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hisper.net - System.Exception: '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

Whisper.NET 사용 시 기본 예제 코드를 그대로,

sandrohanea / whisper.net
; https://github.com/sandrohanea/whisper.net

using var whisperFactory = WhisperFactory.FromPath("ggml-base.bin");

using var processor = whisperFactory.CreateBuilder()
    .WithLanguage("auto")
    .Build();

using var fileStream = File.OpenRead(wavFileName);

await foreach (var result in processor.ProcessAsync(fileStream))
{
    Console.WriteLine($"{result.Start}->{result.End}: {result.Text}");
}

사용하는 경우, 가령 위의 예제 코드에서 ProcessAsync 후 중간에 탈출해 버리면,

await foreach (var result in processor.ProcessAsync(fileStream))
{
    Console.WriteLine($"{result.Start}->{result.End}: {result.Text}");
	break; // 중간에 탈출
}

"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라는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Exception: 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
   at Whisper.net.WhisperProcessor.Dispose()
   at Program.Main(String[] args)
   at Program.<Main>(String[] args)

처음엔 저 오류가 BCL(.NET 기본 라이브러리)에서 발생하는 줄 알고 다소 헤맸는데요, 실제로는 Whisper.NET 내에서 생성한 예외였습니다. 잠시 살펴볼까요? ^^

우선, 오류 메시지에서 알 수 있듯이, Dispose에서 발생하는 건데요,

public void Dispose()
{
    if (processingSemaphore.CurrentCount == 0)
    {
    	throw new Exception("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
    }
    // ...[생략]...
}

조건은 세마포어가 0일 때이고, 이와 관련된 소스 코드를 보면,

internal WhisperProcessor(WhisperProcessorOptions options, INativeWhisper nativeWhisper)
{
    this.options = options;
    this.nativeWhisper = nativeWhisper;
    myId = Interlocked.Increment(ref currentProcessorId);
    processorInstances[myId] = this;
    currentWhisperContext = options.ContextHandle;
    whisperParams = GetWhisperParams();
    processingSemaphore = new SemaphoreSlim(1);
}

public unsafe void Process(ReadOnlySpan<float> samples)
{
    if (isDisposed)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This processor has already been disposed.");
    }
    fixed (float* samples2 = samples)
    {
        nint whisperState = GetWhisperState();
        try
        {
            processingSemaphore.Wait();
            segmentIndex = 0;
            nativeWhisper.Whisper_Full_With_State(currentWhisperContext, whisperState, whisperParams, (nint)samples2, samples.Length);
        }
        finally
        {
            nativeWhisper.Whisper_Free_State(whisperState);
            processingSemaphore.Release();
        }
    }
}

음성 인식을 하는 단계에서 세마포어를 획득/해제하고 있는데, 따라서 만약 비동기 호출로 세마포어가 아직 해제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Dispose가 호출되면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문제의 해결 방법은, 예외 메시지에서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는 것처럼 동기 방식의 Dispose가 아닌 IAsyncDisposable 방식의 DisposeAsync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 소스 코드에서는 using var ... 코드에 await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await using var processor = whisperFactory.CreateBuilder()
    .WithLanguage("auto")
    .Build();

혹은, 원론적으로 try ... finally 구문으로 풀어낸 후 finally에서 DisposeAsync를 호출해도 됩니다.

WhisperProcessor? processor = whisperFactory.CreateBuilder()
    .WithLanguage("auto")
    .Build();

try
{
    await foreach (var result in processor.ProcessAsync(wavStream))
    {
        Console.WriteLine($"{result.Start}->{result.End}: {result.Text}");
        break;
    }
}
finally
{
    await processor.DisposeAsync();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3정성태10/2/201825823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31904.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6504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6379.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5110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8242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3018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384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422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3048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321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2077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73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686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478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554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228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511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147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81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6840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779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385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701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99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2065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