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124. eBPF - __sk_buff / sk_buff 구조체
; https://www.sysnet.pe.kr/2/0/14019

Linux: 130. eBPF - bpf_skb_load_bytes를 이용한 __sk_buff.data 영역의 IP/TCP 헤더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4038

Linux: 131. eBPF - bpf_skb_load_bytes를 이용한 __sk_buff.data 영역의 TCP payload 접근
; https://www.sysnet.pe.kr/2/0/14039




eBPF - bpf_skb_load_bytes를 이용한 __sk_buff.data 영역의 TCP payload 접근

지난 글에서,

eBPF - bpf_skb_load_bytes를 이용한 __sk_buff.data 영역의 IP/TCP 헤더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4038

__sk_buff.data의 IP/TCP 헤더를 접근해 봤는데요, 이번엔 TCP Header를 넘어 사용자가 Socket에서 send/receive한 데이터를 접근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print_sk_buff 소스 코드에 약간의 코드를 추가해 볼 수 있습니다.

// TCP header, TCP header size, TCP checksum mechanism, TCP header structure, options, and format
// https://www.noction.com/blog/tcp-header
//
// L7 Tracing with eBPF: HTTP and Beyond via Socket Filters and Syscall Tracepoints
// ; https://eunomia.dev/en/tutorials/23-http/

static void print_sk_buff(char* title, struct __sk_buff *skb) {
    struct iphdr iph;
    long result = bpf_skb_load_bytes_relative(skb, 0, &iph, sizeof(struct iphdr), BPF_HDR_START_NET);
    if (result != 0) {
        bpf_printk("[%s]: unexpected-packet = %d", title, result);
        return;
    }

    if (iph.protocol != IPPROTO_TCP) {
        bpf_printk("[%s]: !tcp_packet(protocol = %d)", title, iph.protocol);
        return;
    }

    __u8 ip_header_length = iph.ihl * 4;

    struct tcphdr tcph;
    result = bpf_skb_load_bytes_relative(skb, ip_header_length, &tcph, sizeof(struct tcphdr), BPF_HDR_START_NET);
    __u8 tcp_header_length = tcph.doff * 4;

    __u32 ip_tcp_header_legnth = ip_header_length + tcp_header_length;

    __u32 total_packet_length = __bpf_ntohs(iph.tot_len);
    __u32 tcp_payload_length = total_packet_length - ip_tcp_header_legnth;

    bpf_printk("[%s]: len(IPHeader) = %d, len(TCPHeader) = %d, len(TCPPayload) = %d", title, ip_header_length, tcp_header_length, tcp_payload_length);

    if (tcp_payload_length >= 4) {
        __u8 packet_data[4];
        result = bpf_skb_load_bytes_relative(skb, ip_tcp_header_legnth, &packet_data, 4, BPF_HDR_START_NET); // (EFAULT 14 Bad address)
        bpf_printk("[%s]: pakcet: result = %d, sk_buff = %p", title, result, skb);
        bpf_printk("First-4bytes: %c, %c, %c, %c", packet_data[0], packet_data[1], packet_data[2], packet_data[3]);
    }
}

SEC("cgroup_skb/ingress")
int test_ingress_packets(struct __sk_buff *skb) {
    print_sk_buff("ingress", skb);
    return 1;
}

SEC("cgroup_skb/egress")
int test_egress_packets(struct __sk_buff *skb) {
    print_sk_buff("egress", skb);
    return 1;
}

그런데 막상 실행해 보면 마지막 bpf_skb_load_bytes_relative에서 -14, 즉 "EFAULT(Bad address)"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skb->len의 값을 조사해 보면, IP 헤더 + TCP 헤더 + TCP payload를 모두 더한 값과 일치합니다.

bpf_printk("[%s]: len(IPHeader) = %d, len(TCPHeader) = %d, len(TCPPayload) = %d", title, ip_header_length, tcp_header_length, tcp_payload_length);
bpf_printk("[%s]: skb->len: %d", title, skb->len);

/* 출력 예
[egress]: len(IPHeader) = 20, len(TCPHeader) = 40, len(TCPPayload) = 0
[egress]: skb->len: 60

[egress]: len(IPHeader) = 20, len(TCPHeader) = 32, len(TCPPayload) = 57
[egress]: skb->len: 109

[egress]: len(IPHeader) = 20, len(TCPHeader) = 32, len(TCPPayload) = 0
[egress] skb->len: 52
*/

그렇다면 분명히 egress 문맥에서도 payload 데이터가 존재할 텐데도... 접근은 안 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혹시나 싶어 bpf_skb_pull_data를 호출해 봤는데요,

// non-linear 대비: 필요한 부분을 head로 당겨오기
//                  (tcp_data_offset + 4) 바이트가 선형으로 보장되도록 요청
if (bpf_skb_pull_data(skb, ip_tcp_header_legnth + 4) < 0) {
    bpf_printk("failed to pull data len = %d, at = %d", want_bytes, ip_tcp_header_legnth);
    return 1;
}

아예 eBPF 프로그램 로딩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해 실행조차 하지 못합니다.

load program: invalid argument: program of this type cannot use helper bpf_skb_pull_data#39 (73 line(s) omitted)

오류 메시지에서 알려 주듯이, bpf_skb_pull_data 함수의 지원 프로그램은,

  • BPF_PROG_TYPE_LWT_IN
  • BPF_PROG_TYPE_LWT_OUT
  • BPF_PROG_TYPE_LWT_SEG6LOCAL
  • BPF_PROG_TYPE_LWT_XMIT
  • BPF_PROG_TYPE_SCHED_ACT
  • BPF_PROG_TYPE_SCHED_CLS
  • BPF_PROG_TYPE_SK_SKB

유형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BPF_PROG_TYPE_CGROUP_SKB에서는 eBPF verifier가 저렇게 거부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제가 아는 수준에서는) BPF_PROG_TYPE_CGROUP_SKB 프로그램의 경우 TCP payload를 읽어올 수 없습니다.




재미있게도, 동일한 소스 코드를 BPF_PROG_TYPE_SOCKET_FILTER 유형에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TCP payload 영역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SEC("socket")
int socket_handler(struct __sk_buff *skb) {
    print_sk_buff("socket_handler", skb);
    return skb->len;
}

예제에서는 최초 4바이트를 출력하게 했는데요, BPF_PROG_TYPE_SOCKET_FILTER가 ingoing 패킷만 다루므로 외부로 요청한 HTTP 호출에 대해 응답에 해당하는 "H, T, T, P"가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동일하게 "struct __sk_buff *skb" 구조체를 인자로 받는 eBPF 함수라고 해도, 프로그램 문맥에 따라 1) bpf_skb_load_bytes/bpf_skb_load_bytes_relative의 반환값도 다르고, 2) payload 접근 유무도 다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7정성태7/25/2018264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379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346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93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802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750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669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806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85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433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507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328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773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3208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950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574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689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556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738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3043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3009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3199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836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814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2124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262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