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66. Chromium 컴파일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1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hromium 컴파일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이전에 Chromium을 Visual C++로 하는 방법을 설명했었는데요.

Chromium 컴파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78

최근에 Windows 8의 스토어 앱 모드를 크롬이 지원하면서 빌드 방법도 제법 바뀌었습니다. 우선, 바뀐 빌드 방법은 아래의 공식 문서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The Chromium Projects - Build Instructions (Windows) 
; http://www.chromium.org/developers/how-tos/build-instructions-windows

이 글은 위의 문서를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 ^^




기본적인 개발 환경은 다음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OS Windows 7 Ultimate - 64비트 + SP1 설치
  2. Visual Studio 2010 Ultimate + SP1 설치
  3. Windows 8 SDK 설치: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downloads/sdk-archive/
  4. DirectX SDK 설치 - DXSDK_Jun10.exe: http://www.microsoft.com/download/en/details.aspx?displaylang=en&id=6812
  5. 환경 변수 정의: GYP_DEFINES=windows_sdk_path="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

공식 문서에는 Windows 8 SDK 헤더 파일 중에서 Visual Studio 2010에 포함된 Visual C++ 컴파일러로는 에러가 나는 구문을 수정하라고 나옵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winrt\asyncinfo.h" 파일의 66라인에 보면 AsyncStatus 정의가 있는데,

enum class AsyncStatus {
  Started = 0,
  Completed, 
  Canceled, 
  Error,
};

여기서 enum class의 class 단어를 주석 처리하거나 삭제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그다음 Chromium 빌드에 관련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크롬 소스 코드를 담은 tarball 파일은 D:\chrome_build 폴더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그다음 depot_tools도 다운로드 후 D:\chrome_build\depot_tools 폴더에 압축 해제합니다. depot_tools에 포함된 gclient.bat 파일을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 환경 변수의 PATH에 D:\chrome_build\depot_tools 경로를 추가합니다.

최종적으로 폴더 구조는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완료됩니다.

chrome_build_vs_1.png

Visual Studio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Chromium의 소스 폴더로 이동한 다음 최신 소스 코드로 반영하는 작업을 gclient로 실행합니다. 간단하게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cd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
d:
gclient sync --force

제 경우에는 gclient sync 작업 실행 중 다음과 같은 식으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Installing git (avg 1-2 min download) ...
Installing subversion ...
Installing python ...
Your depot_tools checkout is configured to fetch from an obsolete URL
Would you like to update it? [y/N]: Y

...[생략]...

Syncing projects: 12% (14/111) src/breakpad/src
12>________ running 'svn update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content\test\data\layout_tests\LayoutTests\fast\events --revision 143130 -
-non-interactive --force --accept theirs-conflict --ignore-externals' in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
12>A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content\test\data\layout_tests\LayoutTests\fast\events\onerror-no-constructor.html
12>A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content\test\data\layout_tests\LayoutTests\fast\events\onerror-no-constructor-expected.txt
12>Updated to revision 143130.
Syncing projects: 13% (15/111) src/content/test/data/layout_tests/LayoutTests/f

Error: Can't update/checkout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content\test\data\layout_tests\LayoutTests\fast\filesystem if an unversioned directory is present. Delete the directory and try again.


실제로 오류 메시지에 따라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content\test\data\layout_tests\LayoutTests\fast\filesystem"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gclient sync --force"를 실행해 주면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마무리 됩니다.

소스 코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빌드를 마지막으로 해줍니다. 역시 Visual Studio 명령행 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차례대로 수행해 주면 됩니다.

cd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chrome
d:
devenv /build Release chrome.sln /project chrome.vcxproj

일단, 문서에 따르면 위의 절차대로만 해주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된다고 나옵니다. 설령, 빌드 문제가 발생해도... 어떻게 해서든 해결하면 됩니다. ^^ (참고로,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chrome\chrome.sln 파일을 Visual Studio에서 직접 로드해 빌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빌드가 완료되면 다음의 경로에 chrome.exe를 포함한 실행 모듈들이 생성됩니다.

Debug 빌드 -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build\Debug
Release 빌드 - 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build\Release




그런데, 제 경우에는 문서에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glue 프로젝트를 빌드 중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는데요.

1>------ 빌드 시작: 프로젝트: glue, 구성: Release Win32 ------
1> webkit_glue.cc
1>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um\combaseapi.h(242): error C2061: syntax error : identifier 'pp'
1>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um\combaseapi.h(242): error C3646: '_Post_satisfies_' : unknown override specifier


메모장으로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um\combaseapi.h" 파일의 242라인을 보면 다음과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extern "C++"
{

    template<typename T> _Post_equal_to_(pp) _Post_satisfies_(return == pp) void** IID_PPV_ARGS_Helper(T** pp) 
    {
#pragma prefast(suppress: 6269, "Tool issue with unused static_cast")
        static_cast<IUnknown*>(*pp);    // make sure everyone derives from IUnknown
        return reinterpret_cast<void**>(pp);
    }    
}

역시 Visual Studio 2010에 포함된 C++ 컴파일러가 빌드를 못하는 경우 같은데요. 여기서 _Post_equal_to_, _Post_satisfies_에 대한 주석 처리를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extern "C++"
{

    template<typename T> /* _Post_equal_to_(pp) _Post_satisfies_(return == pp) */ void** IID_PPV_ARGS_Helper(T** pp) 
    {
#pragma prefast(suppress: 6269, "Tool issue with unused static_cast")
        static_cast<IUnknown*>(*pp);    // make sure everyone derives from IUnknown
        return reinterpret_cast<void**>(pp);
    }    
}

저장하고 빌드하면 이제 저 위치에서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문제가 하나 더 있었는데요. 사실, 이번에 크롬 빌드를 하면서 예전과 다르지 않겠거니 하고 이전 문서에 따라 Windows SDK 7.0A를 설치했습니다. 7.0A의 경우 빌드 초기부터 8.0 winrt 관련 헤더들이 없는 까닭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다시 8.0 WinSDK를 설치하게 되었는데요.

이 상태에서 glue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1>------ 빌드 시작: 프로젝트: glue, 구성: Release Win32 ------
1> webkit_glue.cc
1>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shared\wtypesbase.h(260): error C2011: '_COAUTHIDENTITY' : 'struct' type redefinition
1> 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v7.0A\include\wtypes.h(501) : see declaration of '_COAUTHIDENTITY'
1>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shared\wtypesbase.h(271): error C2011: '_COAUTHINFO' : 'struct' type redefinition
1> 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v7.0A\include\wtypes.h(512) : see declaration of '_COAUTHINFO'
1>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shared\wtypesbase.h(315): error C2011: 'tagMEMCTX' : 'enum' type redefinition
1> 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v7.0A\include\wtypes.h(558) : see declaration of 'tagMEMCTX'
1>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shared\wtypesbase.h(348): error C2011: 'tagCLSCTX' : 'enum' type redefinition


이 오류는 glue 프로젝트에 8.0과 7.0A의 Windows SDK가 모두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해당 Visual C++ 프로젝트 속성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8.0\Include" 폴더를 수작업으로 등록하고 반드시 "부모 또는 프로젝트 기본값에서 상속" 설정을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하는 김에 Debug와 Release 모두에 적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

chrome_build_vs_2.png

변경 후 다시 빌드를 해주면 정상적으로 오류 없이 컴파일이 완료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02-20 10시34분
빌드 후에는 아래와 같은 정도의 배치 파일을 만들어 두어 빌드된 결과물 중에서 추려내면 크롬 브라우저 실행에 문제가 없습니다.

SET BIN=D:\chrome_build\home\src_tarball\tarball\chromium\src\build\Release
SET DST=D:\Chrome

copy %BIN%\chrome.dll %DST% /y
copy %BIN%\chrome.exe %DST% /y
copy %BIN%\chrome_100_percent.pak %DST% /y
copy %BIN%\chrome_frame_helper.* %DST% /y
copy %BIN%\chrome_launcher.exe %DST% /y
copy %BIN%\chrome_touch_100_percent.pak %DST% /y
copy %BIN%\d3d*.* %DST% /y
copy %BIN%\delegate_execute.exe %DST% /y
copy %BIN%\ffmpegsumo.dll %DST% /y
copy %BIN%\icudt.dll %DST% /y
copy %BIN%\libegl.dll %DST% /y
copy %BIN%\libglesv2.dll %DST% /y
copy %BIN%\metro_driver.dll %DST% /y
copy %BIN%\nacl*.* %DST% /y
copy %BIN%\npchrome_frame.dll %DST% /y
copy %BIN%\pdf.dll %DST% /y
copy %BIN%\ppgooglenaclpluginchrome.dll %DST% /y
copy %BIN%\resources.pak %DST% /y
copy %BIN%\secondarytile.png %DST% /y
copy %BIN%\libglesv2.dll %DST% /y
copy %BIN%\xinput1_3.dll %DST% /y
robocopy %BIN%\Locales %DST%\Locales /XF *.pdb

del %DST%\*.pdb /Q
del %DST%\*.tmp /Q
정성태
2018-10-26 10시57분
[dye] Combaseapi.h 저거 주석 처리해도 안되는데..
[guest]
2023-07-20 10시42분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크로미움(Chromium) 빌드
; https://blog.naver.com/drvoss/223156919147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99정성태9/9/201719723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11298정성태9/8/201723082VC++: 119. EnumProcesses / EnumProcessModules API 사용 시 주의점 [1]
11297정성태9/8/201719699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96정성태9/8/201722898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0308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20043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0589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18861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0704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3934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1590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18282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27570.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4858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3473.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1504.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17270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19710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1506.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8552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0177.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8305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19554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3907.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2867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19444.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