입명을 지정해야 합니다. 가령, params 접근자의 경우일 텐데요,

delegate int GetLengthDelegate(params string[] text);

// params 접근자의 경우 타입명을 생략할 수 없으므로 컴파일 오류
// error CS9272: Implicitly typed lambda parameter 'text' cannot have the 'params' modifier.
GetLengthDelegate sumFunc = (params text) => text.Length;

C# 14에서도 여전히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5정성태7/24/20182024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44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92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410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84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23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6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103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65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58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03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23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528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93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2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34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81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85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24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20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500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421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35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25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56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82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