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AS Lock lock-free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CAS Lock lock-free는 명시적인 lock을 사용하지 않고 그와 동일한 효력을 내는 동기화 방식입니다. 그렇긴 해도, 프로세스 간에 동기화를 해주는 Kernel 동기화 객체를 대체할 수는 없고 같은 프로세스에서 CriticalSection의 사용을 대체하는 정도입니다.

Win32 API같은 경우에는 CAS Lock lock-free의 일환으로 spin 카운트를 도입하는데요. 예를 들어, A 스레드가 진입해서 lock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B 스레드가 해당 구역에 진입하면 곧바로 lock 대기 상태로 진입하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루프를 돌면서 lock이 풀렸는지를 계속 체크하는 방식입니다.

그럼, 닷넷에 한번 비교해 볼까요? 닷넷은 Win32의 CriticalSection에 해당하는 것으로 참조개체의 SyncBlock을 이용한 Monitor.Enter/Exit 코드를 사용합니다. C#으로는 lock 키워드로 단축 표기가 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전에 다음의 글에서 상세하게 다룬 적이 있습니다.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SyncBlock을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닷넷에서 CAS Lock lock-free를 구현하려면 Interlocked.CompareExchange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Lock-free data structures: the stack 
; http://www.boyet.com/Articles/LockfreeStack.html

CAS(Compare and Swap)라고 일컬어지는 방식인데, 위의 CAS Lock lock-free 방식을 다소 비효율적이지만 약간 더 이해하기 쉽게 바꿔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int _count;
        int _lockVariable;

        private void IncrementLockFree()
        {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lockVariable, 1, 0) != 0)
            {
            }

            _count++;

            _lockVariable = 0;
        }

        private static void TestWithLockFree(int threadCount, int incCount)
        {
            Program pg = new Program();

            List<Thread> list = new List<Thread>();

            for (int i = 0; i < threadCount; i++)
            {
                Thread t = new Thread(
                    (obj) =>
                    {
                        for (int j = 0; j < incCount; j++)
                        {
                            pg.IncrementLockFree();
                        }
                    });
                t.Start(pg);

                list.Add(t);
            }

            list.ForEach((elem) => { elem.Join(); });
        }
    }
}

Interlocked.CompareExchange 메서드는 첫 번째 인자의 값이 세 번째 인자의 값과 같다면 두 번째 인자의 값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그 반환값은 첫 번째 값이 원래 가지고 있던 예전 값이 반환됩니다. 물론, 바뀌지 않았다면 아무런 일도 발생하지 않고 반환값 역시 자신의 값 그대로 나옵니다.

따라서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lockVariable, 1, 0) != 0)" 문을 최초 진입한 스레드는 _lockVariable 값을 1로 바꾸게 되고 이후의 코드로 진입할 수 있지만, 그 상태에서 두 번째로 진입한 스레드가 있다면 _lockVariable 값이 0이 아니기 때문에 먼저 진입한 스레드가 0으로 다시 돌려 놓지 않는 한 while 문을 무한 반복해서 실행합니다. 이 대목에서 눈치채시겠지만, CAS Lock lock-free는 대기 상태로 진입하지 않는 대신 CPU 자원을 일부러 소모해가면서 동기화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Win32의 spin count도 이런 방식입니다.)

위의 내용이 이해되셨다면 이제 해당 코드를 "Lock-free data structures: the stack"글에서 구현한 방식으로 바꿔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rivate void IncrementLockFree()
{
    int count;

    do
    {
        count = _count;
    }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count, count + 1, count) != count);
}

이렇게 하는 것이 좀 더 빠르긴 합니다.




그런데, 과연 CAS Lock lock-free 방식이 얼마나 빠를까요? 물론 다양한 상황에서 테스트 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여기서는 단순하게 변수의 값을 증가하는 것으로만 국한해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테스트는 C#의 lock을 사용한 것과 IncrementLockFree 메소드에 사용한 방식을 비교해 성능을 측정했고 최종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uple[] counts = new Tuple[]
            {
                new Tuple(1, 1), // JIT 컴파일 시간을 배제하기 위해 미리 한 번씩 실행
                new Tuple(100, 10000),
                new Tuple(10000, 1000),
                new Tuple(10, 1000000),
                new Tuple(2, 10000000),
            };

            foreach (var item in counts)
            {
                GC.Collect();
                TestWithMonitor(item.Item1, item.Item2);

                GC.Collect();
                TestWithLockFree(item.Item1, item.Item2);

                Console.WriteLine();
            }
        }

        private static void TestWithMonitor(int threadCount, int incCount)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Program pg = new Program();

            List<Thread> list = new List<Thread>();

            st.Start();
            for (int i = 0; i < threadCount; i++)
            {
                Thread t = new Thread(
                    (obj) =>
                    {
                        for (int j = 0; j < incCount; j++)
                        {
                            pg.Increment();
                        }
                    });
                t.Start(pg);

                list.Add(t);
            }

            list.ForEach((elem) => { elem.Join(); });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ms: " + pg.Count);
        }

        int _count;
        object _lockInstance = new object();
        public int Count { get { return _count; } }
        private void Increment()
        {
            lock (_lockInstance)
            {
                _count++;
            }
        }

        private void IncrementLockFree()
        {
            int count;

            do
            {
                count = _count;
            }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count, count + 1, count) != count);
        }

        private static void TestWithLockFree(int threadCount, int incCount)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Program pg = new Program();

            List<Thread> list = new List<Thread>();

            st.Start();
            for (int i = 0; i < threadCount; i++)
            {
                Thread t = new Thread(
                    (obj) =>
                    {
                        for (int j = 0; j < incCount; j++)
                        {
                            pg.IncrementLockFree();
                        }
                    });
                t.Start(pg);

                list.Add(t);
            }

            list.ForEach((elem) => { elem.Join(); });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ms: " + pg.Count);
        }
    }
}

아래는 그 결과인데, 물론 스레드 스케쥴링에 따른 오차가 포함될 수 있지만 대체적인 결과를 보면 단순한 lock 코드가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 lock - 47ms: 1000000
lock-free - 101ms: 1000000

C# lock - 716ms: 10000000
lock-free - 803ms: 10000000

C# lock - 387ms: 10000000
lock-free - 1314ms: 10000000

C# lock - 558ms: 20000000
lock-free - 1183ms: 20000000

다른 활용 사례에서는 CAS Lock lock-free가 빠를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해도 코드의 가독성 측면까지 고려해 본다면 C#의 lock 코드가 더욱 추천됩니다.

(첨부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합니다.)




최근에 공개된 인텔 Haswell 아키텍쳐의 CPU에서 TSX(transactional syncronisation extensions)와 메모리 트랜잭션을 제공해 준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Benchmarks : Haswell's TSX and Memory Transaction Throughput (HLE and RTM)
; http://www.sisoftware.co.uk/?d=qa&f=ben_mem_hle

(윈도우 블루라고 알려진) 윈도우 8.1 빌드가 Haswell을 지원한다고도 하고... 닷넷 프레임워크의 경우 8.1에 포함된 것은 4.5.1 버전일 거라는 소식도 있고... 어찌되었건 닷넷이 Win32를 바탕으로 실행되니 아마도 윈도우 블루에서 실행되는 닷넷 프로그램은 자연스럽게 TSX의 혜택을 입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하지만 ^^ 제 노트북의 CPU는 이제 구형이 되어 버렸으니 당분간 기다려야겠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6 12시14분
위에서 제가 제시한 방법은 엄밀히 lock-free라고 볼 수 없고, 그냥 CAS를 이용한 lock을 한 것에 불과합니다. lock-fre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

Chapter 17. Boost.Lockfree
; http://www.boost.org/doc/libs/1_53_0/doc/html/lockfree.html

Ndc2014 시즌 2 :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이 왜 이리 힘드나요? (Lock-free에서 Transactional Memory까지)
; http://www.slideshare.net/zzapuno/ndc2014-2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088정성태6/27/20225637개발 환경 구성: 645.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22" 명령행 환경의 폰트를 바꾸는 방법
13087정성태6/23/20228666스크립트: 41. 파이썬 - FastAPI / uvicorn 호스팅 환경에서 asyncio 사용하는 방법 [1]
13086정성태6/22/20228093.NET Framework: 2026.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파일 다운로드1
13085정성태6/22/20228167.NET Framework: 2025.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raw string literals)파일 다운로드1
13084정성태6/21/20226725개발 환경 구성: 644. Windows - 파이썬 2.7을 msi 설치 없이 구성하는 방법
13083정성태6/20/20227367.NET Framework: 2024. .NET 7에 도입된 GC의 메모리 해제에 대한 segment와 region의 차이점 [2]
13082정성태6/19/20226376.NET Framework: 2023. C# - Process의 I/O 사용량을 보여주는 GetProcessIoCounters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081정성태6/17/20226435.NET Framework: 2022. C# - .NET 7 Preview 5 신규 기능 - System.IO.Stream ReadExactly / ReadAtLeast파일 다운로드1
13080정성태6/17/20227071개발 환경 구성: 643. Visual Studio 2022 17.2 버전에서 C# 11 또는 .NET 7.0 preview 적용
13079정성태6/17/20224691오류 유형: 814. 파이썬 - Error: The file/path provided (...) does not appear to exist
13078정성태6/16/20226832.NET Framework: 2021. WPF - UI Thread와 Render Thread파일 다운로드1
13077정성태6/15/20227123스크립트: 40. 파이썬 - PostgreSQL 환경 구성
13075정성태6/15/20226071Linux: 50. Linux - apt와 apt-get의 차이 [2]
13074정성태6/13/20226389.NET Framework: 2020. C# - NTFS 파일에 사용자 정의 속성값 추가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073정성태6/12/20226629Windows: 207. Windows Server 2022에 도입된 WSL 2
13072정성태6/10/20226901Linux: 49. Linux - ls 명령어로 출력되는 디렉터리 색상 변경 방법
13071정성태6/9/20227526스크립트: 39. Python에서 cx_Oracle 환경 구성
13070정성태6/8/20227339오류 유형: 813. Windows 11에서 입력 포커스가 바뀌는 문제 [1]
13069정성태5/26/20229593.NET Framework: 2019. C# - .NET에서 제공하는 3가지 Timer 비교 [2]
13068정성태5/24/20228051.NET Framework: 2018. C# - 일정 크기를 할당하는 동안 GC를 (가능한) 멈추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3067정성태5/23/20227340Windows: 206. Outlook - 1년 이상 지난 메일이 기본적으로 안 보이는 문제
13066정성태5/23/20226683Windows: 205. Windows 11 - Windows + S(또는 Q)로 뜨는 작업 표시줄의 검색 바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3065정성태5/20/20227331.NET Framework: 2017. C# - Windows I/O Ring 소개 [2]파일 다운로드1
13064정성태5/18/20226931.NET Framework: 2016. C# - JIT 컴파일러의 인라인 메서드 처리 유무
13063정성태5/18/20227357.NET Framework: 2015. C# - 인라인 메서드(inline methods)
13062정성태5/17/20228103.NET Framework: 2014. C# - async/await 그리고 스레드 (4) 비동기 I/O 재현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