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qlCommand를 이용해 Microsoft SQL 서버의 쿼리 실행 계획을 구하는 방법

보통, SSMS 도구를 이용해 쿼리 실행 계획을 보게 되는데요. 직접 쿼리해서 구해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How do I obtain a Query Execution Plan?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7359702/how-do-i-obtain-a-query-execution-plan

위의 글에 설명된 것처럼, 다음의 5가지 중에 하나를 실행해 주면 이후의 쿼리에 대해 실행 계획을 별도의 resultset으로 반환받게 됩니다.

  • SET SHOWPLAN_TEXT ON
  • SET SHOWPLAN_ALL ON
  • SET SHOWPLAN_XML ON
  • SET STATISTICS PROFILE ON
  • SET STATISTICS XML ON

동작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곧바로 SSMS의 쿼리 창에서 직접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겠지요. ^^

getting an execution plan in C#
; http://dbaspot.com/sqlserver-programming/467308-getting-execution-plan-c.html

제 테스트 DB에서는 다음과 같은 쿼리를 수행해 봤고,

USE UnitTestDB2
GO

SET SHOWPLAN_TEXT ON
go

select * from mytable
go

SET SHOWPLAN_TEXT OFF
GO

예상했던대로 SSMS에서는 2개의 resultset으로 결과를 반환하는데, 하나는 쿼리 수행 문이고 또 다른 하나는 쿼리 실행 계획입니다.

query_plan_in_cs_1.png




그런데, C#에서 ADO.NET을 이용해 쿼리를 수행하는 경우 이를 하나의 Command에 넣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command.CommandText = "SET SHOWPLAN_TEXT ON; select * from mytable; SET SHOWPLAN_TEXT OFF";
reader = command.ExecuteReader();

Unhandled Exception: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The SET SHOWPLAN statements must be the only statements in the batch.
   at System.Data.SqlClient.SqlConnection.OnError(SqlException exception, Boolean breakConnection)
   at System.Data.SqlClient.SqlInternalConnection.OnError(SqlException exception, Boolean breakConnection)
   ...[생략]...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28

즉, 한 줄에 넣으면 안 되고 하나의 Connection에 연이어서 쿼리를 수행해야 합니다.

command.CommandText = "SET SHOWPLAN_TEXT ON";
command.ExecuteNonQuery();

command.CommandText = "select * from mytable";
reader = command.ExecuteReader();

if (reader != null)
{
    using (reader)
    {
        do
        {
            while (reader.Read())
            {
                Console.WriteLine(reader[0]);
            }

        } while (reader.NextResult());
    }
}

command.CommandText = "SET SHOWPLAN_TEXT OFF";
command.ExecuteNonQuery();

그런데, 재미있는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DO.NET 쿼리 실행 시에 Parameterized Query 방식을 쓰게 되는데요.

command.CommandText = "SET SHOWPLAN_TEXT ON; ";
command.ExecuteNonQuery();

SqlParameter param = new SqlParameter("@id", System.Data.SqlDbType.Int);
param.Value = 0;
command.Parameters.Add(param);
command.CommandText = "select * from mytable WHERE id <> @id";
reader = command.ExecuteReader();

일단 이렇게 Command.Parameters 컬렉션에 인자가 들어가면 해당 쿼리 수행은 실행 계획의 영향을 받지도 않을 뿐더러 그렇다고 쿼리가 수행되지도 않습니다. 그냥 결과 자체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냐고요? ^^ 할 수 없습니다. 그냥 ad-hoc 쿼리 식으로 입력해 줘야 합니다.

command.CommandText = "SET SHOWPLAN_TEXT ON; ";
command.ExecuteNonQuery();

command.CommandText = "select * from mytable WHERE id <> 0";
reader = command.ExecuteReader();

성공하면 첫 번째 resultset에서 쿼리를 얻고,

select * from mytable WHERE id <> 0 

다음 resultset에서 실행 계획을 얻습니다.

  |--Clustered Index Seek(OBJECT:([UnitTestDB2].[dbo].[mytable].[PK_mytable]), S
EEK:([UnitTestDB2].[dbo].[mytable].[id] < (0) OR [UnitTestDB2].[dbo].[mytable].[
id] > (0)) ORDERED FORWARD)

(첨부된 파일은 위의 소스 코드를 반영한 프로젝트입니다.)




참고로 자바의 경우 "Microsoft SQL Server JDBC Driver"를 이용해서,

자바에서 "Microsoft SQL Server JDBC Driv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6

다음과 같은 소스코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import java.sql.*;

public class DB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onnectionString = "jdbc:sqlserver://...[서버주소]...:1433;databaseName=...[DB명]...;user=...[계정]...;password=...[암호]...";
            
        Connection con = null;
        Statement stmt = null;
        ResultSet rs = null;
              
        try {
            Class.forName("com.microsoft.sqlserver.jdbc.SQLServerDriver");
            con = DriverManager.getConnection(connectionString);

            String plan = "SET SHOWPLAN_TEXT ON";
            stmt = con.createStatement();
            stmt.execute(plan);

            String SQL = "SELECT * FROM Account";
            stmt = con.createStatement();
            rs = stmt.executeQuery(SQL);
                
            while (rs.next()) {
                System.out.println(rs.getString(1));
            }
                
            stmt.getMoreResults();
            rs = stmt.getResultSet();
                
            while (rs.next()) {
                System.out.println(rs.getString(1));
            }
                
            plan = "SET SHOWPLAN_TEXT OFF";
            stmt = con.createStatement();
            stmt.execute(plan);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finally {
            if (rs != null) try { rs.close(); } catch(Exception e) {}
            if (stmt != null) try { stmt.close(); } catch(Exception e) {}
            if (con != null) try { con.close(); } catch(Exception e)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8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2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9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9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6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1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5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4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0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6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