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dynamic 사용 시 internal 멤버에 대한 RuntimeBinder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지난 글에서,

C# - dynamic 예약어 사용 시 런타임에 "Microsoft.CSharp.RuntimeBinder.RuntimeBinder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4032

RuntimeBinder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한 설명했는데요, 재미있는 건 이에 대해 issue를 넣었더니,

dynamic call is not working. #120927
; https://github.com/dotnet/runtime/issues/120927

담당자가 위의 문제가 "by design"이라면서 명시적 인터페이스 문제라고 답변을 주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지난 글에 설명했듯이,

C# - dynamic과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의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4033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그래서 질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좀 더 단순한 재현 코드를 작성해 봤는데요, 조건은 1) 어셈블리를 나눠야 하고, 2) public 접근자가 아닌 internal 멤버에 대해 dynamic 호출을 시도할 때 예외가 발생하는 걸로 정리가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 ClassLibrary1 프로젝트

namespace ClassLibrary1;

public interface IInternal
{
    string Name { get; }
}

internal class InternalClass : IInternal
{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test";
        }
    }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IInternal InternalObj
    {
        get
        {
            // internal로 구현한 클래스지만 public 접근자를 가진 인터페이스로 반환
            return new InternalClass();
        }
    }
}

// ConsoleApp 프로젝트

using ClassLibrary1;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1 obj = new Class1();

        dynamic dnObj = obj.InternalObj; // IInternal 타입의 인스턴스를 dynamic으로 변환
        Console.WriteLine(dnObj.Name); // 예외 발생
                                       // Unhandled exception. Microsoft.CSharp.RuntimeBinder.RuntimeBinderException: 'object'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Name'
    }
}

따라서 만약 소스 코드를 바꿀 수 있다면 저 조건 중의 하나만 해결해도 됩니다. 가령 위의 예제에서 InternalClass는 internal 접근자로 정의된 클래스인데, 만약 이것을 public 접근자로 바꾸면,

// internal class InternalClass : IInternal
public class InternalClass : IInternal // public으로 변경 후, 실행 시 dynamic 호출 정상 동작
{
    // ...
}

dynamic 호출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그러니까, 저건 분명히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 문제는 아닙니다.




어쨌든 현재 저런 상황에서 dynamic 호출을 시도하면 RuntimeBinder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데, 이슈가 어떻게 처리될지 궁금하군요. ^^

일단, 해결되든 안 되든 지금 당장 해결책이 필요하다면 편리한 (지난 글에 제시했던) dynamic 문법 대신, 사용자가 풀어서 호출하는 걸로 바꿔야 합니다.

Class1 obj = new Class1();

// dynamic을 사용한 호출 대신,
{
    dynamic dnObj = obj.InternalObj;
    Console.WriteLine(dnObj.Name); // 예외 발생
}

// 이렇게 풀어서 사용
{
    object objInstance = obj.InternalObj;

    // dynamic 예약어를 사용한 경우, C# 컴파일러가 자동 생성 코드가 사용하는 타입
    // Type type = typeof(Program); 

    // 하지만 실제 런타임 시 타입을 넣어주면 예외가 발생하지 않음
    Type type = objInstance.GetType();

    CallSite<Func<CallSite, object, object>>? p0 = CallSite<Func<CallSite, object, object>>.Create(
        Binder.GetMember(CSharpBinderFlags.None, "Name", type, new CSharpArgumentInfo[]
        {
            CSharpArgumentInfo.Create(CSharpArgumentInfoFlags.None, null)
        }));

    object? result = p0.Target(p0, objInstance);
    Console.WriteLine(resul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2정성태7/23/20182646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572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725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758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336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403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250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695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311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837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488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597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460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644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949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921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3098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743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712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2039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173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528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504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2236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550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779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