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3. template 활용의 최고 단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8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다음은, 제가 추천해드린 Standard C++ Research 클럽의 게시판에 써 있는 내용입니다.

훌륭하군요. 자유로이 활용은 못해도, 알아둔다는 차원에서는 꼭 봐야 될 것 같습니다.

////////////////////////////////////////////////

제목 : 1부터 1000까지 더하는 가장 빠른 방법~~
글쓴이 : 이해석(97079258)
내용 :

요새 템플릿을 좀 보구 있는데 정말 단순한

T-Container 말구 할만한게 많군요....

다음은 1부터 1000까지 더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물론 가장 빠르다기 보다는 컴파일타임에 미리 계산해

놓는 다는 게 맞긴 하겠지만...

#include <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template< int X> struct SumNumber
{
typedef SumNumber< X-1> result;
enum { sumofNumber = X + result::sumofNumber};
};

template< > struct SumNumber< 0>
{
enum { sumofNumber = 0};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cout < < SumNumber< 1000> ::sumofNumber < < endl;
return 0;
}


////////////////////////////////////////////////

제목 : [답변] 이거 템플릿 메타 프로그래밍인가요?
글쓴이 : 김재우(kizoo)
내용 :

네. 생각보다 오래된 기법이지요. 이제는 이 기법이 충분히 실용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Blitz++ 같은 numeric library가 이 기법을 아주 잘 활용하지요. 속도가
Fortran에 근접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기법이 가능한 이유는 C++의 template 전 처리기가 마치 template 전용 인터프리터 처럼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마치 또 하난의 언어가 숨어있는 것과 진배 없지요. C++가 다른 언어에 비해 매력적인 이유가 이런 메타언어 특성이 많기 때문에, 능력만 있다면 아주 깔끔하고 재미있는 코드를 많이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저런 특성을 재밌게 응용할 때 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입니다만.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0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18정성태8/27/20247457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7062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6771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7406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6774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7520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7239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091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8020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7783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7569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7809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7924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176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8145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3703정성태8/1/20247466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13702정성태7/31/20247892닷넷: 2288. Collection 식을 지원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CollectionBuilder 특성으로 성능 보완파일 다운로드1
13701정성태7/30/20248154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0정성태7/29/20247782디버깅 기술: 200. DLL Export/Import의 Hint 의미
13699정성태7/27/20248273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파일 다운로드1
13698정성태7/27/20248225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7정성태7/26/20247934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6정성태7/26/20247485오류 유형: 920. dotnet publish - error NETSDK1047: Assets file '...\obj\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3695정성태7/25/20247475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4정성태7/25/20247933닷넷: 2282. C# - ASP.NET Core Web App의 Request 용량 상한값 (Kestrel, IIS)
13693정성태7/24/20247249개발 환경 구성: 717.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