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닷넷: 2362. C# - Windows.Media.Ocr: 윈도우 운영체제에 포함된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 https://www.sysnet.pe.kr/2/0/14012




C# - Windows.Media.Ocr: 윈도우 운영체제에 포함된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이것도 역시 WinRT API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TargetFramework 설정을 먼저 변경해야만,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windows10.0.17763.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OCR 관련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indows.Media.Ocr Namespa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uwp/api/windows.media.ocr?view=winrt-22621

//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OCR) for Windows 10
//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16/02/08/optical-character-recognition-ocr-for-windows-10/

using Windows.Media.Ocr;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itializeOcrLanguages();
    }

    private static void InitializeOcrLanguages()
    {
        try
        {
            var supportedLanguages = OcrEngine.AvailableRecognizerLanguages;
            foreach (var language in supportedLanguages)
            {
                Console.WriteLine($"{language.DisplayName} ({language.LanguageTag})");
            }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rror initializing OCR languages: {ex.Message}");
        }
    }
}

/* 출력 결과:
English (United States) (en-US)
Korean (ko) (ko)
*/

제 컴퓨터에서는 2개의 OCR 언어가 지원된다고 나오는데요, 왜냐하면 Windows Settings에서 해당 구성 요소를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된 언어와 그것의 OCR 지원 여부를 다음의 PowerShell 명령어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uery for OCR language packs
//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powertoys/text-extractor#query-for-ocr-language-packs

//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 실행

PS C:\Windows\System32> Get-WindowsCapability -Online | Where-Object { $_.Name -Like 'Language.OCR*' }
...[생략]...

Name  : Language.OCR~~~en-US~0.0.1.0
State : Installed

...[생략]...

Name  : Language.OCR~~~ko-KR~0.0.1.0
State : Installed

...[생략]...

그다음 원하는 언어로 OCR 엔진을 초기화한 후,

var languageTag = new Windows.Globalization.Language("ko");
var ocrEngine = OcrEngine.TryCreateFromLanguage(languageTag);

if (ocrEngine == null)
{
    Console.WriteLine($"OCR engine could not be created for language: {languageTag}");
    return;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OCR engine created for language: {ocrEngine.RecognizerLanguage.DisplayName}");

SoftwareBitmap 개체를 OCR 엔진에 전달하면 텍스트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var softwareBitmap = await ImageFromPath("test_img.png");

var ocrResult = await ocrEngine.RecognizeAsync(softwareBitmap);

Console.WriteLine(ocrResult.Text); // 인식한 텍스트 출력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6469760/convert-a-system-drawing-bitmap-to-windows-graphics-imaging-softwarebitmap
private static async Task<SoftwareBitmap> ImageFromPath(string path)
{
    using var bitmap = new System.Drawing.Bitmap(path);
    using (var stream 
        = new Windows.Storage.Streams.InMemoryRandomAccessStream())
    {
        bitmap.Save(stream.AsStream(), ImageFormat.Jpeg);
        Windows.Graphics.Imaging.BitmapDecoder decoder = await Windows.Graphics.Imaging.BitmapDecoder.CreateAsync(stream);
        return await decoder.GetSoftwareBitmapAsync();
    }
}

간단하죠? ^^ 하지만 윈도우 운영체제에 (무료) 포함된 기능인만큼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이 있는데요, 인식률이 과히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예전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기능이 그랬던 것처럼,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재미 삼아 사용해 볼 정도입니다. (혹시나 GrayScale, Canny 등의 전처리를 하면 조금 나아질지는 모르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글을 보면,

Window Media OCR library For OCR
; https://codefrydev.in/Updates/application/ocr/window-media-ocr/

Windows의 PowerToys에 포함된 "Text Extractor" 유틸리티 소스 코드를 사용한 라이브러리도 공개하고 있는데요,

git clone https://github.com/codefrydev/OCR.git

하지만, 결국 그것도 Windows.Media.Ocr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 글의 내용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Windows Media OCR의 인식률 테스트를 "Text Extractor"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56정성태2/4/202219096.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17368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15566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16488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17874.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16369.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18308.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17053.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18198.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18076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12946정성태1/28/202217767오류 유형: 792. .NET Core - 로컬 개발 중에 docker 호스팅으로 바꾸는 경우 SQL 서버 접근 방법
12945정성태1/28/202218076오류 유형: 791. SQL 서버 로그인 시 localhost는 되고, 127.0.0.1로는 안 되는 문제
12944정성태1/28/202221938.NET Framework: 1143. C# - Entity Framework Core 6 개요
12943정성태1/27/202220814.NET Framework: 1142. .NET 5+로 포팅 시 플랫폼 호환성 경고 메시지(SYSLIB0006, SYSLIB0011, CA1416) [1]파일 다운로드1
12942정성태1/27/202219749.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파일 다운로드1
12941정성태1/26/202220316오류 유형: 790.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12940정성태1/26/202216536오류 유형: 789. AKS에서 hpa에 따른 autoscale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12939정성태1/25/202218727.NET Framework: 114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3 오디오 파일 인코딩/디코딩하는 예제 [1]파일 다운로드1
12938정성태1/24/202221922개발 환경 구성: 633. Docker Desktop + k8s 환경에서 local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
12937정성태1/24/202220239.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18208.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20391.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19658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20241.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21750.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16838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