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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 68. #pragma warning(disable: ...)로 오류 제어가 안된다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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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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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warning(disable: ...)로 오류 제어가 안된다면?

Visual C++ 프로젝트에서는 native 응용 프로그램의 특성상 경고를 소홀히 넘기지 않기 위해 "Treat Warnings As Errors (/WX)" 값을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은 습관이지요. ^^

그런데, 가끔은 의도된 코드가 경고를 발생시켜서 /WX 옵션으로 인해 컴파일 에러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코드만 경고를 없애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기 위해 다음의 C++ 코드를 보면, /WX로 컴파일하는 경우 "warning C4724: potential mod by 0" 경고로 인해 오류 처리됩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temp = argc % (int)0.; // 경고 C4724

    return 0;
}

제 기억으로 다음과 같이 pragma 문을 사용하면 잘 되었던 것 같은데요.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pragma warning(disable: 4724)
    int temp = argc % (int)0.;
#pragma warning(default: 4724)
    return 0;
}

그런데 이상하군요... 여전히 경고가 발생합니다. ^^ 검색을 해보고 나서야 함수 레벨로 묶으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ragma statement won't disable compiler warning 4996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Vsexpressvc/thread/44cd7506-ff63-430e-acc8-a3cb8b23a8a3/

즉, 이렇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pragma warning(disable: 4724)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temp = argc % (int)0.; // 경고 C4724
    return 0;
}
#pragma warning(default: 4724)

오호~~~ 그렇다면 혹시 MSDN 공식 문서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찾아보니 ^^ 정말 있습니다.

warning
 - Visual Studio 2005 Retired documentation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2c8f766e(v=vs.80).aspx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5984

위의 글에 보면 다음과 같은 언급이 있습니다.

For warning numbers in the range 4700-4999, which are the ones associated with code generation, the state of the warning in effect when the compiler encounters the open curly brace of a function will be in effect for the rest of the function. Using the warning pragma in the function to change the state of a warning that has a number larger than 4699 will only take effect after the end of the function. The following example shows the correct placement of warning pragmas to disable a code-generation warning message, and then to restore it.


그렇군요. 4700~4999 사이의 경고는 함수의 시작 중괄호 전에 #pragma warning을 설정해야 하고, 해당 함수 전 구간에 걸쳐서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적용해도 됩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pragma warning(disable: 4724)
{
    int temp = argc % (int)0.;
    
    return 0;
#pragma warning(default: 4724)
}

#pragma warning(default, ...) 문은 어느 위치에 나와도 해당 함수는 무조건 disable 설정이 반영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도 /WX로 인한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pragma warning(disable: 4724)
{
    int temp = argc % (int)0.;
#pragma warning(default: 4724)    
    int temp2 = argc % (int)0.; // 경고 없음.
    return 0;
}




참고로, 위의 예제 코드에 사용된 % 연산식은 다소 억지스러운 경우였는데요. 최근에 구글 Chromium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도중 만났던 동일한 오류 상황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

bool GraphicsContext3D::packPixels(...)
{
    int validSrc = width * TexelBytesForFormat(sourceDataFormat);
    int remainder = sourceUnpackAlignment ? (validSrc % sourceUnpackAlignment) : 0; // 에러가 발생한 코드

    // ... [생략] ...
}

역시 동일한 "potential mod by 0"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 오류가 결국 이 글을 쓰게 된 원인이 된 것입니다. ^^)

1> GraphicsContext3D.cpp
1>d:\...\chromium\src\third_party\webkit\source\core\platform\graphics\graphicscontext3d.cpp(2231): error C2220: warning treated as error - no 'object' file generated
1>d:\...\chromium\src\third_party\webkit\source\core\platform\graphics\graphicscontext3d.cpp(2231): warning C4724: potential mod by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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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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