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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sper.net - System.Exception: '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

Whisper.NET 사용 시 기본 예제 코드를 그대로,

sandrohanea / whisper.net
; https://github.com/sandrohanea/whisper.net

using var whisperFactory = WhisperFactory.FromPath("ggml-base.bin");

using var processor = whisperFactory.CreateBuilder()
    .WithLanguage("auto")
    .Build();

using var fileStream = File.OpenRead(wavFileName);

await foreach (var result in processor.ProcessAsync(fileStream))
{
    Console.WriteLine($"{result.Start}->{result.End}: {result.Text}");
}

사용하는 경우, 가령 위의 예제 코드에서 ProcessAsync 후 중간에 탈출해 버리면,

await foreach (var result in processor.ProcessAsync(fileStream))
{
    Console.WriteLine($"{result.Start}->{result.End}: {result.Text}");
	break; // 중간에 탈출
}

"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라는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Exception: 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
   at Whisper.net.WhisperProcessor.Dispose()
   at Program.Main(String[] args)
   at Program.<Main>(String[] args)

처음엔 저 오류가 BCL(.NET 기본 라이브러리)에서 발생하는 줄 알고 다소 헤맸는데요, 실제로는 Whisper.NET 내에서 생성한 예외였습니다. 잠시 살펴볼까요? ^^

우선, 오류 메시지에서 알 수 있듯이, Dispose에서 발생하는 건데요,

public void Dispose()
{
    if (processingSemaphore.CurrentCount == 0)
    {
    	throw new Exception("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
    }
    // ...[생략]...
}

조건은 세마포어가 0일 때이고, 이와 관련된 소스 코드를 보면,

internal WhisperProcessor(WhisperProcessorOptions options, INativeWhisper nativeWhisper)
{
    this.options = options;
    this.nativeWhisper = nativeWhisper;
    myId = Interlocked.Increment(ref currentProcessorId);
    processorInstances[myId] = this;
    currentWhisperContext = options.ContextHandle;
    whisperParams = GetWhisperParams();
    processingSemaphore = new SemaphoreSlim(1);
}

public unsafe void Process(ReadOnlySpan<float> samples)
{
    if (isDisposed)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This processor has already been disposed.");
    }
    fixed (float* samples2 = samples)
    {
        nint whisperState = GetWhisperState();
        try
        {
            processingSemaphore.Wait();
            segmentIndex = 0;
            nativeWhisper.Whisper_Full_With_State(currentWhisperContext, whisperState, whisperParams, (nint)samples2, samples.Length);
        }
        finally
        {
            nativeWhisper.Whisper_Free_State(whisperState);
            processingSemaphore.Release();
        }
    }
}

음성 인식을 하는 단계에서 세마포어를 획득/해제하고 있는데, 따라서 만약 비동기 호출로 세마포어가 아직 해제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Dispose가 호출되면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문제의 해결 방법은, 예외 메시지에서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는 것처럼 동기 방식의 Dispose가 아닌 IAsyncDisposable 방식의 DisposeAsync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 소스 코드에서는 using var ... 코드에 await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await using var processor = whisperFactory.CreateBuilder()
    .WithLanguage("auto")
    .Build();

혹은, 원론적으로 try ... finally 구문으로 풀어낸 후 finally에서 DisposeAsync를 호출해도 됩니다.

WhisperProcessor? processor = whisperFactory.CreateBuilder()
    .WithLanguage("auto")
    .Build();

try
{
    await foreach (var result in processor.ProcessAsync(wavStream))
    {
        Console.WriteLine($"{result.Start}->{result.End}: {result.Text}");
        break;
    }
}
finally
{
    await processor.DisposeAsyn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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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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