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 서버 백업으로 인해 Hyper-V VM들의 상태가 모두 "Backing up..." 상태로 오래 지속되는 문제

얼마 전부터, 그동안 잘 되던 컴퓨터에서 백업이 끝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한 가지 특징이라면 Hyper-V 관리자에서 모든 VM들의 상태가 "Backing up..."으로 나오며 한참을 그렇게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이벤트 뷰어의 "System" 뷰에는 아무런 오류가 없습니다. 하지만, "Applications and Services Logs" / "Microsoft" / "Windows" / "Backup" 쪽에 가보니 다음과 같이 영양가 있는 로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Log Name:      Microsoft-Windows-Backup
Source:        Microsoft-Windows-Backup
Date:          2013-11-16 오전 11:00:08
Event ID:      51
Task Category: None
Level:         Warning
Keywords:      
User:          SYSTEM
Computer:      testpc.testad.com
Description:
The backup storage location is running low on free space. Future backup operations that store backups on this location may fail because of not enough space.

Log Name:      Microsoft-Windows-Backup
Source:        Microsoft-Windows-Backup
Date:          2013-11-16 오전 11:00:08
Event ID:      9
Task Category: None
Level:         Error
Keywords:      
User:          SYSTEM
Computer:      testpc.testad.com
Description:
The backup operation that started at '?2013?-?11?-?16T01:00:07.899000000Z' has failed because the Volume Shadow Copy Service operation to create a shadow copy of the volumes being backed up failed with following error code '0x80780021'. Please review the event details for a solution, and then rerun the backup operation once the issue is resolved.

경고에 보면 "backup storage location"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이 좀 애매합니다. 백업될 대상 디스크는 공간이 좀 많았던 반면 백업이 될 VM들의 VHD 파일이 위치한 Hyper-V 호스트 컴퓨터 측의 디스크 공간이 빨간색으로 표시될 정도로 디스크 공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 쓰는 VM들 몇 개 정리해서 Hyper-V 측의 디스크 공간을 마련했더니 이 문제가 정상적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아마도, Volume shadow copy를 위해 디스크 공간이 요구되는데 호스트 측에 디스크 공간이 모자라서 상대적으로 나눠서 백업하느라고 시간이 늘어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추측일 뿐!)

어쨌든, 디스크 공간 확보하고 다시 백업을 했을 때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164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469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466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236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87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480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280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131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575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40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164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496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4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088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28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44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04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94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53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70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04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12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54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82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57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0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