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57. C# 14 - (9) 새로운 지시자 추가 (Ignored directive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5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14 - (9) 새로운 지시자 추가 (Ignored directives)

C# 14의 직접적인 기능은 아니지만, .NET SDK 10에 추가된 기능으로 단일 소스 코드 파일을 빌드/실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NET SDK 10 - 단일 소스 코드 파일을 빌드/실행하는 기능을 "dotnet" 명령어에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4001

핵심 기능은 dotnet 실행 파일이 구현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아주 쪼끔 C# 14 컴파일러가 보조한 부분이 있는데요, 문법에 5개의 지시자가 새롭게 추가됐기 때문입니다.

  • #! (shebang)
  • #:sdk (SDK 설정)
  • #:property (속성 설정)
  • #:package (nuget 패키지 참조)
  • #:project (외부 프로젝트 참조)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는 이미 위의 글에서 설명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단지, 저 지시자들을 컴파일러 입장에서 직접적인 사용은 하지 않으므로 무시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탓에 신규 기능 이름도 "ignored directives"라고 돼 있습니다.

Ignored directive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in/proposals/csharp-14.0/ignored-directives.md

Ignored directives - Detailed design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in/proposals/csharp-14.0/ignored-directives.md#detailed-design

이 내용은 여기까지만 아시면 충분할 것 같고, 단지 심심하신 분만 아래의 내용을 더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




그나저나, 약간의 테스트를 하다 보니 이게 과연 "ignored"라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예를 들어, shebang 지시자(#!)를 제외한 다른 것들은 소스 코드 파일이 프로젝트(csproj)를 경유해 컴파일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현을 위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콘솔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런 식으로 지시자를 Program.cs 파일에 추가하면,

#!/usr/bin/dotnet run
#:property langversion 13.0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property 지시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9298: '#:' directives can be only used in file-based programs ('/feature:FileBasedProgram')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shebang 지시자(#!)의 경우에는 프로젝트 빌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더욱 흥미로운 점은, shebang 지시자를 포함한 파일은 C# 13 이전 컴파일러에서도 빌드가 잘됩니다. 반면, 비주얼 스튜디오를 업데이트하지 않은 17.12 버전의 환경에서는 shebang 지시자를 포함한 파일을 빌드하면 "error CS1024: Preprocessor directive expected" 오류가 발생합니다. 뭔가 지시자를 처리하는 주체가 좀 이상하죠? ^^

혹시나 싶어, csc.dll을 이용해 직접 빌드를 해보면 어떻게 될까 궁금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C:\temp> type test.cs
#!/usr/bin/dotnet run
#:property Nullable=enable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temp> dotnet "C:\Program Files\dotnet\sdk\10.0.100-preview.7.25380.108\Roslyn\bincore\csc.dll" -langversion:preview -platform:anycpu -target:exe test.cs -r:"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NETCore.App\10.0.0-preview.7.25380.108\System.Private.CoreLib.dll" -r:"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NETCore.App\10.0.0-preview.7.25380.108\System.Runtime.dll" -r:"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NETCore.App\10.0.0-preview.7.25380.108\System.Console.dll"

저렇게 빌드하면, 이번에는 "#:property"는 물론이고 shebang 지시자까지 오류가 발생합니다.

test.cs(1,2): error CS9314: '#!' directives can be only used in scripts or file-based programs
test.cs(2,2): error CS9298: '#:' directives can be only used in file-based programs ('-features:FileBasedProgram')

메시지에 따르면 "-features:FileBasedProgram" 옵션을 주라고 하는데, (아직 미구현인지, 숨겨져 있는지 알 수 없으나) 현재 csc.dll에는 저 옵션이 없습니다. 어찌 보면, Roslyn 컴파일러 자체는 저 지시자들을 "무시"한다기보다 "인식"만 할 뿐 컴파일 오류를 내버립니다.




정리해 볼까요?

위의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엄밀히 C# 컴파일러 입장에서 "Ignored directives"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 shebang 지시자의 경우 단순히 Visual Studio 버전만 17.14 버전으로 올리면 C# 컴파일러의 버전에 상관없이 빌드가 되는데요, 사실 비주얼 스튜디오는 msbuild를 통해 빌드하기 때문에 "#?" 지시자에 대한 필터링을 msbuild 단계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 지시자의 경우 msbuild도 그건 지원을 하지 않고, 오직 "dotnet build/run" 명령어 시에만 필터링 돼 csc.dll로 넘겨 컴파일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Ignored directives"는 분명히 C# 언어로 개발하는 경우 소스 코드의 문법으로 유효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 문법을 처리하는 주체는 정작 C# 컴파일러가 아닌, (아마도) 그전에 실행되는 도구들에 의해서 처리된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1/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07정성태9/13/201725662오류 유형: 421. System.Runtime.InteropServices.SEHException - 0x80004005
11306정성태9/12/201723922.NET Framework: 682. 아웃룩 사용자를 위한 중국어 스팸 필터 Add-in
11305정성태9/12/201725187개발 환경 구성: 334. 기존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를 이용해 Github의 신규 생성된 repo에 올리는 방법 [1]
11304정성태9/11/201721860개발 환경 구성: 333. 3ds Max를 Hyper-V VM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03정성태9/11/201725591개발 환경 구성: 332. Inno Setup 파일의 관리자 권한을 제거하는 방법
11302정성태9/11/201721204개발 환경 구성: 331. SQL Server Express를 위한 방화벽 설정
11301정성태9/11/201718913오류 유형: 420. SQL Server Express 연결 오류 - A network-related or instance-specific error occurred while establishing a connection to SQL Server.
11300정성태9/10/201724680.NET Framework: 681. dotnet.exe - run, exec, build, restore, publish 차이점 [3]
11299정성태9/9/201723367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11298정성태9/8/201727007VC++: 119. EnumProcesses / EnumProcessModules API 사용 시 주의점 [1]
11297정성태9/8/201723285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96정성태9/8/201725338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4047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23238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4467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22520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2792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7579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5169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21771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30512.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8367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6622.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4943.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20554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21579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