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재미있는 글이 하나 나왔습니다. ^^
Using Windows 8 WinRT APIs in .NET Desktop Applications
; http://blogs.msdn.com/b/cdndevs/archive/2013/10/02/using-windows-8-winrt-apis-in-net-desktop-applications.aspx
Call Windows Runtime APIs in desktop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apps/desktop/modernize/desktop-to-uwp-enhance
그래서 저도 잠깐 따라해 봤는데요. Visual Studio 2012에서 콘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unload 시킨 다음 "Edit ConsoleApp.csproj" 메뉴를 이용해 csproj 파일을 로드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 />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jectGuid>{58796591-713C-403F-9623-4004AFDE2ACA}</ProjectGuid>
<OutputType>Exe</OutputType>
<AppDesignerFolder>Properties</AppDesignerFolder>
<RootNamespace>Console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ConsoleApplication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5</TargetFrameworkVersion>
<FileAlignment>512</FileAlignment>
<TargetPlatformVersion>8.0</TargetPlatformVersion>
</PropertyGroup>
...[생략]...
</Project>
위와 같이 TargetPlatformVersion을 설정하니 정말로 WinRT 어셈블리인 "Windows"를 참조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예제 코드를 작성해봤으나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using System;
using Windows.Devices.Sensor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elerometer accl = Accelerometer.GetDefault();
accl.ReadingChanged += accl_ReadingChanged; // 오류 발생!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accl_ReadingChanged(Accelerometer sender, AccelerometerReadingChangedEventArgs args)
{
}
}
}
Property, indexer, or event '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ReadingChanged' is not supported by the language; try directly calling accessor methods '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add_ReadingChanged(Windows.Foundation.TypedEventHandler<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ReadingChangedEventArgs>)' or '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remove_ReadingChanged(System.Runtime.InteropServices.WindowsRuntime.EventRegistrationToken)'
이건 "Using Windows 8 WinRT APIs in .NET Desktop Applications" 원문 글을 대충 읽어보고 테스트하는 바람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원문에 분명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
One more peace is required to enable mappings between .NET Framework types and WinRT types. They are required, for example, to handle WinRT events and async methods. To add the mapping, open Reference Manager again and manually add 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 located in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4.5
그래서 ^^ 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까지 참조 추가해 주면 정상적으로 빌드됩니다. (단지, 기본적인 참조 어셈블리 목록에는 없으므로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4.5" 폴더에서 직접 찾아서 추가해줘야 합니다.)
물론, 대개의 경우 가속기가 있는 PC는 없을 것이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using System;
using Windows.Devices.Sensor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elerometer accl = Accelerometer.GetDefault();
if (accl == null)
{
Console.WriteLine("No Accelerometer device");
}
else
{
accl.ReadingChanged += (sender, arg) =>
{
Console.WriteLine("Reading {0}:{1}",
arg.Reading.AccelerationX, arg.Reading.AccelerationY);
};
}
Console.ReadLine();
}
}
}
한 가지 테스트해 볼 만한 것이 있다면 GPS 장치입니다.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주고,
using System;
using Windows.Devices.Geolocation;
using Windows.Devices.Sensor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Geolocator gl = new Geolocato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eolocation();
}
private static async void Geolocation()
{
gl.PositionChanged += gl_PositionChanged;
var item = await gl.GetGeopositionAsync();
Console.WriteLine("Reading {0}:{1}", item.Coordinate.Latitude, item.Coordinate.Longitude);
}
static void gl_PositionChanged(Geolocator sender, PositionChangedEventArgs args)
{
Console.WriteLine("Reading {0}:{1}",
args.Position.Coordinate.Latitude, args.Position.Coordinate.Longitude);
}
}
}
실행하면 일반적인 Windows 8 PC에서는 GetGeopositionAsync 메서드 호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Error HRESULTE_FAIL has been returned from a call to a COM component.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1.GetResult()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Geolocation>d__2.MoveNext() in d:\Settings...\Program.cs:line 34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ThrowAsync>b__5(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QueueUserWorkItemCallback.System.Threading.IThreadPoolWorkItem.ExecuteWorkItem()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Queue.Dispatch()
그런데, 이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한 가지 있습니다. ^^ 바로 Windows 8 Store App용 에뮬레이터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직접 시뮬레이터를 실행하고,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Windows Simulator\11.0\Microsoft.Windows.Simulator.exe" /LCID 1033
데스크톱 화면으로 전환 후 직접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면 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실행된 ConsoleApplication1.exe에서는 예외 없이 정상적으로 GPS 데이터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에뮬레이터의 우측 프레임 영역에 지구본 아이콘을 누르면 직접 좌표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Surface 2 같은 기기만 있다면 이런 불편함도 없겠죠. ^^)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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