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206. WriteFile Win32API 사용 시 비정상 종료 현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07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riteFile Win32API 사용 시 비정상 종료 현상

별생각 없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했더니, step2 이후의 글자가 찍히지 않고 프로그램이 그냥 종료되어버렸습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HANDLE m_hFile = CreateFile(L"test.log", FILE_APPEND_DATA, FILE_SHARE_READ | FILE_SHARE_WRITE,
        NULL, OPEN_ALWAYS, FILE_ATTRIBUTE_NORMAL, NULL);

    printf("step1\r\n");
    {
        WORD Unicode = 0xFEFF;
        ::WriteFile(m_hFile, &Unicode, 2, NULL, NULL);
    }
    printf("step2\r\n");

	return 0;
}

이벤트 로그를 보니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남아 있습니다.

Event Type:	Information
Event Source:	DrWatson
Event Category:	None
Event ID:	4097
Date:		2013-11-29
Time:		오전 11:25:47
User:		N/A
Computer:	win2k3x86test
Description:
The application, D:\temp\ConsoleApplication1.exe, generated an application error The error occurred on 11/29/2013 @ 11:25:47.359 The exception generated was c0000005 at address 77E655A6 (kernel32!WriteFile)

Event Type:	Error
Event Source:	Application Error
Event Category:	(100)
Event ID:	1000
Date:		2013-11-29
Time:		오전 11:25:47
User:		N/A
Computer:	win2k3x86test
Description:
Faulting application ConsoleApplication1.exe, version 0.0.0.0, faulting module kernel32.dll, version 5.2.3790.5069, fault address 0x000255a6.

오류는 Windows 2003에서만 발생했고 윈도우 2008 R2에서는 오류 없이 실행되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4번째 인자의 값을 넣어 보았더나 잘 됩니다. ^^

{
    WORD Unicode = 0xFEFF;
    DWORD dwWritten = 0;
    ::WriteFile(m_hFile, &Unicode, 2, &dwWritten, NULL);
}

MSDN 문서를 보니 명백하게 4번째 인자를 NULL로 주어서는 안 된다고 쓰여 있습니다.

WriteFil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fileapi/nf-fileapi-writefile

lpNumberOfBytesWritten [out, optional]

A pointer to the variable that receives the number of bytes written when using a synchronous hFile parameter. WriteFile sets this value to zero before doing any work or error checking. Use NULL for this parameter if this is an asynchronous operation to avoid potentially erroneous results.

This parameter can be NULL only when the lpOverlapped parameter is not NULL.
For more information, see the Remarks section.


Windows 8 PC에서 개발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해도 이렇게 플랫폼이 다른 환경으로 가면 은근히 문제되는 경우가 있으니 릴리스는 꼭 환경별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테스트 환경 덕분에 릴리스 전에 이 문제를 잡아 해결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3-07 12시24분
We're currently using FILE_FLAG_NO_BUFFERING and FILE_FLAG_WRITE_THROUGH, but we would like our WriteFile to go even faste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40306-00/?p=1583

How do FILE_FLAG_SEQUENTIAL_SCAN and FILE_FLAG_RANDOM_ACCESS affect how the operating system treats my fil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20120-00/?p=8493
정성태
2014-03-07 01시46분
[ryujh] NULL 이 아니라 NULL 포인터를 넘겨라는 뜻인가요?
[guest]
2014-03-07 03시08분
@ryujh 님, NULL을 넘겨서는 안 되고 해당 값을 쓰든 안 쓰든 인스턴스를 넘겨줘야 합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40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5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9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2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5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9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1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4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2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9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5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6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5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5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6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1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5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35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34.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97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97.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6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39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22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