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DP 브로드캐스팅을 이용해 서비스 측의 IP 주소를 구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사용자에게 IP 주소를 입력받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작업이 다소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행히 (UDP 패킷이 전달되는) 같은 네트워크 내에 소켓 클라이언트/서버가 있다면 이 작업을 UDP 브로드캐스팅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의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이 UDP 소켓을 열어 Receive로 대기해 놓아야 합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bool done = false;

    UdpClient listener = new UdpClient(listenPort);
    
    // 11000번 포트로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하기 위한 접점 정보 구성
    IPEndPoint groupEP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while (!done)
    {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 블록킹 상태로 진입

        // ... 생략 ...        
    }

    listener.Close();
}

그럼, 해당 서비스를 찾는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UDP 소켓을 이용해 패킷을 현재 망에 뿌려주면 됩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EnableBroadcast = true;

    byte[] sendbuf = Encoding.ASCII.GetBytes("HELLO");
    EndPoint target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네트워크에 전송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 ... 생략 ...
}

클라이언트 측의 SendTo로 브로드캐스팅 패킷이 네트워크에 뿌려지면 서버 측에서 대기 중인 listener.Receive가 이를 수신하게 됩니다. 그럼, 서버는 자신의 IP 주소를 상대방에게 전송함으로써 서비스가 대기 중인 IP 주소를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서버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수에 따라 다양한 IP 주소가 할당될 수 있고, 그 중에는 클라이언트 측 IP 주소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무 IP나 전송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하다면 서브넷 마스크값을 확인해서 그에 대응되는 IP 주소 값을 보내주는 것이 좋은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 생략 ...  
}

private static string FindUdpEndpoint(IPEndPoint groupEP)
{
    byte[] clntAddress = groupEP.Address.GetAddressBytes();

    foreach (var item in GetInetAddress(AddressFamily.InterNetwork))
    {
        byte[] svrAddress = item.Item1.GetAddressBytes();
        byte[] maskAddress = item.Item2.GetAddressBytes();

        bool match = true;

        for (int i = 0; i < maskAddress.Length; i++)
        {
            if (maskAddress[i] == 0xFF)
            {
                if (svrAddress[i] != clntAddress[i])
                {
                    match = false;
                    break;
                }
            }
            else
            {
                break;
            }
        }

        if (match == true)
        {
            return item.Item1.ToString();
        }
    }

    return null;
}

public static Tuple<IPAddress, IPAddress>[] GetInetAddress(System.Net.Sockets.AddressFamily family)
{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ipAddresses = new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NetworkInterface[] nics =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foreach (NetworkInterface nic in nics)
    {
        foreach (UnicastIPAddressInformation uni in nic.GetIPProperties().UnicastAddresses)
        {
            if (uni.Address.AddressFamily == family)
            {
                if (System.Net.IPAddress.Loopback.ToString() == uni.Address.ToString())
                {
                    continue;
                }

                ipAddresses.Add(Tuple.Create(uni.Address, uni.IPv4Mask));
            }
        }
    }

    return ipAddresses.ToArray();
}

대응되는 IP 주소도 구했으니, 서버는 그 값을 클라이언트 측에 전송해 주는 것으로 모든 임무를 끝마칠 수 있습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while (!done)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UDP 브로드캐스팅을 발생시킨 클라이언트 측으로 맞대응되는 IP 주소를 전송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xt);
        listener.Send(buffer, buffer.Length, groupEP);        
    }

    // ... 생략 ...  
}

그럼,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응답을 수신하고 있어야 할까요? 단순하게 ReceiveFrom을 호출해도 되지만, 서비스로부터의 응답이 안 오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동기 호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생략 ...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var arg = new SocketAsyncEventArgs();
    arg.Completed += ReceiveAsync_Completed;
    arg.SetBuffer(new byte[4096], 0, 4096);

    // 비동기 방식의 수신 메서드 호출
    s.ReceiveAsync(arg);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ReceiveAsync_Completed(object sender, SocketAsyncEventArgs e)
{
    if (e.Buffer.Length == 0)
    {
        return;
    }

    // 수신이 완료되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string txt = Encoding.UTF8.GetString(e.Buffer);
    Console.WriteLine("Echo from : " + txt.TrimEnd('\0'));
}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IP 주소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졌으니 프로그램 사용이 보다 더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예제 프로젝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1-23 11시26분
[아] 자료 감사합니다 !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29정성태9/9/20248874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1]파일 다운로드1
13728정성태9/7/20248512C/C++: 172. Windows - C 런타임에서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를 사용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727정성태9/6/20249184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1]
13726정성태9/5/20248221C/C++: 171.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와 HANDLE파일 다운로드1
13725정성태9/4/20246813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13724정성태9/3/20249659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파일 다운로드1
13723정성태9/2/20249061C/C++: 170. Windows -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2
13722정성태9/2/20246890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13721정성태8/30/20246686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13720정성태8/29/20247042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13719정성태8/28/20247078Linux: 79. C++ - pthread_mutexattr_destroy가 없다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까요?
13718정성태8/27/20248922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8509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7670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8848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7446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8979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8271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764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9344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8682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8921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8895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8659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882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9589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