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68. #pragma warning(disable: ...)로 오류 제어가 안된다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7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ragma warning(disable: ...)로 오류 제어가 안된다면?

Visual C++ 프로젝트에서는 native 응용 프로그램의 특성상 경고를 소홀히 넘기지 않기 위해 "Treat Warnings As Errors (/WX)" 값을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은 습관이지요. ^^

그런데, 가끔은 의도된 코드가 경고를 발생시켜서 /WX 옵션으로 인해 컴파일 에러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코드만 경고를 없애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기 위해 다음의 C++ 코드를 보면, /WX로 컴파일하는 경우 "warning C4724: potential mod by 0" 경고로 인해 오류 처리됩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temp = argc % (int)0.; // 경고 C4724

    return 0;
}

제 기억으로 다음과 같이 pragma 문을 사용하면 잘 되었던 것 같은데요.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pragma warning(disable: 4724)
    int temp = argc % (int)0.;
#pragma warning(default: 4724)
    return 0;
}

그런데 이상하군요... 여전히 경고가 발생합니다. ^^ 검색을 해보고 나서야 함수 레벨로 묶으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ragma statement won't disable compiler warning 4996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Vsexpressvc/thread/44cd7506-ff63-430e-acc8-a3cb8b23a8a3/

즉, 이렇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pragma warning(disable: 4724)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temp = argc % (int)0.; // 경고 C4724
    return 0;
}
#pragma warning(default: 4724)

오호~~~ 그렇다면 혹시 MSDN 공식 문서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찾아보니 ^^ 정말 있습니다.

warning
 - Visual Studio 2005 Retired documentation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2c8f766e(v=vs.80).aspx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5984

위의 글에 보면 다음과 같은 언급이 있습니다.

For warning numbers in the range 4700-4999, which are the ones associated with code generation, the state of the warning in effect when the compiler encounters the open curly brace of a function will be in effect for the rest of the function. Using the warning pragma in the function to change the state of a warning that has a number larger than 4699 will only take effect after the end of the function. The following example shows the correct placement of warning pragmas to disable a code-generation warning message, and then to restore it.


그렇군요. 4700~4999 사이의 경고는 함수의 시작 중괄호 전에 #pragma warning을 설정해야 하고, 해당 함수 전 구간에 걸쳐서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적용해도 됩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pragma warning(disable: 4724)
{
    int temp = argc % (int)0.;
    
    return 0;
#pragma warning(default: 4724)
}

#pragma warning(default, ...) 문은 어느 위치에 나와도 해당 함수는 무조건 disable 설정이 반영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도 /WX로 인한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pragma warning(disable: 4724)
{
    int temp = argc % (int)0.;
#pragma warning(default: 4724)    
    int temp2 = argc % (int)0.; // 경고 없음.
    return 0;
}




참고로, 위의 예제 코드에 사용된 % 연산식은 다소 억지스러운 경우였는데요. 최근에 구글 Chromium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도중 만났던 동일한 오류 상황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

bool GraphicsContext3D::packPixels(...)
{
    int validSrc = width * TexelBytesForFormat(sourceDataFormat);
    int remainder = sourceUnpackAlignment ? (validSrc % sourceUnpackAlignment) : 0; // 에러가 발생한 코드

    // ... [생략] ...
}

역시 동일한 "potential mod by 0"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 오류가 결국 이 글을 쓰게 된 원인이 된 것입니다. ^^)

1> GraphicsContext3D.cpp
1>d:\...\chromium\src\third_party\webkit\source\core\platform\graphics\graphicscontext3d.cpp(2231): error C2220: warning treated as error - no 'object' file generated
1>d:\...\chromium\src\third_party\webkit\source\core\platform\graphics\graphicscontext3d.cpp(2231): warning C4724: potential mod by 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9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3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94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5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98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2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1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1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1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1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7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